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영화 파일, 가족 및 친구와의 추억을 담은 사진 및 영상, 게임 리플레이 영상 등 자료를 보관하는 대용량 스토리지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장해 놓은 파일들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나 개인용 NAS를 사용하는 분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클라우드는 구독 서비스가 많아 장기간 금액이 지출되며 기능이 많지 않은데 NAS의 경우에는 초기 투자 비용이 높은 편이지만 폴더별 사용자 권한을 두고 공유할 수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과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 저장된 사진이나 음악, 영상 등을 스마트 TV를 포함한 여러 기기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NAS를 구축할 때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할까요? 뛰어난 하드웨어 성능과 안정성 높은 OS를 탑재한 NAS를 구입하는 것과 NAS에서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관할 수 있는 NAS용 스토리지를 구입해야 합니다. 보통 NAS용 스토리지로 HDD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발열과 진동에 취약한 HDD이니만큼 오류 복구 제어 및 전원 관리를 통해 일관된 성능과 장기적 안정성을 제공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NAS용 HDD로 많이 쓰이는 씨게이트(Seagate)사의 아이언울프(IronWolf) 4TB HDD를 4베이 NAS인 테라마스터 F4-423에 사용해 보려 합니다.
Seagate IronWolf 4TB
NAS용 HDD답게 단일 디바이스로 20TB까지 대용량을 지원하는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시리즈입니다. 이전에 리뷰한 ASUSTOR NAS와도 완벽한 호환성을 보여줬으며 이번에 파트너로 함께할 테라마스터 F4-423 NAS와도 찰떡궁합을 보일 예정입니다.
이번 리뷰에 사용될 제품은 4TB 제품이며 모델명은 'ST4000VN006'입니다. 같은 4TB에 'ST4000VN008' 제품도 있는데 해당 제품보다 006 제품의 성능이 좀 더 좋습니다. 4TB 제품은 175,000원입니다.(리뷰일 기준)
또, 씨게이트 아이언울프는 애자일어레이(AgileArray) 펌웨어 기술을 통해 높은 작업 부하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 드린 ASUSTOR나 아래에서 소개할 테라마스터 등의 NAS 기기와 함께 사용할 때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가 적용되므로 뛰어난 제품 호환성을 보이며 데이터나 HDD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흔히 마이그레이션이라고 하는 디스크 복제를 지원하는 씨게이트만의 소프트웨어는 'Seagate DiscWizard' 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HDD 및 스토리지를 쉽고 편하게 조작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TerraMaster F4-423
NAS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테라마스터(TerraMaster)입니다. TerraMaster F4-423은 드라이브 핫스왑을 지원하며 4베이로 구성된 NAS입니다. 최대 80TB의 저장 용량(20TB * 4)을 지원하기에 개인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가격은 하드가 미포함 된 제품은 814,000원(리뷰일 기준)이며 80TB HDD가 장착된 모델은 약 440만 원가량 합니다. 개인이 사용한다면 비싼 것 같이 보이긴 하지만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가격대이며, 이제는 개인이 구매할 수 있을 정도의 금액대까지 고급형 NAS의 가격이 떨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테라마스터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NAS와 충분한 호환성이 입증된 스토리지를 볼 수 있는데요, HDD 제품군 중에서 오늘 리뷰할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4TB(ST4000VN006) 모델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당당히 추천(Recommended) 등급을 받았네요. 역시 NAS용 HDD로 손색없습니다.
제품은 전체적으로 실버 컬러입니다. 좌측에는 인디케이터가 있어 전원, 랜 연결, HDD가 장착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가 인텔 셀러론(쿼드코어)이고 작동 클럭이 2.0GHz(UP to 2.9Ghz)이므로 NAS 용으로 충분한 성능입니다.
F4-423의 실제 크기는 기본 제공되는 제품 정보보다 조금 작았습니다. (다나와 표기 정보: 227(H) * 225(W) & 136(D)). 뭐, 발열 문제만 없다면 NAS는 작을수록 공간적 이점이 커지니 PC 주면 데스크 쪽에 NAS를 위치시키기에 충분히 작은 크기입니다.
제품 후면에는 2개의 쿨링 팬이 있어 HDD와 NAS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줍니다. HDMI와 2개의 USB 3.0 포트가 존재하며 2.5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도 2개가 있어 확장성도 괜찮은 편입니다.
