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대가X 락형입니다. 오늘 리뷰하는 제품은 에너지옵티머스 EXCEL CLASSIC 600W 80PLUS BRONZE 230V EU라고 하는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에너지옵티머스는 오직 파워서플라이 외길만 걷고 있는 파워서플라이 전문 제조 기업입니다.(다른 것도 있기는 하지만, 거의 파워서플라이만 있다고 봐도 될 정도)
주로 가성비형 파워서플라이를 제조하다가, 최근에 EXCEL이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고급형 파워서플라이까지 제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에너지옵티머스 EXCEL CLASSIC 600W 80PLUS BRONZE 230V EU는 최근에 출시된 브론즈급 파워서플라이 중 하나인데요. 그러면 얼마나 좋을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보호 장치들과 7년 AS로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제품 DB 설명)
에너지옵티머스 EXCEL CLASSIC 600W 80PLUS BRONZE 230V EU는 ATX규격의 정격 600W파워이며, 12V싱글레일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80PLUS 브론즈 등급을 획득하여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여줍니다.
12V 싱글레일 설계와 DC to DC 회로 설계, 액티브 PFC회로와 ETVR설계를 통해 안정적이고 높은 출력을 제공합니다.
120mm의 HYB베어링 쿨링팬을 사용하여 수명을 늘리고 소음을 줄였습니다.
OCP, UVP, SCP, OVP, OPP, OTP의 6중 안전 보호 회로 설계와 4K SURGE 보호 설계가 되어 있어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기는 너비 150mm, 깊이 140mm, 높이 85mm이고, 무상 7년의 AS기간을 제공합니다. 브론즈급에서 무상 7년 AS는 흔치 않은데, 이렇게 긴 AS기간을 제공하는 점 마음에 듭니다.
현재(2022.12.24) 다나와 최저가는 47,700원입니다.
뽁뽁이 외부 포장부터 스펀지 내부 포장까지 안전하게 포장되어있다.(제품 배송 상태 확인)
뽁뽁이가 한 5~6겹정도는 되어 배송되었습니다. 엄청 두툼하네요.
제품 박스의 모습입니다. 제품 박스의 크기는 좀 있는 편입니다.
제품의 특징과 스펙들이 나와 있습니다.
봉인라벨실이 없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내부 포장은 이런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아래쪽에 스펀지로 크기에 딱맞게 포장되어 있더라구요. 덕분에 흔들리지 않고 안전하게 포장이 잘 된 것 같습니다.
일본산 고품질 커패시터를 사용한 점이 특징이다.(제품의 외관, 특징, 구성품 설명)
제품의 구성품입니다. 파워서플라이 본체, 케이블 타이와 나사, 전원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가 있습니다.
설명서는 한 장 분량으로 아주 간단합니다.
전원 케이블입니다. 전원 케이블은 다들 그렇듯이 겉재질은 러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약 150cm입니다. 길이도 다들 비슷합니다.
케이블 타이 4개와 육각 나사 4개를 제공합니다.
파워서플라이 그릴 가운데에 에너지옵티머스 로고가 있는 부분은 보호 실이 붙어 있습니다. 떼어주도록 하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모습입니다. 팔각형 모양 안에 육각형 그릴이 들어있는 모습입니다.
파워 크기는 비슷한 가격대에서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ATX파워 설치가 가능한 케이스라면 거의 다 호환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제품 뒷면입니다. 제품 출력 스펙이 나와 있습니다.
제품 옆면입니다. 제품 한쪽에만 제품명이 붙어 있는데요. 케이스에 파워서플라이 가림막 부분에서 파워가 보이게끔 뚫려 있다면 제품명이 보일껍니다. 하지만 제 케이스는 그렇지는 않아서 안보이겠네요.
케이블 보호 링 당연히 존재합니다.
제품의 통풍구 부분입니다. 작은 육각형의 벌집 모양 통풍구로 되어 있습니다.
나사 구멍은 4개를 사용합니다.
