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대가X 락형입니다. 오늘 리뷰하는 제품은 마이크로닉스 COOLMAX VISION II 500W라고 하는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마이크로닉스는 게이밍 기어, PC케이스, 쿨러, 모니터 등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지만, 마이크로닉스의 대표적인 제품군을 파워서플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파워서플라이는 다나와 히트브랜드에 굉장히 자주 선정되고 있고, 보급형 시장에서 가장 잘나가는 파워서플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성비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파워서플라이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 쿨맥스 브랜드는 가성비가 좋은 포지션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마이크로닉스 COOLMAX VISION II 500W는 굉장히 저렴해서 부담없이 구매 가능한 가성비 좋은 파워서플라이 중 하나인데요. 그러면 얼마나 좋을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2세대 GPU-VR기술을 탑재해 칼같은 전압을 유지하고, 최대 85%의 효율을 보여준다.(제품 DB 설명)
마이크로닉스 COOLMAX VISION II 500W는 ATX규격의 정격 500W파워이며, 12V 싱글레일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필수적인 구성과 뛰어난 품질을 가지고 있고, 동급 제품 대비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2세대 GPU-VR기술이 탑재되어 0.3%이내의 전압 변동률을 보여줍니다.
최대 85%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DC TO DC 설계가 되어 있고, 4중 보호 회로가 되어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팬은 120mm의 HDB 쿨링팬을 탑재하여 강력한 풍량과 정숙한 소음을 보여줍니다.
크기는 너비 150mm, 깊이 140mm, 높이 86m이고, 무상 5년 AS를 지원합니다.
현재(2022.12.08) 다나와 최저가는 41,900원입니다.
뽁뽁이 포장이 잘 되어서 배송되었다.(제품 배송 상태 확인)
박스 포장 안에 뽁뽁이 5~6겹정도 되어서 배송되었습니다.
제품 불량으로 인해 교환받는 과정이 한 번 있었는데, 맞교환으로 잘 처리해주셨습니다.
제품 박스의 모습입니다. 제품의 특징과 스펙이 나와 있습니다.
봉인라벨실이 없는 점이 아쉽네요.
내부 포장은 이런식으로 비닐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네모네모한 그릴이 특징이다.(제품의 외관, 특징, 구성품 설명)
제품의 구성품입니다. 파워 본체, 설명서, 전원 케이블, 그리고 고급형 케이블 타이와 육각나사가 있습니다.
설명서는 한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 불량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메인 전원 케이블 쇼트 방법을 설명하고 있네요. 이걸로 불량 확인하면 좋습니다.
전원 케이블입니다. 전원 케이블은 겉재질이 러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워 전원 케이블이 다른 재질로 된 것을 본적이 없네요.
길이는 약 150cm입니다.
고급형 케이블 타이와 육각 나사입니다. 케이블 타이는 4개, 육각 나사는 5개 제공합니다.
이런 고급형 케이블 타이를 제공하는 점은 특이하네요.
파워서플라이 그릴에 있는 로고 부분에는 보호 실이 붙어 있으니 떼어주겠습니다. 근데 안 떼고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모습입니다. 네모네모한 그릴의 모양이 인상적입니다.
파워 크기는 작은편입니다. 보급형 파워들 중에서도 특히 작은 것 같아요. 뭐 이정도면 ATX파워를 쓰는 케이스에는 거의 다 들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품 뒷면은 뭐 아무것도 없습니다.
제품 옆면입니다. 옆면에 상세한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전압당 파워 출력이 적혀 있어요.
케이블 로고 링이 있어서 케이블이 다치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
제품의 통풍구 부분입니다. 육각형의 벌집 모양 통풍구로 되어 있어요.
나사 구멍은 4개가 존재합니다.
내부의 메인 캐패시터의 모습입니다. 찾아보니 Kuang Jin社의 105도 캐패시터 2개를 사용했다고 하네요.
케이블들입니다. 메인 전원 케이블만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고, 나머지는 일반 케이블입니다.
메인 전원 케이블입니다. 20 + 4핀 구성으로 되어 있고,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약 45cm입니다.
다음으로 CPU보조 전원 케이블입니다. 커넥터는 하나만 존재하고, 4핀 2개로 되어 있는데요. 4핀 두개가 붙어있는 것이 아니고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 특이하네요.
길이는 첫 번째 커넥터까지 약 60cm로, 약간 짧은 감이 있어요. 4핀만 쓴다면 뒤에 있는 것을 쓰면 길이가 충분하지만, 8핀이라면 케이스에 따라서 길이를 고려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PCI-E 전원 케이블입니다. 하나의 케이블만 존재하고, 6 + 2핀 2개로 되어 있습니다.
PCI-E라고 적혀 있어서 초보자분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표시되어 있네요.
길이는 첫 커넥터까지 약 45cm입니다.
SATA와 IDE 커넥터가 섞여있는 케이블 2가닥입니다. 하나는 앞에 SATA 커넥터 3개, 뒤에 IDE 커넥터 1개로 구성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앞에 SATA 2개, 뒤에 IDE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넥터가 섞여 있으면 별로지 않냐 하실 수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섞여있는 것이 선정리하기 더 편합니다. 제 시스템은 저장장치가 왼쪽 오른쪽 다 있고, 팬도 왼쪽 오른쪽 다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섞여있는 것이 오히려 더 좋아요.
총 커넥터는 SATA 5개, IDE 4개로 부족하지는 않네요.
길이는 첫 번째 커넥터까지 약 45cm입니다.
전체적으로 케이블들의 구성은 부족하지는 않지만, CPU보조 전원 케이블이 조금 짧은 점이나 플랫 케이블이 아닌 점이 아쉽네요.
케이스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케이스에 잘 장착이 되구요. 파워 크기가 작아서 호환성 걱정없습니다.
플랫 케이블이 아닌 점은 아쉽지만, 오히려 케이블 수가 적어서 선정리는 더 쉽습니다.
소음은 거의 없는 수준이고, 꽤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주었다.(제품의 실사용 테스트)
먼저 제 컴퓨터 사양입니다.
CPU : i5 6500
M/B : Asrock b150m pro4 hyper
RAM : 삼성전자 PC4 17000 8GB + 4GB
VGA : GALAX Geforce GTX 1060 3GB 개간지
SSD : ADATA Premier Pro New SP920 512GB
HDD : 삼성 1TB하드
Case : darkFlash DK360 MESH RGB 강화유리
PW : 마이크로닉스 COOLMAX VISION II 500W
CPU Cooler :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일단 잘 되는지 봐야겠죠? 잘 되는 모습입니다.
소음입니다. 소음은 약 29dB정도로 측정되었고, 이정도면 귀를 가까이 가면 들릴 정도의 소음 크기라서 거슬리지 않는 수준의 소음입니다. 그리고 고주파가 감소되었다고 하는데, 정말로 고주파는 하나도 안 들려요. 덕분에 쾌적한 PC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압을 OCCT로 측정한 모습입니다. 아이들시나 풀로드시 모두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압 변동폭도 그렇게 크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충분히 안정적으로 쓸만한 모습입니다.
총평
장점
- 저렴한 가격과 무상 5년 AS
- 고급형 케이블 타이 제공
- 호환성 좋은 작은 크기
- 꽤 조용한 소음
단점
- 케이블이 플랫 케이블이 아닌 점이 아쉬움
마이크로닉스 COOLMAX VISION II 500W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호환성과 가성비 좋은 파워서플라이였는데요. 500W로 충분한 시스템에 필요한 저렴한 파워서플라이를 찾고 계신다면 마이크로닉스 COOLMAX VISION II 500W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