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인터페이스 : USB 3.2 gen2
속도 : 연속 읽기 최대 1030MB/s
크기 : 50*70*10.6mm
무게 : 74g
보증기간 : 3년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지원
씨게이트 Fast One Touch SSD 데이터 복구 상자에는 제품 외관과 일부 특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 USB C 지원, Windows뿐 아니라 다른 OS 지원이 주요 특징입니다.
국내 정식 유통품의 경우 정품 스티커가 붙어 있으며 국내 AS를 받기 위해서는 국내 유통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구성품은 매뉴얼, 외장 SSD 본체, C to C 케이블, C to A 케이블입니다. 2가지 케이블이 제공되고 있어 상황에 맞게 USB type-A와 USB type-C를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제공되는 케이블의 길이가 상당히 짧은 편이라 데스크탑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보다 긴 케이블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Fast One Touch SSD 데이터 복구의 외관입니다. 전면 부분은 메탈 소재로 검은색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헤어라인이 적용되어 있어 빛을 비추면 은은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헤어라인이 적용된 만큼 손으로 만지면 살짝 감촉이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한 쪽 끝에는 시게이트 로고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옆쪽에는 패브릭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정면 부분의 헤어라인과 더불어 옆쪽에도 멋을 주는 패브릭 처리가 된 만큼 전체적인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하고 세련된 편입니다.
상당히 감성적인 느낌을 갖춘 디자인이 예쁜 외장 SSD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쪽에는 USB C 단자가 위치하고 있는데 동봉된 케이블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노트북, PC 등과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Windows뿐 아니라 MAC, 안드로이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이 짧아 불편한 경우에는 USB 3.2 gen2를 지원하는 다른 케이블을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USB 3.2 gen1 등 그 이하 버전의 케이블을 사용하면 제품의 최대 속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정품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면에는 각종 인증 마크와 용량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복구 제품인 만큼 시게이트가 제공하는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3년 동안 1회 무료로 제공하는데, 저장 장치를 사용하면서 가장 치명적인 문제 중 하나인 데이터 손실에 대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억제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평균 복구 성골률도 90% 이상이기 때문에 평소 저장 장치에 중요한 파일들을 주로 보관하는 분들의 경우 아주 큰 매력 포인트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크기 자체는 매우 작은 편인데 손바닥보다 훨씬 작은 편이며 일반적인 스마트폰보다도 훨씬 작고 가벼워 휴대에 전혀 부담이 없으며 손 위에 올렸을 때에도 무게감이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내구성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 약 2m 높이에서 떨어져도 문제가 없습니다.
제품 디자인도 깔끔하고 크기, 무게도 전혀 부담이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휴대하면서 다양한 전자기기와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노트북,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동봉된 케이블이 A 타입과 c 타입 2가지를 제공하는 만큼 상황에 따라 알맞은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연결 후 크리스탈 인포 정보입니다.
씨게이트 Fast One Touch SSD 데이터 복구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빠른 속도입니다. USB 3.2 gen2 단자에 연결할 경우 크리스탈디스크 마크에서 연속 읽기는 최대 1030MB/s 수준 쓰기는 930MB/s 수준으로 측정되고 있으며 일반적인 SATA 방식의 SSD보다 2배가량 빠르며 외장 하드에 비해서는 12배가량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NVMe 급 속도의 빠른 외장 SSD라고 할 수 있으며 상당히 빠른 속도를 가진 만큼 다양한 자료를 백업, 저장하는데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tto 벤치마크와 AJA 테스트 역시 비슷한 수준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상당히 빠른 읽기 및 쓰기 속도를 갖춘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 부족함 없는 성능을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위의 테스트보다 더 놀라운 것은 연속 쓰기 작업을 하는 더티테스트 결과입니다. 초기에는 900MB/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며 그 이후 대부분의 구간을 약 400MB/s 이상의 속도를 보여 주어 대용량 파일 쓰기에서도 충분한 속도를 제공해 줍니다.(1TB 용량 쓰기 평균 속도 418MB/s)
일부 제품들의 경우 대용량 파일 쓰기, 복사 작업에서 속도가 급락하여 거의 하드 정도의 속도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씨게이트 Fast One Touch SSD 데이터 복구는 SATA SSD 수준의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쓰기 작업에서도 문제가 없습니다.
읽기와 쓰기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외장 SSD 내의 파일 복사입니다. 2개의 작업을 동시에 하는 만큼 속도는 읽기 및 쓰기보다 떨어지는 편이지만 약 40GB의 파일을 복사하는 동안 큰 속도 하락 없이 상당히 준수한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SB 3.2 gen2가 아닌 USB 3.2 gen1(USB 3.0) 등 하위 버전 역시 지원하기 때문에 USB 3.2 gen2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그 이전 버전에서는 제품의 최대 속도가 아닌 USB 대역폭에 따른 제한된 속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결과는 USB 3.2 gen1(USB 3.0)에 연결했을 때의 속도로 USB 3.2 gen2에 약 절반 정도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외장 SSD의 온도 상당히 준수한 편이었는데, 각종 벤치마크와 1TB 용량을 모두 채우는 연속 쓰기 작업 환경에서도 최대 60도 정도로 준수한 온도를 보여주었으며 표면 온도 역시 손으로 만졌을 때 크게 뜨겁지 않아 대부분의 사용 환경에서 온도 때문에 문제 될 일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Seagate Toolkit을 설치하여 PC와 외장 하드의 파일 동기화 기능인 ToolKit Mirror, 데이터 백업 및 복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Windows 용과 MAC 용 모두 있으며 일부 기능은 Windows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PC 데이터 백업 용도로 외장 SSD를 많이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편리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Seagate Mobile Touch App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백업을 할 수 있어 스마트폰의 데이터들도 PC처럼 안전하게 백업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PC뿐 아니라 편리한 모바일 백업 기능도 지원하는 만큼 데이터 백업 용도에 최적화된 SSD입니다.
지금까지 외장 SSD 씨게이트 Fast One Touch SSD 데이터 복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제품의 성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USB 3.2 gen2의 최대 속도에 가까운 읽기 쓰기 속도를 보여주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성능상의 부족함은 거의 없는 편이며 연속 쓰기 작업에서의 성능 유지력도 상당히 좋은 제품입니다. 또한, 온도 역시 상당히 준수해 사용할 때 손으로 외장 SSD를 만졌을 때 크게 문제 될 일은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및 App을 통한 간편한 데이터 백업 및 복구 역시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혹시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보증기간 3년간 1회 무료로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분들이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 외관 역시 상당히 감성적이며 세련된 편이고 손바닥보다 작은 크기와 매우 가벼운 무게 덕분에 휴대성도 상당히 뛰어나 전체적으로 사용하기도 상당히 편리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성능, 디자인, 휴대성을 잘 갖추고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좋은 성능과 가벼운 무게를 동시에 갖춘 외장 SSD를 찾는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