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냅샷리뷰입니다.
금일 소개해 드릴 제품은 뷰소닉 X10-4k 빔프로젝터입니다. 4K 고해상도, 3,000,000:1의 고명암비 구현, 2,400 루멘의 LED 광원 최고 수준의 밝기, 공간의 제약이 없는 단초점 렌즈의 빔프로젝터로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이번에 4K 빔프로젝터를 처음 사용했는데요. 짧은 시간에 숙지 가능할 정도로 정말 쉬웠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01 패키지 및 외형 |
뷰소닉 X10-4K 빔프로젝터는 단초점렌즈로 짧은 투사 거리와 거리에 따른 대형화면 구현에 매우 좋습니다. 고급스러운 가죽과 금속 재질이 믹스된 디자인은 고급스러움을 한층 더해 실내 인테리어에도 안성맞춤입니다. 4K 고해상도의 대화면을 공간의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제품의 최고 장점인 것 같습니다.
구성품
제품 본체, 리모컨, 전원 케이블, USB TYPE C 케이블, HDMI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USB 형태의 WIFI 동글키도 포함됩니다.
손잡이 핸들
성인 남성이 들기에 적당한 무게와 손잡이 핸들이 탑재되어 있어서 이동성에 매우 좋습니다. 손잡이 핸들은 제품 디자인에도 한몫하며 대칭형 구조로 위아래 선호하는 곳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캠핑이나 외부 행사 목적으로 이동할 경우 별도의 하드케이스 정도는 있어야 안전할 것 같네요.
내장 스피커
이번 리뷰 진행하면서 가장 놀랬던 부분 중 하나인데요. 내장된 스피커는 8W 출력 2개인데 빔프로젝터에 탑재된 스피커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정말 좋습니다. 하만카돈 듀얼 스피커로 블루투스 연동이 가능하여 외부 기기 연동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입출력 단자
현시점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기기와 연결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입출력 포트를 지원합니다. WIFI 동글은 별도의 USB 타입으로 안쪽에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분실 위험은 없으며 USB Type C 단자, 16GB 내장 메모리, 추가 SD카드 등 다양한 포트가 지원되어 사용 편의성은 우수합니다.
2개의 HDMI를 동시에 연결하여 선택적으로 디스플레이 할 수 있고 유선 LAN이 지원되어 보다 빠른 네트워크 환경에서 고용량의 고해상도 영상을 보다 안정적으로 시청 가능합니다.
높이 조절 스탠드
높이 조절 스탠드는 3단계이며 제품 하단부 스탠드를 통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높이 조절은 스크린 위치나 투사 환경에 따라 키스톤 기능과 함께 최적화된 스크린 세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내장 컨트롤러
본체에 내장된 컨트롤러입니다. 조그 다이얼에 푸시 버튼으로 되어 있으며 조그 다이얼은 볼륨 조절을 할 수 있고 푸시 버튼은 전원 ON/OFF에 사용됩니다. 컨트롤러 옆에 위치한 상태 표시 LED는 빨간색일 때 대기 상태 (전원 연결 상태에서 OFF) 초록색일 때 ON 상태를 의미합니다.
리모컨
직관성과 편의성이 우수한 리모컨입니다. LED도 내장되어 있어서 어두운 곳에서도 문제없습니다. 조그의 경우 메뉴 이동 그리고 영상 플레이 중에는 감기 되감기 기능을 하게 됩니다. 빔프로젝터 세팅이 완료되면 OK 버튼과 볼륨 조절 정도 사용하는 것 같네요.
02 기능 및 설정 |
빔프로젝터를 켜면 처음 나오는 화면입니다. 화면 GUI는 직관적이고 심플한 구성이라 매뉴얼 숙지 없어도 누구나 쉽게 최적화된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4K 빔프로젝터를 처음 사용하며 전체적인 세팅을 숙지하는데 매우 짧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앱 센터
기본적으로 설치된 앱으로 App Store를 통해 추가 앱도 설치 가능합니다. 이번 리뷰에는 외부 장치를 대부분 사용했고 Youtube 앱 정도 사용했습니다. 해당 Youtube 앱은 해상도 제약이 있기 때문에 외부 기기 연결을 통해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여요.
네트워크 설정
제품 설정에 있어서 제일 먼저 하셔야 할 "네트워크 설정"입니다. 와이파이 동글이 기본 지원되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선 LAN도 지원되기 때문에 NAS나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저장 장치로 사용한다면 보다 빠른 네트워크 환경에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투사
빔프로젝터 투사 관련 내용인데요. 빔프로젝터 위치에 따른 설정입니다. 총 4가지가 지원되며 일반적으로 "탁자 앞" 설정을 사용합니다. 화면 반전이나 키스톤 관련되어 큰 범주의 세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키스톤
키스톤은 빔프로젝터와 스크린 각도에 따른 보정을 의미합니다. 자동 수직 키스톤 기능과 함께 세밀한 세팅을 위한 수동 상하 키스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키스톤 보정 수치는 최대 ±40으로 첫 번째 사진은 -40, 두 번째 사진은 40을 적용했을 때 예시입니다.
