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 다나와 가격비교 (danawa.com)
이번에 잘만의 메가맥스 600w 파워 체험단에 선정되어 리뷰를 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난생 처음으로 하게 된 체험단이라 이리저리 긴장 되고 부족한 점이 있을수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 느꼈던 부분을 써보려고 합니다.
조그만 박스를 여니 두툼하게 에어캡으로 감싼 파워 본품이 나옵니다.
에어캡을 제거하고 파워 박스를 보니 따로 비닐 밀봉 처리는 되어있지 않네요. 체험단용 제품만 이런건지 아니면 모든 제품이 다 이런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측면에는 주요 사양이 적혀있습니다.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았고 서지 프로텍터 등의 보호 회로와 120mm hdb 쿨링팬 및 105c 캐퍼시터 등.. 사양은 부족함이 없이 충분해 보이네요.
잘만 파워의 상세페이지에 나와있는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은 자료를 같이 첨부해봅니다.
후면에는 여러 언어로 쓰여있는 특징이 적혀있는데 그 중 한국어 부분만 찍어 보았습니다.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 다나와 가격비교 (danawa.com)
위 링크를 클릭하면 잘만 파워의 상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파워 박스 자체에 비닐 밀봉 포장은 되어있지 않지만 박스 여는 곳에 봉인 씰은 잘 부착되어 있습니다.
봉인씰을 제거하고 박스를 열면 에어캡으로 포장된 파워와 옆의 간단 설명서가 보입니다.
설명서에는 구성품들이 간략하게 적혀있고
설명서 후반부에는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방법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파워의 경우 설명서는 읽지 않고 그냥 치우는 경우가 많은데 관심 있는 분들은 설명서도 잘 읽어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제가 수령한 파워는 22년 1월 제조 제품입니다.
파워 본품 입니다. 묵직한 무게가 벌써부터 신뢰성이 생기는듯 합니다.
논 모듈러 제품이며 각 케이블 들은 하얀색 얇은 고무줄 4개로 묶여있습니다.
24핀 메인 전원은 슬리빙 처리 되어있고 그 외에 모든 케이블들은 플랫 케이블 입니다.
케이블 구성은 상세페이지에 잘 적혀 있습니다.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 다나와 가격비교 (danawa.com)
600w 보급형 파워지만 pcie 케이블이 y자 케이블로 1개만 들어있는건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2개면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파워 팬 부분 구석 나사 부분을 보면 저렇게 봉인 씰을 제거할 경우 보증이 날아간다고 나와있습니다. 혹시라도 파워가 고장이 나거나 할때 보증기간이 남아있다면 절대로 직접 분해 하지 마시고 as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 외 구성품 으로는 10a 250v 즉 2500w 전원 케이블 1개와 케이블타이 5개, 파워 설치 나사 4개가 있습니다.
설치를 했습니다.
참고로 저의 pc 사양은 asus tuf b550 pro 보드에 5600x cpu이며 pbo가 켜져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zotac amp holo black 3070ti 입니다.
마침 파워에도 eps(cpu 보조전원) 단자가 8+4핀이고 제 보드에도 커넥터가 딱 8+4핀이네요.
보통 권장 파워를 750w로 잡지만 정격 600와트 파워라면 occt 테스트에서도 문제 없이 통과가 될거라고 생각하고 조립을 진행 했습니다.
pcie 케이블이 y자로 하나 뿐이라 1:1 연결이 아닌 부득이하게 y자로 연결 했습니다.
밑에 파워가 설치된걸 보시면 아시겠지만 작동 잘 됩니다.
이제 occt 테스트를 돌리러 가봅니다.
occt 테스트는 모든 부품을 한계치까지 쥐어짜는 악독한 프로그램 입니다.
2분정도로 짧게 테스트 했는데 결과 바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테스트 도중에 찍은것으로 +12v 는 11.98 +5v는 5.02 전압을 유지 해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테스트 도중에 찍은 것으로 cpu 전력 120w 그래픽카드 전력을 310w를 소모중입니다.
cpu와 그래픽카드만 이정도이고 그 외 나머지 부품들 전력 소모도 합치면 더 하겠죠.
이 상태로 2분을 갈궜습니다.
3070ti 등의 전력소모가 높은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보조전원을 y자 케이블이 아닌 1:1로 연결을 하라고 권장 하지만 y자 케이블로 연결 했음에도 아무 문제 없이 테스트가 끝났습니다.
부하가 많이 걸리는 만큼 소음이 크면 어쩌나 싶었지만 귀를 가까이 대지 않는 이상 cpu 쿨러와 그래픽카드 쿨링 소음에 묻혀서 전혀 티도 안났습니다. 소음도 상당히 괜찮네요.
총평을 내리자면 가격을 생각하면 상당히 괜찮습니다.
테스트 내용을 보다시피 높은 전력소모에도 불구하고 전압 안정도 괜찮고 소음도 크지 않고... 24핀 케이블을 제외하면 전부 플랫 케이블이라 조립 편의성도 괜찮습니다.
특히 y자 케이블로 그래픽카드를 연결하면서 occt를 돌릴때 그래픽카드 전력소모가 310w를 찍는걸 보고 괜찮을까 불안 했지만 불안이 무색하게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대기전력도 1w가 채 되지 않고 벤치 테스트 시 구동 소음도 상당히 조용하고 무엇보다 보급형에서는 보기 힘든 6년의 무상 보증 기간도 상당한 메리트를 갖고 있는거 같습니다.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은 파워 중에선 가성비가 최고라고 해도 될듯 합니다.
하단에 쓸 구매페이지에 보면 사용 후기도 상당히 많아서 검증도 충분히 됐다고 생각해도 될 듯 합니다.
보급형 파워를 찾는 분들에게 충분히 추천 및 권장 할수 있는 그런 파워라고 생각합니다.
제조사 측에서 말하길
80plus 스탠다드급 최고의 가성비 파워서플라이
국내 및 해외의 각종 인증과 소비자들을 통해 검증받은 믿을 수 있는 품질
탄탄한 설계기반의 강력한 출력과 안정성 및 조용한 구동소음
이라고 했는데 충분히 공감이 가는 파워입니다.
특히 y자 pcie 케이블로 3070ti occt 테스트를 버틴건 직접 테스트 했으면서도 어처구니가 없을정도로 안정적이네요.
구매페이지는
https://prod.danawa.com/info/?pcode=10174200
이상으로 체험단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
[본 사용기는 주관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