잘만 N4 CTRL 케이스는 미들타워케이스 사이즈의 PC케이스로 표준 ATX 사이즈의 메인보드까지 커버되는 가장 무난하게 쓰이는 사이즈의 케이스입니다. 특징으로는 전면이 140mm 팬이 3개나 들어가고 상단에 120mm 팬 2개, 후면에 120mm 팬 1개가 있어 PC 쿨링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잘만테크는 우리나라의 PC 쿨링 제품을 주력으로 만드는 회사로 쿨링팬이 들어가는 CPU 쿨러, 파워서플라이나 PC 케이스를 예전부터 꾸준히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쿨러의 신뢰도가 높고 AS도 좋아서 국내 조립컴퓨터에서 꾸준히 사용하는 브랜드입니다.
(잘만 고객센터 : 02-6443-5682)
제품 구성
1. 제품 외관
사이즈 396mm x 204mm x 446mm로 케이스 전체를 블랙 바디로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전면이 살짝 튀어나오는듯한 디자인으로 개인적으로 바이크의 느낌도 드네요
전면의 메탈 소재의 풀메쉬와 압도적인 크기의 3열 140mm 쿨링팬이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확실히 보여줍니다. 이 가격대에 전면 140mm 3열 쿨링팬은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상단에는 먼지가 잘 쌓이기 때문에 마그네틱으로 된 먼지 유입 방지 필터가 있습니다. 먼지가 쌓일 때마다 필터만 따로 흐르는 물에 씻기면 돼서 유지 관리에 매우 편리한 부분입니다.
상단 앞면에는 전원버튼, USB 2.0 2개, USB3.0 1개, 오디오 및 마이크 잭, 리셋, 쿨링팬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전면 기준으로 왼쪽 측면 부는 4mm 강화유리로 되어있어 PC 내부를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RGB나 튜닝된 내부를 바로 볼 수 있어 대부분의 최신 PC 케이스에서 적용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강화유리 결합은 손나사로 쉽게 고정 및 분리가 가능하며 고무패킹으로 되어있어 진동에 의한 소음을 억제합니다.
하단에도 먼지 유입 방지 필터가 있습니다. 이것도 쉽게 분리 및 세척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리 받침대에도 소음방지 패드가 붙여져 있네요.
후면은 기본에 충실 일반적인 케이스의 모습입니다. 단 PCI 슬롯은 사용하고싶은 부분의 철판을 뜯는식의 구조로 다시 닫을 순 없습니다.
2. 쿨링팬
전면의 쿨링팬은 앞서 설명했듯 3열 140mm로 되어 있습니다. 모델명은 ZB1425CSL-4PSR입니다. 140mm이기 때문에 120mm 대비 낮음 소음으로 높은 쿨링 성능을 자랑합니다. 3열 140mm 쿨링팬이 기본 제공이라니...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전면부 풀메쉬부분은 바닥쪽의 홈을 적당한 힘으로 잡아당기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상단과 후면은 120mm 쿨링팬으로 되어있습니다. 모델명은 ZB1225CSL-4PSR입니다.120mm도 대부분의 PC 케이스에서 기본 제공되는 사이즈의 쿨링팬으로 잘만의 쿨링팬은 높은 기술력으로 저소음, 고성능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제품 내부
내부도 대부분의 PC 케이스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만큼 효율적인 배치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메인보드 사이즈는 ATX, mATX, Mini-ATX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랭 쿨러의 높이는 최대 163mm까지 사용 가능하며 그래픽카드의 길이는 최대 315mm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제가 쓰는 3열 그래픽카드은 넣지 못하고 서브컴에 있는 2열 그래픽카드는 여유롭게 들어갔습니다.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와 쿨러와 호환되는지 꼭 길이를 재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철판으로된 측면을 열어보면 팬 케이블과 전면 I.O케이블이 있습니다.
팬은 하나로 연결되어있는데 아래 하얀부분에 파워의 전원선을 연결해 주면 모든 팬에 전원이 공급됩니다.
하단에는 파워서플라이는 180mm까지 장착이 가능한 여유로운 사이즈입니다. 대부분의 ATX 파워서플라이는 사용 가능합니다.
또 하단에는 HDD나 SSD를 수납할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있는데 윗부분은 브라켓으로 고정이 가능합니다. 전면 쿨러 바로 옆에도 SSD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설치
1. 파워서플라이 결합
케이스 하단에 파워서플라이를 결합해 줍니다. 안쪽에 넣어주고 볼트로 고정해 주면 됩니다.
2. 메인보드 결합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있는 볼트에 맞게 고정해 줍니다. 메인보드에 CPU나 쿨러, M.2, RAM 정도는 미리 조립해 주어도 좋습니다. 메인보드에는 파워서플라이의 파워케이블(CPU, 메인보드)을 연결해 줍니다.
3. 케이스 케이블 연결
메인보드에 케이스의 USB 케이블과 LED, 전원, 리 셋 케이블 같은 선을 연결 해줍니다. 메인보드마다 해당 단자의 위치가 다르니 메인보드의 설명서를 참고해서 연결해 주세요.
제품 사용기
1. RGB LED FAN 작동
전면과 상단, 후면의 팬은 모두 RGB LED로 작동됩니다. 따로 색상 커스텀은 되지 않고 기본 레인보우 컬러가 나오는데 검은색 케이스와 잘 어울리는 색감입니다.
팬은 상단의 팬 컨트롤 버튼을 눌러 간편하게 4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1-2-3-4-1 순으로 변경됩니다.
영상에선 Mode1과 Mode2가 밝기차이가 크게 나지 않지만 실제로 보면 차이가 꽤 납니다.
2. 쿨링 비교
사용하던 케이스와 쿨링 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기존 케이스: 전면 3열 120mm, 후면 120mm)
평소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시 온도 비교입니다. 평균적으로 3~4도 정도 차이가 납니다. 전면 140mm 팬의 풍부한 풍량과 풀메쉬타입 베젤 디자인의 뛰어난 쿨링효과입니다.
총평 및 마무리
출시 당시부터 4만원 가격대에 전면 3열 140mm 쿨링팬 기본 제공하는 가성비 케이스 꼭 써보고 싶었던 제품입니다. 확실히 140mm에서 오는 압도적인 쿨링 성능은 여타 케이스에 비해 최고의 쿨링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상단과 후면에도 고성능 좋은 120mm 쿨링팬이 있어 추가 PC 케이스 쿨링팬은 구매할 필요가 없는 좋은 케이스 입니다.
LED ON/OFF 및 팬컨트롤이 가능한 기본 6팬 지원의 뛰어난 가성비가 돋보이며 또한 모든 쿨링팬이 RGB LED팬이기 때문에 화려한 RGB감성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상단과 하단에 먼지유입 방지 필터도 쉽게 탈부착이 가능해 유지 관리에도 신경쓴 부분이 참 좋습니다. 전면의 풀메쉬도 먼지 방지는 아니지만 나중에 먼지가 끼었을때 살짝 힘주면 쉽게 탈착이 가능해 쉽게 청소 가능합니다. 극대화된 조립편의성과 사용편의성이 인상적입니다.
다만 구매전에 내가 사용하려는 공랭쿨러와 그래픽카드가 사이즈가 케이스와 호환되는지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그래픽카드는 2열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잘만 N4 CTRL 컴퓨터 케이스에 대해 리뷰했습니다.
조립컴퓨터를 만드시는 분들에게 컴퓨터케이스 추천드리며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구매링크>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234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