미러링
미러링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화면을 1:1 동기화 상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러링 기능은 스마트폰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분들에게 좋은 기능으로 영화, 인터넷 그리고 게임까지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빔프로젝터에 내장된 하만카돈 듀얼 스피커의 품질은 매우 좋습니다. 외부 기기를 통해 빔프로젝터에 내장된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고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해 출력도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외에도 아날로그 IN/OUT 단자가 내장되어 있어서 쌍방향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자동 입력 소스
다양한 기기를 사용한다면 자동 입력 기능을 통해 리모컨 OK 버튼을 눌러주면 버퍼링 없이 화면으로 출력됩니다. 예를 들면 4K 콘솔 게임, 노트북 혹은 HDMI 영상 기기 등을 연결해 놓고 해당 장비에서 전원을 켜게 되면 상기와 같이 신호를 감지하여 알려줍니다.
고급 설정
고급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면 절전, 초기화 등의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딱히 세팅할 부분은 없으나 오디오 모드의 오디오 이퀄라이저는 상황에 따라 저역 주파수대를 조절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퀄라이저 반응에 대한 실제 출력은 적당히 쓸만해요.
눈 보호 기능
빛을 투사하는 렌즈 앞에 사람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빛을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기능이 동작 될 때 눈 보호 기능 범위 내에 물체가 있을 경우 스크린에 "Eye Protection"이라 표기됩니다. 보호 기능 범위는 "끄기, 50cm 그리고 100cm"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영육아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언제든 돌발 상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투사할 때 물체가 없음에도 "Eye Protection"이 표시된다면 눈 보호 기능을 끄면 됩니다.
03 거리 및 주변 밝기 |
리뷰에서 빔프로젝터를 사용한 스크린은 보통 진하기의 회색 컬러입니다. 화이트 컬러의 벽지나 스크린이라면 제가 체험한 것보다 훨씬 우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위에 사진은 컬러 보정 없는 실제 스크린 컬러와 동일합니다.
거리에 따른 화면 크기
제품 스펙상 투사 거리는 0.5 ~ 3.5m이며 최대 거리에서 150인치 이상 가능합니다. 대형 회의실이나 컨퍼런스 룸에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사이즈로 4K 영상이 필요한 분야라면 매우 적합한 빔프로젝터입니다.
상기 사진은 2m 거리에서 카메라를 설치하고 단초점렌즈로 짧은 투사 거리를 최대한 활용하여 작은방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스크린과 55cm 거리이며 32인치 정도 스크린 사이즈, 두 번째 사진은 90cm 거리에서 49인치, 마지막 사진은 130cm 거리에서 72인치 스크린 사이즈를 보여줍니다.
100인치 정도 스크린이면 1.77mm 이상에서 투사가 필요한데요. 오히려 55cm 정도 거리에서 32인치 4K 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매우 놀랐습니다. 아담한 공간에서 빔프로젝터 사용을 계획하신다면 탐내볼 만한 제품 같아요.
주변 밝기에 따른 투사 품질
겨울 시즌 오전 9시에 투과성이 높은 블라인드를 한 상태입니다. 채광이 어느 정도 있는 일반 가정집 거실에서 커튼을 치게 되면 비슷한 환경이 될 것 같네요. 우선 첫 번째 사진은 실내 등을 켠 상태이고 두 번째 사진은 실내 라이트와 함께 촬영에 사용하는 LED 등 2개를 중간 정도 레벨에서 화면에 비추었습니다. 주변이 매우 밝은 환경이라면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할 부분은 있으나 적당한 투사 성능 보여줍니다.
실내 등을 모두 끈 상태에서 우수한 품질을 보여줍니다. 대낮에도 블라인드로 채광을 어느 정도 가릴 수 있다면 실내 등을 끈 상태에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 하이라이트인데요. 자체 앱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TV 대용으로 사용해도 일정 범위에서는 괜찮아 보이네요. TV와 비교하자면 주변 밝기에 따른 제약은 존재하나 빔프로젝터의 위치에 따라 스크린 사이즈를 조절 가능하기 때문에 공간에 따른 제약은 없다고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04 다양한 사용 사례 |
4K 해상도는 3840x2160 레졸루션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FHD 1920 x 1080의 4배이며 데스크톱 PC에 연결하였을 때 아이콘 크기를 생각해 보면 상당한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사이즈에서 FHD 비교 4배 높은 선명함으로 영상이나 게임 관련 콘텐츠에서 특히 좋습니다. 한번 4K를 사용해 보시면 역체감이 올 정도로 좋습니다.
