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에는 MSI의 SWORD GF76의 스펙을 간단하게 알아보고 탑재된 12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의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이 게이밍 노트북의 실 사용 후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이 제품은 17.3인치의 사이즈와 2.6kg의 무게라는 덩치를 보유하고 있어서 사실상, 이동식으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높은 스펙에 따른 소비전력의 상승으로, 충전이 힘든 공간에서는 장시간 사용도 힘들죠.
하지만, MSI SWORD GF76은 12세대 인텔 코어 i7-12700H와 Nvidia GeForce RTX3060, 그리고 16GB의 메모리를 탑재하여, 정확하게 목표로 하는 수요층이 게이머들임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12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의 3D 렌더링 워크로드와 하이브리드 아키텍쳐의 성능, 4세대 PCI Express 4.0과 512GB의 넉넉한 NVMe SSD 덕분에 영상 및 디자인 크리에이터들이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스펙을 갖고 있으나,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8% 빠른 게이밍 퍼포먼스와 DD5 & DDR4 메모리의 지원으로 높아진 클럭과 넓은 데이터 대역폭을 가졌다는 점들을 비추어 볼때, 게임 플레이에 조금 더 특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적인 부분은 디스플레이 입니다. 이 게이밍 노트북에는 178° 광시야각이 적용된 IPS 패널을 탑재하였는데요. 144Hz의 주사율을 지원하여 빠른 움직임이 일어나는 중에도 화면의 잔상을 최대한 억제해줍니다. 17.3인치의 대화면을 가지고 있지만, 해상도는 게이머들이 가장 선호하는 FHD (1920x1080) 해상도를 채택하였다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됩니다.
잠깐 상당히 의외의 장점 하나를 짚어보자면 180° 펼쳐지는 화면입니다. MSI가 게이머들을 공략하지만 크리에이터, 혹은 사무용으로 사용하려는 유저들에게도 하나의 어필 포인트를 탑재한 것이라고 보여지네요. 힌지가 꽤 저항감이 있기 때문에 펼친 상태에서도 무리없이 들어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본체의 사이즈와 스펙에 비해 약간은 모자라는 입/출력 인터페이스들, 그리고 태생 때문인지 SD카드 리더기조차 갖추고 있지 않지만, USB 허브를 이용하여 부족한 부분은 쉽게 충당할 수 있었습니다. LAN 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의 랙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플레이하지 않아도 된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사실 Wi-Fi 6 또한 지원하고 있어서, 무선이라는 이유가 랙이나 버퍼링이 발생할 이유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다만, 12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의 장점인 썬더볼트4를 지원하지 않은것이 조금 아쉬울 따름이네요.
필자는 MSI SWORD GF76 게이밍 노트북을 이용하여 주로 오버워치2를 플레이 하였습니다. 그래픽 옵션을 중간, 텍스처를 낮음으로 맞추면 꽤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더군요. 많은 이펙트가 난무하고 빠르게 흘러가는 상황에서도 크게 사양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짬짬이 Halo Infinite도 플레이 해보았는데요. 초기 기본 설정값으로 두었을때, 역시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3DMARK를 이용한 게이밍 성능과 PCMARK 10을 통한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을 측정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벤치마크는 모두 전원이 공급되는 상황에서 모든 퍼포먼스 설정은 기본값으로 두고 측정하였습니다.
먼저, 3DMARK의 TIME SPY에서는 7,942점, 그리고 FIRE STRIKE는 17,088점이 나왔습니다. 비슷한 사양의 데스크톱에서 사용해봤던 RTX3060의 스코어보다는 조금 낮게 나왔지만, 노트북이라는 체급의 한계를 생각하면 준수하게 나온 편이라고 보이네요.
PCMARK 10의 스코어는 7,043이 나왔습니다. 여기에는 12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의 힘이 작용했다고 보여집니다.
사실 12세대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를 이용한 멀티태스킹과 고사양게임 플레이도 경험해보고 싶지만, 하드하지 않은 게임 플레이, 그리고 짧은 영상이나 사진 편집 작업을 주로 진행하는 필자에게는 12세대 인텔 코어 i7-12700H도 차고 넘치는 사양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실제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을 이용한 편집을 진행해봐도, 기기가 무리를 하고 있다는 느낌은 전혀 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차세대 게이밍을 위해 디자인된 CPU를 탑재하고 게이머들과 크리에이터 양쪽 모두 한 번쯤 눈여겨 봐도 좋을만한 스펙을 갖춘 MSI SWORD GF76 게이밍 노트북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