바닥에는 두꺼운 진동 방지 패드가 있어 밀림을 방지해 주며 열 배출을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전원 어댑터와 CAT.6 랜 케이블이 하나 제공됩니다.
하단에 부착할 밀림방지 패드와 HDD 고정용 나사 슬롯도 여분이 제공되며 2.5inch SATA SDD(HDD) 장착을 위한 나사도 제공됩니다.
4개의 드라이브 베이는 핫스왑 방식이라 스토리지를 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아래쪽에 손가락을 넣어 당기거나 밀어서 드라이브 베이를 제거하거나 장착할 수 있습니다. 소리와 감각으로 확실한 구분감이 들기 때문에 이 과정이 전혀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소재의 드라이브 베이는 하단에 2.5inch 스토리지도 고정할 수 있는 나사 구멍이 존재합니다.
저는 2개의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4TB HDD를 사용해 가장 안정적인 RAID 1구조의 NAS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랜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F4-423 좌측의 전원 버튼을 눌러주면 인디케이터가 점등하며 NAS가 가동됩니다.
TNAS PC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한 다음 NAS를 구동하면 초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기본으로 하셔도 무방하지만 저는 TOS 5.0 설치 가이드를 따라 '맞춤 설정'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시스템을 구성할 HDD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설치 가이드에 따라 TOS 5.0 설치용 ins 파일을 미리 받아둔 상태라 수동으로 파일을 업데이트 해주었습니다.
약 3~5분 정도의 시간 동안 테라마스터 F4-423 전용 OS인 TOS 5.0이 설치됩니다.
이제 RAID 구성을 정해야 하는데요, 싱글, RAID 0, 1, 5, 6, 10 중 원하는 방식을 골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2개의 HDD만 장착했기 때문에 모든 선택지가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하나의 HDD에 손상이 생겨도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안정적인 RAID 1 방식을 택해 NAS를 구축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이름, 장치 이름, TNAS ID, IP 등 여러 가지가 보이는데 중요한 정보니 타인에게 절대 노출하면 안 됩니다. 저는 대여 제품이고 중요한 데이터는 사용하지 않고 반납할 예정이라 가리지 않은 날 것의 정보가 담긴 사진을 올렸습니다.
NAS를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 구축이 막 끝났습니다.
Seagate IronWolf & TerraMaster F4-423
'제어판' - '장치 정보' - '개요'에서 CPU와 RAM의 로드율, FAN 속도 등 NAS의 현재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제어판' - '저장소 관리자' - '저장소 풀'에서 사용 가능한 여유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NAS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TNAS MOBILE'이란 앱을 해당 스마트폰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후 인증을 거쳐 파일을 관리하거나 NAS에 들어 있는 사진, 음악, 영상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PLEX'라는 앱이 있는데 한 번 결제로 영구 구독이 가능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 앱을 통해 NAS 속 멀티미디어 자료의 자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또 이미 OTT 서비스인 디즈니+나 웨이브, 넷플릭스 등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연동 작업을 통해 PLEX 앱 하나로 모든 걸 조작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구글 ID로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그 후 NAS에 영화 폴더를 생성해 몇 가지 영화 파일을 넣어두었는데요, 해당 디렉토리를 라이브러리로 설정해두면 PLEX 앱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를 알아서 인식합니다.
PLEX의 좋은 점 중 하나로, NAS 속 영화 파일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시청하고 있던 영상 파일은 다른 기기로 접속하더라도 이어보기가 가능합니다.
이제 언제 어디서든 NAS 속 멀티미디어 파일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면이 큰 패드나 스마트 TV를 활용해 영화나 OTT 서비스를 즐기기 좋을 것 같습니다.
NAS는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전송 속도도 무척 중요합니다. 스토리지나 네트워크의 속도는 빠를수록 좋은데요, 최대 283MB/s의 읽기&쓰기 속도를 지원하는 테라마스터 F4-423와 씨게이트 아이언울프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단일 파일 전송인데 100MB/s 이상의 쓰기 및 읽기 속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고 최저 속도로 떨어지는 경우가 잦지 않아 테이터 전송에 충분한 속도를 보장해 주었습니다.
마치며
본 컨텐츠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