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쿨링 설루션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는 DEEPCOOL, 가성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만 로고를 변경하면서 뭔가 브랜드 밸류를 쇄신하려는 모습이었는데요, 그 결과 이런 딥쿨의 변화를 가장 잘 체감할 수 있는 모델이 최근 출시되었던 LS720 수랭 쿨러였습니다. 새로워진 4세대 펌프와 심플한 신규 로고, 스퀘어 패턴 디자인에 최정상급 성능을 보여주었고 특히 Anti-leak Tech 누수 방지 기술은 사용자들에 타제품과 차별화된 안정성으로 어필되었죠.
이번에 나온 LS520은 최강 성능 DEEPCOOL LS720의 240mm 라디에이터 버전입니다. 성능, 기능,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규격만 다르기 때문에 관심 두실만 한데요,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DEEPCOOL LS520 ARGB 패키지 구성"
흰색의 띠지를 두른 DEEPCOOL의 신형 패키지네요. 요즘 친환경을 위해 종이를 사용한 상자가 많이 보이죠. 간단하게 특징을 확인해 보면 딥쿨의 4세대 펌프, Anti-leak Tech 기술, 120mm 저소음 쿨링 팬, 통합 케이블 및 데이지 체인 설계, ARGB 효과 및 다양한 제조사의 메인보드와 동기화가 가능하고 Intel, AMD 최신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유통사는 브라보텍, 누수 피해 하드웨어 보상 포함 무상 A/S는 5년입니다.
구성품으로는 브래킷 고정 나사, 손나사, 라디에이터 고정 나사, 민무늬 플레이트, 팬 고정 나사, 연장 케이블, 통합 전원 케이블, 인텔 소켓 지지대, 인텔용 플레이트, AMD용 브래킷, AMD 소켓 지지대, 인텔 전용 백플레이트, 수랭 쿨러와 쿨링 팬,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DEEPCOOL LS520 ARGB 디자인"
DEEPCOOL LS520 ARGB는 라디에이터 240mm 규격으로 기본 FC120 쿨링 팬 2개를 사용하는데요, Addressable RGB가 내장되어 약 1680만 가지의 컬러를 제공하며 5V 3핀 커넥터로 연결로 메인보드 RGB Syn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LUID 베어링을 사용하기 때문에 낮음 소음과 오랜 수명이 장점이며 PWM 지원 팬은 500-2250 RPM, 최대 소음 32.9dB(A), 수명은 50,000 시간 스펙입니다.
또한 전원과 ARGB 케이블을 통합한 6핀 케이블, 측면 6핀 출력 포트가 있어 허브가 없어도 여러 개의 팬을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는 편리한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알루미늄 재질 240mm 라디에이터는 세밀한 방열판을 갖추었고 27mm 두께는 일반적인 수준입니다. 익스텐더(직조 마감)가 되게 고급스러운데요, 유연하며 감촉도 아주 부드럽네요, 게다가 2개의 튜브 고정 클립 부착되어 있어 깔끔한 정리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라디에이터와 튜브가 연결되는 곳도 깔끔하게 마감되어 있네요. 측면 Anti-leak Tech 기술 적용된 곳에는 주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반대편에는 로고가 위치하는데요, 라디에이터 내부에 있는 누수 방지 기술은 제조사 설명을 인용하면 "DuPont 사의 압력 제거 백이 탑재되어 냉각수의 온도 증가와 함께 내부 압력이 대기압을 초과할 경우 압착되어 내부 용적을 늘리고, 압력을 해제하는 동작을 통해 누수의 위험을 원천 방지한다"라고 합니다. 때문에 가장 큰 누수 원인에 대한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펌프는 사각형에 가까운 형태에 위로 길쭉한 모습입니다. 자사 CATSLE 시리즈와 비슷한데 좀 더 세련되게 디자인된 듯싶네요. 상단은 마치 거울처럼 반사되며 스퀘어 패턴에 초록색 딥쿨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전원이 인가되면 RGB LED가 점등되는 구조로 보이고 펌프 전원은 3핀, LED는 쿨링 팬과 데이지 체인으로 연결됩니다. 베이스는 넓은 면적의 구리 재질인데요, 서멀컴파운드가 미리 도포되어 있네요.
펌프 중앙 플레이트는 분리 가능하며 45도씩이지만 회전도 가능합니다. 때문에 설치 후 로고 위치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기본 구성품에 포함된 민무늬 플레이트는 원하는 디자인을 새겨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데이지 체인이 방식으로 쿨링 팬이 서로 연결되다 보니 팬 커넥터는 1개만 사용하면 됩니다. 케이블이 복잡하지 않아 선 정리도 편할 것 같네요.
"DEEPCOOL LS520 ARGB LED, 성능 확인"
펌프에 설치할 시스템용 브라킷 장착, 펌프 전원은 CPU FAN 또는 AIO_PUMP에 연결하고 팬 커넥터 6핀은 통합 전원 케이블에 연결합니다. 이후 통합 전원 케이블의 3핀과 ARGB 커넥터를 메인보드에 연결하면 설치는 끝. 간단합니다. 추가로 메인보드에 헤더가 없더라도 기본 레인보우 RGB LED가 점등됩니다.
전원을 넣고 보니 인피니티 미러 디자인이네요, 광량, 색감, 감성까지 부족함이 보이지 않습니다. 되게 이쁘네요. LED 효과는 영상으로 확인하시겠습니다.
LS 시리즈는 쿨링 성능을 극대화한 4세대 고성능 펌프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3단계 모터로 최대 3100 RPM으로 구동되는데요, 풀 RPM 상태에서 직접 손으로 만져봐도 진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귀를 가까이 붙여도 펌프 작동음을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정숙하며 쿨링 팬은 부드러운 바람 소리 외에 잡음이 들리지 않네요.
간단히 AMD 라이젠 3 3200G 시스템에서 성능 체크를 하였습니다. 겨울이라 실내 온도가 높지 않은 영향도 있습니다만 최소 온도는 24도 수준, Prime95는 최대 온도 52도, AIDA64 풀 로드테스트는 최대 50도가 확인되었습니다. 온도와 소음은 사용자 시스템 구성에 따라 다를 수 있겠으나 소음, 성능에 있어 만족감이 아주 높은 제품이네요.
"DEEPCOOL LS520 ARGB 사용 후기"
성능은 의심의 여지가 없고 전통 있는 탐스하드웨어의 강력 추천 수랭 쿨러로 소개도 되어 있죠. 더해서 수랭 쿨러 사용자라면 누수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지만 Anti-leak Tech 누수 방지 기술은 안정감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하나, 데이지 체인과 통합 전원 케이블로 정리해야 할 선들을 최대한 간소화 시켰다는 점 역시 큰 메리트라 생각됩니다. 감성적인 인피니티 미러 LED도 있고 많이 조용합니다.
그동안 봐왔던 DEEPCOOL 제품들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높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다소 비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성능, 기능, 편의성을 보면 납득되는 만큼 240mm 수랭 쿨러를 선호하시거나 구입하고자 한다면 DEEPCOOL LS520 ARGB는 아주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잘 만들었네요.
관련 제품 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4383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