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PU 기술이 발전하면 점점 더 높은 소비전력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고 그래픽카드 역시 하이엔드 제품으로 갈수록 더욱 높은 전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고성능 시스템에는 고용량의 파워서플라이가 필수인데요, 국민 파워로 불리는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800W 80PLUS BRONZE 컴퓨터파워의 구성품과 외형, 전압 안정성 및 소비전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파워서플라이 800W는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으로 업그레이드되었고 그와 더불어 무상 보증기간도 6년에서 7년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새로 출시된 엔비디아의 RTX 4090 그래픽카드가 800W 이상의 파워 서플라이를 필요로 하는 것을 보면 이제는 800W 이상의 고용량 모델이 많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존 Classic II 풀체인지 시리즈 파워서플라이는 80플러스 스탠다드 인증으로 판매되었지만 설계의 변경 없이 재인증만으로 80플러스 브론즈 인증 획득하였습니다. 그래서 기존 판매되었던 제품에 해당되는 내용이며 그와 함께 보증기간도 1년 늘어난 것이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마이크로닉스의 하이브리드-E 플랫폼의 장점으로 이외에도 풀로드시에도 칼 전압을 유지해 주는 GPU-VR, 전원을 끄더라도 파워서플라이 내부 소자들을 일정 시간 식혀주는 애프터 쿨링 등 다양한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700W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요, 800W 모델이라고 구성품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본체는 박스 안에 푹신한 쿠션으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으며 구성품으로는 파워서플라이 본체 이외에 전원코드, 사용설명서, 케이스 고정용 나사가 들어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발열 해소를 위한 롱 라이프 베어링 냉각팬이 장착, 동작 중에도 정숙한 모습을 보여주며 파워 내부 온도가 50도 이하인 저부하 상태에서는 팬리스모드로 동작되어 무소음 환경도 맛볼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팬그릴은 케이스 섀시와 일체형으로 독특하게 디자인되어 시각적인 면도 신경 쓴 모습입니다.

내부의 더운 공기를 배출하는 용도의 에어홀 역시 독특한데요, 일정한 무늬로만 되어 있는 다른 파워들과 달리 네모, 원 등 다양한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보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800W 80PLUS BRONZE는 +12V의 싱글레일 출력과 DC TO DC 회로 설계로 +12V의 경우 가용력 100%로 800W의 출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때 크게 도움이 됩니다.

전원 케이블은 블랙 플랫 케이블이 적용되어 케이블 정리가 용이하고 고급스러운 외관으로 케이스 내부의 깔끔한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주전원 케이블에는 적용되지 않은 게 약간 아쉬운 부분이지만 메쉬 처리된 덕에 플랫 케이블만큼은 아니더라도 선정리 및 색상의 일체감에는 동일한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800W에는 주전원 24핀 케이블, 8+8핀 CPU 보조전원 케이블, 6+2핀 그래픽카드 연결 커넥터 2개가 달린 케이블 x2, 6개의 SATA 전원 케이블, 4개의 IDE 전원 케이블이 제공되며 800W 파워로는 부족함이 없는 구성입니다.

주전원과 그래픽 카드 전원 커넥터 등과는 달리 IDE 와 SATA 전원 커넥터의 경우 케이블이 종종 빠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빠지지 않게 락킹을 위한 IDE 이지스왑과 락킹 SATA 커넥터로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블랙 플랫 케이블 덕분에 M-ATX 지원 미니타워 케이스임에도 선 정리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그럼 성능은 어떨까요? 인텔 i5-12400F CPU를 사용한 보급형 게이밍 사양에서 전압 및 소비전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전압 안정성은 5분 대기상태 + OCCT 프로그램의 POWER TEST 기능을 이용하여 10분간 Full Load 시의 최저/최고 전압을 확인하였고 소비전력 역시 동일한 상태에서의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의 최저/최고 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OCCT POWER TESET 10분을 진행하는 동안의 +12V 기준 전압은 12.24v → 12.096v로 12v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상당히 준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 5v, 3.3v 역시 상당히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기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을 48.51W, OCCT FULL LOAD 상태에서는 378W로 확인되어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제품의 소비전력 수준과 유사하게 확인되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800W 80PLUS BRONZE는 고사양의 시스템을 대비하여 출시된 제품으로 80 플러스 브론즈 인증으로 업그레이드되었고 무상보증기간 또한 7년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내부 온도 50도 이하의 저 부하에서는 팬리스 모드 동작으로 정숙할 뿐만 아니라 전원을 끌 때는 애프터 쿨링 기능으로 내부의 소자의 수명을 늘리기 위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사양의 시스템을 구축하시는 분,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실 분은 구매 목록에 넣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하네요.
제품 구매하기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3934516
더많은 사용기 보기 : https://blog.naver.com/cheeks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