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용과 게임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키보드가 있을까?' 이 두 가지의 니즈를 충족시켜준 무선 게이밍 키보드를 찾았습니다. 바로, 스틸시리즈 Apex Pro TKL이라는 제품인데요. 끝판왕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구성품
키보드
풀러 키캡
팜레스트
USB-C 동글
확장 어댑터
USB-C to USB-A 충전 케이블
언박싱을 하면서부터 설렜습니다. 패킹부터 퀄리티가 느껴졌거든요. 키보드의 본체 무게는 약 1kg 정도 됩니다.
뒷판에는 틸트 레그가 있어서 2단계로 편의에 따라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에 팜레스트(손목 받침대)가 세트로 동봉되어 있는데요. 블랙 컬러와 'Steelseries' 각인이 멋스럽습니다. 탈착이 가능한 마그네틱 방식이라서 깔끔하게 탁! 달라붙습니다. 바닥은 고무 패킹으로 되어 있어 있어서 밀리지도 않고, 쿠션감 덕분에 손목에 부담이 덜합니다.
무선으로 블루투스를 연결할 수도 있고, 동글로 할 수도 있는데요.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엔 리시버는 pc에, 블루투스는 노트북에 연결하면 됩니다.
게다가, 텐키리스 배열의 키보드는 필자가 반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숫자패드 모듈이 없어서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하죠. 키패드가 있으면, 게임 중 과격한 움직임으로 마우스와 자주 충돌하게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프레임을 최소화한 겁니다. 그뿐만 아니라, 마우스의 공간 확보 덕분에 팔과의 거리가 좁혀지면서 어깨 결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매력은 스틸시리즈 키보드는 OLED 디스플레이 탑재가 되어 있다는 겁니다. 대신 그 자리에 프린트스크린/ 스크롤락, 퍼즈 3개의 자판이 사라지긴 했는데요. 자주 활용했던 버튼이라면 아쉬움이 있겠지만, 필자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키라서 딱히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OLED의 기능이 실용적이거든요.
음량 조절 휠이 있어서 간편하게 음소거하거나 출력 소리의 높낮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타임아웃, led 밝기 등 다양한 정보를 바로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죠. 키보드에서 뿜어져 나오는 LED의 광량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놀라긴 이릅니다. 필자가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감탄한 성능, 바로 반응속도입니다. Apex Pro TKL에는 OmniPoint 2.0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요. 다른 기계식 제품들보다 응답시간이 11배 더 빠르고 10배 더 빠르게 작동합니다. 그리고 입력 지점을 0.2mm부터 3.8mm 사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각각의 키들을 말이죠. 이 정도 유연성이면 게임에서 모든 부분을 커버할 수 있는 스위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속도는 승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자판들을 개별적으로 입력 지점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하는 게임 환경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게이머들에게 최적화되어 있죠.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미니 배열만 동작 레벨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겁니다. 방향키나 F열은 일반적인 적축이네요.
하지만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2in1 액션키를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쉬움을 달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동작을 단일키로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RPG나 격투게임에서 유용할 것 같은데요. 가령, 고급 콤보기술이 필요한 게임에서 액션키를 활용하면 상대방보다 빠른 속도로 반응할 겁니다.
타건감도 좋고, 타건음이 작아서 사무용으로도 좋습니다. 타이핑할 때마다 짤깍짤깍 소리가 나는 청축의 타격감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울 텐데요. Apex Pro TKL은 기계식 중에서도 갈축보다 부드럽고 조용한 적축입니다. 그리고 키압이 낮아서 장시간 타자를 치더라도 손가락에 피로감이 쌓이지 않습니다.
부드러운 타건감과 비교적 조용한 타건음에는 키캡도 한몫합니다. ABS보다 두껍고 무거운 PBT 키캡이라서 타이핑 소리가 작은 거죠. 게다가 내구성까지 뛰어납니다.
▼동영상▼
빠른 반응속도와 걸리적거리지 않는 텐키리스 키보드를 찾는다면 스틸시리즈 Apex Pro TKL 제품이 딱입니다. 현존하는 키보드 중에 키스트로크가 가장 빠른 모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빠르고 정확한 타이핑은 물론, 외관, 기능, 성능 모두 갖췄기 때문에 후회하지 않을 겁니다. 하이엔드급 퀄리티라서 가격대가 좀 있긴 합니다. 자세한 점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다나와>
<스마트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twoacei/products/7332768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