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연결 : 2.4GHz 무선, 유선, 블루투스
센서 : CORSAIR MARKSMAN
DPI : 26000DPI
IPS 및 가속 : 650 IPS, 50G
폴링레이트 : 2000Hz
배터리 : 최대 110시간(블루투스), 최대 60시간(수신기)
크기 및 무게 : 115.8 * 64.2 * 37.8mm, 69g
제품 상자에는 마우스의 외관, 특징 등이 적혀 있는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상자 개봉을 위해서는 위쪽이나 아래쪽에 있는 봉인테이프를 제거해야 합니다.
구성품은 매뉴얼, 케이블, 마우스이며 USB 수신기의 경우 마우스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기본 케이블의 길이는 약 1.8m 수준으로 비교적 길기 때문에 충전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세어 KATA ELITE wireless의 외관을 깔끔하고 세련된 편입니다. 크게 튀지 않는 무난한 디자인과 마우스 등 쪽에 있는 커세어 특유의 범선 로고가 잘 어울리는 편이며 왼쪽 위에 있는 KATAR가 은은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커세어 제품인 만큼 커세어 특유의 세련된 디자인이 상당히 매력적이며 가벼운 경량 마우스임에도 타공이 없는 것도 아주 큰 장점입니다.
표면의 경우 무광 블랙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지문 자체도 아주 잘 묻는 편이 아니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촉감 역시 준수한 편입니다.
마우스 위쪽 버튼은 DPI 조절 버튼까지 총 4개이며 LED는 DPI 조절 버튼 주변과 커세어 로고 쪽에 나오게 됩니다. 다만, 소프트웨어로 제어 가능한 LED는 로고 부분입니다.
디자인 자체는 대칭형이지만 오른손잡이용 마우스인 만큼 왼쪽 부분에만 사이드 버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모두 돌기 처리가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바닥면에는 전원 버튼 및 수신기 보관함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원 버튼은 블루투스 및 수신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유선 연결 시에는 중앙 쪽에 선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마우스 피트는 100% PTFE가 적용되어 있어 부드러운 슬라이딩을 제공합니다.
커세어 KATAR ELITE wireless는 무선 수신기를 통한 연결, 블루투스, 유선 연결을 지원합니다. 연결 방식에 맞게 뒤쪽 전원 버튼을 선택하면 되며 무선 수신기를 사용하는 경우 PC나 노트북 등에 수신기를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의 경우 블루투스 모드 설정 후 페어링을 진행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선의 경우 동봉된 케이블을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케이블을 연결할 경우 충전이 진행됩니다.
완충 상태에서의 사용 시간은 60~110시간 수준으로 매우 긴 편이기 때문에 배터리 부분에서는 큰 불편함이 없는 편입니다.
마우스 사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역시 그립감인데, CORSAIR KATAR ELITE wireless는 비교적 무난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익숙한 그립감을 제공해 줍니다. 표면 촉감도 좋은 편이라 손에 쥐었을 때 느낌이 괜찮으며 마우스의 크기도 상당히 작아 손이 크지 않은 사용자들도 비교적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의 습관이나 손 크기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손이 어느 정도 큰 성인 남성의 경우 클로그립이나 핑거그립으로 보다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세어 제품인 만큼 커세어의 소프트웨어인 iCUE를 사용해서 다양한 마우스 세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DPI를 세팅할 수 있는데 최상위 센서 중 하나인 커세어 MARKSMAN 센서가 적용된 만큼 최대 26000DPI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특이하게 X축과 Y 축을 별도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평소 상하 움직임과 좌우 움직임을 조금 다르게 조절하는 것을 원하는 분들도 디테일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LOD, 각도스내핑 등도 세팅할 수 있어 마우스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 세팅 역시 매크로를 포함한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이드 버튼 등을 평소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필 세팅 시 특정 앱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앱 별로 세팅되는 값을 모두 다르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한데, 이 기능을 활용하면 서로 다른 프로그램에서 다른 단축키 또는 기능을 활용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다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CUE는 항상 켜져 있어야 합니다.
커세어 제품인 만큼 LED 설정이 매우 다양하고 자유로운 것도 큰 장점입니다. 물론 LED 포인트가 로고로 한정되어 그 효과가 아주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취향에 맞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프로파일 중 1개를 온보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지 않은 환경에서도 세팅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기능상으로 아주 좋다고 판단되며 사용자에 따라 상당히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블루투스 연결 상태에서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활용할 수 없으며 온보드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파일로 동작합니다.
7. 실사용
무선 게이밍 마우스 커세어 KATAR ELITE wireless 무게가 69g으로 상당히 가볍고 그립감도 준수한 만큼 실제 사용 환경에서 아주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 준수한 촉감을 가지고 있어 비교적 장시간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큰 부담이 없었습니다.
가볍고 조금 작은 마우스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마우스의 성능 자체도 매력적인데, 무선 수신기로 연결했을 때에도 유선과 차이 없는 빠른 반응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에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최상위 센서임 MARKSMAN 센서가 적용된 만큼 DPI 조절 폭도 넓으며 실제 마우스의 움직임도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잘 움직이기 때문에 정교한 컨트롤이 필요한 FPS, AOS, RTS 등에서 폭넓게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LOD 세팅 역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용 습관에 맞게 LOD 높이를 세팅할 수 있기 때문에 마우스를 들었다가 다시 붙이는 행동이 있을 때 마우스 튐을 최소한으로 억제하여 정확하게 움직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슬라이딩 역시 상당히 부드럽기 때문에 마우스 움직임이 많은 상황에서도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아주 큰 장점이라고 느끼는 부분은 역시 프로그램별 프로파일 세팅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초기 세팅을 해 두면 특정 프로그램에 할당된 프로파일이 자동으로 로드되기 때문에 사이드 버튼을 필요한 기능으로 세팅하여 보다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 윈도우 작업 상황에서는 간단한 윈도우 단축키를 세팅하고 스타와 같은 게임에서는 사이드 버튼을 마인, 버로우, 시즈모드 등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우스의 기능적인 활용도 좋기 때문에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휴대용으로 사용하기도 괜찮은 무게를 갖추고 있으며 블루투스 모드의 경우 최대 110시간 사용할 수 있어 사용시간에서도 장점을 갖춘 무선 게이밍 마우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