4K 영상
투사가 필요한 빔프로젝터임에도 불구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시청하게 되면 TV 인지 빔프로젝터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좋습니다. TV 대용으로 4K 프로젝터를 구매하기도 하는데 실제 체감이 됩니다.
특히 4K 영화는 엄청난 몰입감을 자랑합니다. 스크린 거리는 불과 130cm 정도로 투사 사이즈 72인치 정도인데요. 작은 공간에서도 4K 영화 감상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영화를 주로 보시는 분들이라면 TV보다 4K 빔프로젝터로 가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요.
특히 공간 제약이 없기 때문에 영화의 특성이나 관람 자세에 따라 스크린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개인적으로 다큐 특성의 영화는 근접했을 때 훨씬 몰입감이 있는 편인데요. 빔프로젝터를 90cm 거리에서 50인치 정도로 맞춰 놓고 커피 마시면서 시청하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네요.
4K 게이밍
뷰소닉 X10-4K 빔프로젝터의 선명함은 게이밍에서도 좋으며 PC 스팀 게임을 엑스박스 패드를 이용하여 진행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AMD 라데온 제품으로 FSR 기능 (업 스케일링)을 적용하였습니다.
게임 설정에 보시면 빔프로젝터 최대 해상도인 3840 x 2160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4K 게임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4K 지원 콘솔이나 성능이 좋은 그래픽카드 혹은 적당한 타협이 필요합니다.
에임이 요구되는 FPS 루트 슈터류의 게임은 게이밍 모니터 대비 응답 속도 부분에서 아쉬웠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에임의 정교함이 불필요한 액션이나 레이싱 게임은 TV나 게이밍 모니터 대비 큰 차이를 느낄 수 없기 때문에 4K 콘솔이나 PC 게이밍 환경에서도 괜찮아 보이네요.
시네마틱 영상 위주의 게임이나 어드벤처 게임을 더 큰 화면으로 즐기고 싶다면 대형 TV보다는 뷰소닉 X10-4K 빔프로젝터가 공간 활용에 따른 장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기기 미러링
뷰소닉 X10-4K 빔프로젝터는 와이파이 환경 내에서 미러링 지원을 합니다. 아이들 침실 벽 한쪽을 사용하여 아이들이 직접 즐겨 하는 스마트폰 게임을 체험하였는데요. 엄청 신기해합니다. 애들 좋아하는 거 보니 언젠가는 구매해야 할 것 같군요.
크리스마스 저녁 취침 전에 자녀들에게 "나 홀로 집에 1탄"을 보여줬는데요. 간편히 아이패드를 미러링으로 연동했습니다. 영화 자체가 4K 영상이 아닌데도 선명한 화질과 몰입감이 매우 좋습니다. 별도 전용 스크린이 없어도 충분하고 빠르고 쉬운 세팅 덕분에 펜션, 캠핑장, 리조트 등에서 홈 시네마를 그대로 흉내 낼 수 있을 것 같네요.
업무용
영상 제작 관련 회사나 외부 협력사를 통해 영상을 제공받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회사의 경우 4K 빔프로젝터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장표를 사용하는 프레젠테이션은 일반적인 빔프로젝터로도 충분하나 공유하는 내용이 "4K 영상" 관련 내용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 같네요.
영상의 퀄리티가 콘텐츠를 부각시키는 경우가 있는데요. 4K 영상은 그것을 뒷받침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영상이나 마케팅 관련 직종은 아니어서 개인적인 생각일 수도 있는데요. 최근 유튜브 채널 시작하면서 느낀 부분입니다.
기술 박람회 같은데 가보면 참여 업체들이 대형 TV를 사용하여 여러 제품을 소개하는 것을 자주 봤는데요. 주변 환경에 따라 적당한 밝기 수준이라면 뷰소닉 X10-4K 빔프로젝터를 통해 제품 영상을 홍보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05 마무리 |
뷰소닉 X10-4K 빔프로젝터는 다재다능한 제품입니다. 일정 부분에 있어서 TV를 대체할 수도 있고 4K 화면을 공간의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제품의 가장 큰 구매 포인트가 아닐지 생각해 봅니다.
1인 가구가 점차 늘어나고 TV보다는 스마트폰 기기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대형 TV보다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4K 빔프로젝터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 마켓 수치를 보면 작년 대비 판매량은 크게 증가했고 다양한 제조사에서 4K 빔프로젝터를 내놓고 있는 점은 4K 빔프로젝터 대중화의 시작점이라고 봅니다.
한때 엄청난 영화 마니아로서 빔프로젝터를 구매하려다가 공간의 제약으로 늘 미루게 되었는데요. 단초점 렌즈에 4K 빔프로젝터를 경험해 보니 이젠 구매할 타이밍이 된 것 같습니다. 비록 체험단으로 짧은 시간 제품을 사용해 보았지만 상상 이상의 경험이었습니다.
리뷰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