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더 높은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요구하는 유저들이 증가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게임만이 아닌 다양한 작업을 함께 하는 유저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출시한 리버텍 PIXELART PAU2711F는 UHD 4K 해상도 지원과 IPS 패널를 탑재 했지만 20만 초반대로 나온 가성비 27인치 모니터입니다. 일단 가성비 측면이 무척 눈에 띄었기 때문에 좋은 기회를 얻어 직접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공식 스펙
기본 구성품으로는 어댑터 및 거치대, 전용 리모컨, 설치 나사, DP 케이블 및 메뉴얼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패널 전면에는 보호필름이 부착되어있는데 기본 포장에도 상당히 신경 쓴 모습입니다.
기본 적인 설치는 동봉된 구성품으로 쉽게 설치가 가능하며 거치대도 약간 무거운 편이여서 플라스틱의 헐렁한 느낌이 아닌 안정적인 거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원포트는 HDMI 3개 (2.0 x1, 1,4 x2), DP, 오디오 OUT이 있습니다. 다이렉트로 외부 스피커를 활용하고 싶다면 오디오 아웃을 통해 바로 사운드를 출력 시킬 수 있습니다.
전면 패널은 안티 글레어로 반사가 없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설계입니다. 기본 동작은 틸트만 지원을 하는데, 딱 이정도 까지 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VESA 100x100mm 규격을 통해 모니터암과 함께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후면부는 발열 해소를 위해 상단부에 구멍이 뚫려 있으며 보안락 포트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UHD 4K 해상도 및 IPS 패널
리버텍 PIXELART PAU2711F는 UHD 해상도 IPS 패널을 갖춘 제품입니다. HDMI 2.0 및 DP 포트에 연결하면 60Hz 주사율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색상영역은 sRGB 100% / DCI-P3 97% / Adobe RGB 89% 를 지원해 다양한 작업을 병행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스펙을 갖추었습니다.
밝기는 300cd로 평균수준이지만 4K 해상도다 보니 확실히 또렷한게 인상적입니다. 거기다가 IPS 패널이라 시야각이 뛰어나 색번짐이나 물빠진 느낌이 아닌 또렷한 색상의 느낌을 전달합니다.
또 해상도가 높다보니 다양한 웹서핑 창을 띄울 수 있는데요. 하지만 27인치 사이즈이기 때문에 윈도우 100% 비율이라면 글씨가 너무 작게 보입니다. 브라우저의 글씨를 키우거나 윈도우 비율을 125% 이상으로 조절 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디오 편집시에도 해상도가 높다보니 좀 더 다양한 타임 라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존 보다 확실히 작업의 편의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파일 창일 여러개 띄울 필요 없이 쉽게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R OFF
HDR ON
또 프리싱크와 어댑티브 싱크를 지원해서 게임플레이시 더 부드러운 화면을 얻을 수 있는데요. HDR 지원으로 멀티미디어 기능도 강화되었습니다. 기능을 켜도 HDR 컨텐츠를 재생해보니 과장 색 컬러에서 확실히 색 표현이 자연스러워지네요.
그리고 일반, 사진, 영화, 게임, FPS, RTS 로 화면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드에 따라서 화면의 명암비가 변하며 선명함 또한 변경됩니다. 기존에는 OSD로 화면모드 변경하기가 상당한 시간이 걸렸는데, 리모컨 상단키로 조절하면 화면 모드 쉽게 변경 시킬 수 있습니다.
보시면 각 화면마다 어느정도 차이를 보여주는데요. 게임의 경우 RTS (전략시뮬레이션) 각각의 유닛이나 아이템들을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채도가 높아지며, FPS의 경우 주변 환경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전체 화면이 약간 밝아지는 느낌입니다. 기본 게임 모드의 경우 전체적으로 무난한 느낌을 줍니다. 영화 모드는 야간에 집중하기 좋은 화면 모드를 만들어 주는데 이렇게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 모드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조준선 지원으로 배그 같은 게임에서 편의성을 높여주며, 오버드라이브 기능 (3단계 - 1,2 단계는 서로 큰 차이 없음) 으로 잔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최대 HIGH 오버 옵션에서 웹 서핑시 마우스 포인터가 포인터 깜밖임 현상이 있기 때문에 게임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블랙 레벨 옵션도 지원하기 때문에 어두운 배경에서 파밍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에 4K 경험은 물론, 리모컨으로 편의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보급형임에도 다양한 포트를 지원해 콘솔 연결도 괜찮다는 점과 PIP 내장 기능 통해 분활 화면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사용하면서도 게임도 하고 이것 저것 할 수 있는 가성비 있는 모델을 찾으신다면 해당 제품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