커패시터를 잘 살펴보았는데요. DB에서 설명하는대로 일본산 커패시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니치콘社의 105도 커패시터를 사용합니다. 니치콘社의 커패시터는 완전 세계 최고다! 까지는 아니지만 그 다음 가는 정도로, 굉장히 퀄리티가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케이블입니다. 일단 비슷한 가격대에서 볼 수 있는 최고의 케이블인 메인 전원 케이블 슬리빙과 블랙 플랫 케이블이 모두 되어 있네요.
메인 전원 케이블입니다. 20 + 4핀 구성으로 되어 있고,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약 52cm입니다.
CPU보조 전원 케이블입니다. 2개의 커넥터가 존재하고, 각각 4 + 4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첫 번째 커넥터까지 58cm이고, 두 번째까지는 추가로 15cm해서 73cm로 부족하지 않습니다.
PCI-E 전원 케이블입니다. 하나의 케이블만 존재하고, 2개의 커넥터에 각각 6 + 2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실은 초보자분들은 CPU보조 전원 케이블과 PCI-E 전원 케이블을 헷갈리기도 해서,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수단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길이는 첫 커넥터까지 약 42cm입니다.
SATA 커넥터 케이블입니다. 2개의 케이블이고, 각각 3개의 SATA 커넥터가 존재합니다.
사진처럼 케이블 중간에 커넥터가 걸려있는듯한 모양으로 되어 있어요. 이런 모양은 처음 보는데, 선정리할 때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길이는 첫 커넥터까지 약 43cm입니다.
IDE 커넥터 케이블입니다. 3개의 IDE 커넥터가 존재합니다.
길이는 첫 커넥터까지 약 43cm입니다.
케이스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케이스에 당연히 장착이 잘 됩니다.
메인 전원 슬리빙 케이블과 블랙 플랫 케이블이라서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저는 잘 못하지만요.
소음은 없다고 볼 수 있고, 안정적으로 전압을 잘 유지하였다.(제품의 실사용 테스트)
먼저 제 컴퓨터 사양입니다.
CPU : i5 6500
M/B : Asrock b150m pro4 hyper
RAM : 삼성전자 PC4 17000 8GB + 4GB
VGA : GALAX Geforce GTX 1060 3GB 개간지
SSD : ADATA Premier Pro New SP920 512GB
HDD : 삼성 1TB하드
Case : darkFlash DK360 MESH RGB 강화유리
PW : 에너지옵티머스 EXCEL CLASSIC 600W 80PLUS BRONZE 230V EU
CPU Cooler :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가동은 당연히 잘 됩니다. 제 시스템은 600W로 충분합니다. 실은 그보다 작아도 가동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소음입니다. 소음은 25.9dB정도로 그냥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귀를 대고 듣는 것이 아니면 안들리는 정도입니다. 고주파 같은 것은 안 들려요.
전압을 OCCT로 측정한 모습입니다. 아이들시, 풀로드시 모두 전압을 안정적으로 잘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전압 변동폭도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론즈급에 맞게 안정적으로 전압을 잘 잡아주네요.
총평
장점
- 무상 7년 AS의 긴 무상 기간
- 6중 안전 보호 회로와 4K SURGE 보호 회로 등 안전을 위한 설계
- 고품질 일본산 커패시터 사용
- 메인 전원 슬리빙 케이블과 블랙 플랫 케이블
- 거의 없는 소음
단점
- 초보자들을 위한 CPU보조 전원 케이블과 PCI-E 전원 케이블 쉬운 구분 수단 없음
에너지옵티머스 EXCEL CLASSIC 600W 80PLUS BRONZE 230V EU는 안정적인 출력과 안전을 위한 설계와 고품질의 내부 구성을 갖추고 있는 가성비 좋은 브론즈급 파워서플라이였는데요. 600W급에 퀄리티 좋고 가성비 좋게 파워서플라이를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께 에너지옵티머스 EXCEL CLASSIC 600W 80PLUS BRONZE 230V EU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직접 사용 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