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규격 : 빅타워 케이스
지원 보드 크기 : E-ATX, ATX, M-ATX, ITX
지원 그래픽 길이 : 최대 38cm
지원 CPU 쿨러 높이 : 최대 18cm
지원 파워 길이 : 최대 20cm
쿨링팬 : 전면 140mm 3개, 후면 140mm 2개
크기 : 249.1*465.6*566.8mm
팬 허브 및 ARGB 지원
3RSYS T810 QUITE의 전면은 메쉬 형태로 쿨링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최근에 출시되는 대다수의 컴퓨터 케이스와 유사하게 왼쪽은 강화유리로 내부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부분의 경우 위쪽에 통풍구가 확보된 모습인데, 다른 케이스와 다르게 파워 장착을 위쪽에 해서 통풍구 위치가 다릅니다.
케이스 뒤쪽에서 보면 보다 명확한데, 파워를 위쪽에 세로로 장착하는 형태이며 보드를 그 아래쪽에 장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그래픽 카드도 라이저 케ㅐ이블을 통해 세로 장착이 가능합니다.
후면 쿨링팬은 기본적으로 140mm가 2개 제공되어 쿨링에 충분한 신경을 쓴 모습이며 쿨링팬이 ARGB와 PWM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저소음 고성능을 갖춘 3RSYS Socoool SLIENCE XY ARGB가 사용되어 성능도 준수합니다.
PCIe 슬롯은 탈부착형이기 때문에 보드 교체로 그래픽 카드 위치가 바뀌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케이스 위쪽에는 USB 오디오 단자 등과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USB 2.0 2개, USB 3.0 1개, USB C가 제공되며 마이크와 스피커 단자가 있습니다. 버튼은 전원, LED, Reset이 있는데 led 버튼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분리형 먼지 방지 필터가 적용되어 있어 관리가 용이합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 및 먼지 방지 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바닥면의 먼지 방지 필터 역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소소하지만 미끄럼 방지 패드를 책상 위에서 끌 경우에도 책상에 검정이 묻지 않아 실제 사용하면서 이런 부분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3RSYS T810 QUITE 내부 공간인데, 빅타워 케이스인 만큼 내부 공간이 상당히 넓은 모습이며 깔끔한 선 정리를 위해 선이 나오는 곳에 고무 처리가 다 되어 있습니다. 내부 공간이 매우 넓은 편이고 걸리적거리는 것들이 없어 조립 자체는 상당히 쉽게 할 수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케이스의 금속 두께가 비교적 두꺼운 편이라 파손 위험도 적고 상당히 묵직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위쪽에는 파워 장착부가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파워 장착부가 위쪽에 위치에 내부 공간이 더욱 넓어 보여 실제 더 시원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3RSYS T810 QUITE 뒤쪽입니다. 아래쪽에는 2.5인치 및 3.5인치 저장 장치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2.5인치 3.5인치 각각 2개가 제공되며 2.5인치만 장착치 4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위쪽에는 파워를 장착할 수 있으며 선 정리도 겸할 수 있어 선 정리 역시 더 쉬운 편입니다. 케이스 전체적으로 뒤에 공간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게 선 정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사 등 구성품은 이쪽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한쪽에는 팬 허브가 위치하고 있어 기본 적용된 쿨링팬을 1개의 ARGB 단자와 4핀 단자로 묶어주고 있어 보다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공된 허브에 3개의 추가 팬을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추가 팬을 설치한 경우에도 해당 허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팬 허브 왼쪽 부분에는 SATA 파워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면 SATA 파워 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참고로 빨간색 단자 부분을 기준으로 PWM 동작이 진행되기 때문에 빨간색 부분에는 팬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케이스 케이블을 일반적인 케이스들과 유사하게 USB, 오디오, 파워, 리셋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단에 USB C 단자가 있는 만큼 USB C 용 단자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팬 허브에서 나오는 4핀 케이블과 ARGB 케이블도 별도로 있습니다.
빅타워 케이스인 만큼 내부 공간이 매우 넓어 조립은 상당히 쉬운 편입니다. 조립 시 특별히 신경 쓸 부분은 거의 없으며 단지 파워가 위쪽으로 간만큼 PCIe 전원 케이블을 아래쪽으로 뽑으려고 할 때 파워 케이블의 길이가 짧을 수 있어 그 부분만 생각해서 PCIe 케이블을 위쪽으로 빼주면 됩니다.
참고로 화이트 모델의 경우 화이트보드 및 케이블 색상을 가진 부품들과 같이 사용하면 더욱 멋진 비주얼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케이스 뒤쪽 공간도 넓어서 선을 넣을 공간도 충분한 편입니다.
설치 후 3RSYS T810 QUITE의 모습입니다. 크게 호불호를 타지 않는 깔끔한 외관을 가지고 있어 대다수의 사용자가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본 제공되는 쿨링팬들이 모두 ARGB를 지원하고 있어 ARGB를 지원하는 다른 컴퓨터 부품들과 LED를 동기화하거나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LED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취향에 맞는 LED 설정을 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LED를 동기화 시킨 모습입니다. 워터 블록, 수랭 쿨러, 케이스 쿨러, 램, 보드의 LED가 모두 동기화되어 있습니다
옆쪽에 강화유리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강화유리를 장착했을 때에 LED가 은은하게 비쳐 더욱 멋진 비주얼로 사용이 가능하며 내부도 충분히 잘 보이는 편입니다.
케이스의 소음적인 부분도 훌륭한 편인데, 기본 제공되는 쿨링팬이 일반적인 120mm 팬보다 쿨링 성능이 뛰어난 140mm 팬인 만큼 상대적으로 조용하면서 높은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PWM 제어를 지원하는 만큼 바이오스 세팅을 통해 팬 속도를 조절해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ARGB LED를 포함한 훌륭한 비주얼과 준수한 소음을 갖춘 컴퓨터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빅타워 케이스 3RSYS T810 QUITE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빅타워 케이스인 만큼 내부 공간이 넓으며 E-ATX 보드까지 지원 가능하며 다른 부품들도 크게 호환성을 타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소 특이한 점은 파워를 위쪽에 장착한다는 점인데, 위쪽에 세로로 장착하기 때문에 오히려 케이스 내부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조립 자체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큰 장점 중 하나는 기본 쿨링팬과 팬 허브인데, ARGB와 PMW을 지원하는 140mm 사이즈 쿨링팬을 5개 기본 제공하여 충분한 쿨링 성능을 제공하며 팬 허브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또한,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LED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종합적으로 조립 자체도 상당히 편하고 확장성, 비주얼과 쿨링 성능 모두 준수한 빅타워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깔끔한 비주얼의 컴퓨터 케이스를 원하는 경우라면 3RSYS T810 QUITE이 상당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