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냅샷리뷰입니다.
금일 소개해 드릴 제품은 PC 내부를 더 멋지게 연출할 수 있는 ARGB 슬리빙 케이블입니다. 뛰어난 내구성의 슬리빙 연장 케이블에 착탈식 ARGB LED 커버로 구성된 디프렌드 GLARE-LINE ARGB V1 슬리빙 케이블은 RGB 셋업의 끝판을 경험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고 싶네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01 GLARE-LINE ARGB 24핀 패키지 |
GLARE-LINE ARGB 24PIN은 메인보드 메인 전원에 연결됩니다. 제품명 잘 지은 것 같네요. 패키지는 ARGB 슬리빙 케이블과 가이드 문서로 구성되며 디프렌드는 다산코퍼레이션의 솔루션 네이밍으로 이번에 처음 경험합니다.
제품 본체
화이트 컬러의 슬리빙 케이블은 전도성 높은 골드 단자 적용 및 안정적인 18AWG 케이블 사용했습니다. 케이블 커넥터 포함 전체 길이는 285mm이며 ARGB 커버는 210mm 길이로 대부분 PC 케이스에서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ARGB 커버의 LED는 총 90개로 높은 수준의 모듈을 적용하여 풍부하고 밝은 광량을 통해 생동감 있는 RGB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분리형 ARGB 커버
케이블과 ARGB 커버는 완전히 분리되기 형태입니다. 다만 분리 상태에서 조립할 경우 D FRIEND 로고 쪽 부분과 연장 케이블 커넥터 체결은 쉽지 않아 약간 뒤쪽에서 장착을 해야 합니다. ARGB 커버는 실리콘 재질로 튜닝 작업 시에 유연하고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납니다.
케이블 유연성
케이블 홀더와 슬리빙 케이블은 직선 형태의 모양에서 U자 모양까지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곡률이 높아질수록 슬리빙 케이블이 외부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홀더를 최대한 이용하여 모양을 잡아주는 게 중요합니다.
ARGB 지원
ARGB 커버는 5V 3핀 규격으로 데이지 체인을 적용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ARGB 제품이 있을 경우 ARGB 라인에 Male 커넥터와 Female 커넥터를 모양에 맞게 연결해 주거나 독립적으로 메인보드에 직결해 주면 설치는 완료됩니다.
02 GLARE-LINE ARGB 트리플 8핀 패키지 |
GLARE-LINE ARGB 트리플 8PIN은 PCIe 그래픽카드에 연결합니다. 재질 및 케이블 사이즈는 GLARE-LINE ARGB 24PIN과 동일합니다. 케이블 홀더의 경우 구성이 조금 다른데요. 내부 홀더 1개가 기본 장착되어 있고 2개의 추가 투명 아크릴 홀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 본체
ARGB 커버는 곡률이 적은 모양에 유리한 구성으로 포함된 2개의 아크릴 홀더를 이용하여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D FRIEND 로고는 24핀의 미러 형태와 다르게 일반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네요.
PCIe 8핀 조합
그래픽카드 성능에 따라 싱글, 듀얼 그리고 트리플 8핀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GLARE-LINE ARGB 트리플 8PIN은 상기 언급한 모든 조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는 듀얼 8핀 형태로 홀더에서 모두 탈착하여 정중앙에 장착했습니다.
03 제품 설치 |
GLARE-LINE ARGB 24핀과 트리플 8핀 슬리빙 케이블 설치 완료 사진입니다. ARGB 커버 내부에서 케이블 정리를 최대한 깔끔하게 마무리했고 케이블 홀더가 장착되어 있어서 원하는 모양으로 최적화되었네요.
GLARE-LINE ARGB 24핀 설치
GLARE-LINE ARGB 24 PIN과 트리플 8PIN의 설치 자체는 매우 단순합니다. 파워 서플라이 24핀과 PCIe 8핀 연결 이후 메인보드 및 그래픽카드에 연결 그리고 ARGB 포트에 연결하면 모든 설치가 완료됩니다. 처음 설치하신다면 ARGB 5V 3핀에 정확한 연결 그리고 6+2 핀 커넥터를 4+4 핀 CPU 커넥터와 혼동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됩니다.
GLARE-LINE ARGB 트리플 8핀 설치
GLARE-LINE ARGB 트리플 8핀은 앞서 언급한 듀얼 8핀 구조의 그래픽카드에 연결했고 케이스 하단 선 정리 홀을 통해 파워 서플라이 PCIe 6+2핀과 연결했습니다. 설치하면서 느낀 부분인데 GLARE-LINE ARGB 슬리빙 케이블 제품은 화이트 빌드에 특히 좋아 보입니다.
ARGB 연결
GLARE-LINE ARGB 슬리빙 케이블은 3핀 5V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인보드 호환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 메인보드가 5V ARGB를 지원하여 PC에 연결된 쿨링 팬, 그래픽카드 지지대, RGB 스트립, 쿨러 등과 함께 ARGB 동기화를 할 수 있는데요.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가 3핀 5V 지원을 하지 않을 경우 별도의 ARGB 5V 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04 RGB 연출 |
ARGB 연출은 2개의 시스템에서 진행했습니다.
- ASUS 메인보드 (Armoury Create) 쿨링 팬, 수랭 펌프와 ARGB 동기화 연출
- GIGABYTE 메인보드 (RGB Fusion) 블랙 감성 빌드에서 GLARE-LINE ARGB 단독 연출
AURA SYNC의 경우 사진 우측 하단에 선택한 항목도 함께 표시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AURA SYNC 단색
GLARE-LINE 제품 이름 그대로 LED 광량은 눈이 부실 정도로 밝습니다. 색깔 표현력이 특히 좋네요. 카메라에 모두 담아낼 수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특정 ARGB 제품의 경우 메인보드 RGB 프로그램에서 선택한 컬러와 다른 경우도 있는데요. GLARE-LINE ARGB는 선택한 컬러 그대로 표현합니다. 제품 경험하면서 가장 맘에 들었던 부분이고 최대 광량은 지금까지 경험한 ARGB 제품 중 가장 밝은 편입니다.
AURA SYNC 무지개
Armoury Create에 내장된 AURA SYNC의 무지개 패턴의 예시입니다. 패턴의 재현력이나 LED 동작의 완성도는 역시 훌륭합니다. 튜닝 램의 경우 메인보드 ARGB 호환은 아니고 Corsair의 설정 프로그램이 필요한데요. 충돌 없이 취향에 맞는 패턴 4가지를 선택했고 개인적으로 첫 번째 무지개 패턴이 몽환적이고 밀도감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RGB FUSION 디지털
기가바이트 메인보드는 RGB Fusion을 사용합니다. ASUS 만큼 다양하지 않아도 꽤 쓸만한 패턴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LED 밝기 조절도 가능한 부분도 있고 미래적인 패턴 연출에 있어서 GLARE-LINE ARGB에 매우 좋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RGB 패턴은 Digital A로 첫 번째 사진입니다.
특정 제품의 ARGB를 포커싱 할 때 케이스 글라스 패널이 다크 틴트와 같이 어두운 편이라면 PC 내부 RGB는 진하게 포커싱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블랙 감성으로 빌드 한다면 특정 RGB 파츠 1~2개 정도 집중해도 괜찮다고 봅니다. 완전한 ARGB 매칭으로 화려하게 연출하거나 GLARE-LINE ARGB 정도 포커싱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05 마무리 |
디프렌드 GLARE-LINE ARGB V1 연장 케이블을 리뷰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인테리어의 종착역은 조명이라 생각합니다. 조명의 컬러에 따라 룸 분위기를 바꾸거나 데스크 셋업 목적에 따라 조명이 주는 효과는 매우 좋습니다.
RGB 연출을 통해 보다 감각적이고 일체감 있는 데스크 셋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디프렌드 GLARE-LINE ARGB V1 연장 케이블은 본인만의 개성 있는 데스크 셋업에 확실한 화룡점정을 찍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디프렌드 GLARE-LINE ARGB V1 연장 케이블은 제품 성능에 비해 매우 합리적인 가격대이며 RGB에 관심이 있다면 투자할 가치는 충분합니다. 기존 RGB 세팅에 만족하지 못하는 마니아 혹은 본인만의 RGB 세팅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상 리뷰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