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과 안정성 걱정 없는 고성능 홈캠을 찾고 있다면 지금 소개하는 아카라 G2H Pro를 주목해 보자. 아카라 G2H Pro는 애플 스토어에 입점된 애플 홈킷 공식 액세서리라는 점에서 믿을 수 있는 가정용CCTV다.
가정용CCTV 개봉기

박스가 상당히 작고 깜찍하다.

박스 내부엔 카메라본체를 비롯하여 홈캠 설치에 필요한 여러 액세서리가 치밀하게 정리되어 있다.
작고 귀여운 디자인의 홈캠

아카라 허브 G2H Pro는 작고 앙증맞은 디자인을 자랑한다. 사실 필자는 이 제품을 처음 접하고 깜짝 놀랐다. 여러 기능을 갖춘 스마트홈캠인만큼 덩치가 꽤 있을 거라 예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제로 만난 G2H Pro는 무척 작고 귀여웠다. 동글동글한 디자인과 미니멀한 사이즈는 미니언즈를 연상케 하기도.
자석 내장 스탠드를 통한 간편한 설치

G2H Pro는 설치도 무척 간단하다. 하단 스탠드에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철로 만들어진 곳이라면 어디든 바로 부착해 쓸 수 있다.
철로 만들어진 선반에 G2H Pro를 부착해 본 모습이다. 접착부가 비교적 좁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꽤 안정적으로 고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못 박기를 꺼리는 사람들에게 이 아카라 G2H Pro가 최고의 선택인 이유다.
아카라 스마트홈카메라 기본 스펙

Aqara HUB G2H Pro는 일반적인 5V 1A USB어댑터로 구동되는 홈캠이다. 최대 해상도는 1920 X 1080 해상도이고 기본 렌즈 화각은 146도 광각이며 940nm IR 나이트비전 LED가 있어 야간에도 선명한 영상을 보여준다.
애플 홈킷 (Apple Homekit) 공식 액세서리

아카라 허브 G2H Pro는 애플 스토어에 입점된 애플 홈킷 공식 액세서리다. 보안과 디자인이 엄격한 애플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제품인만큼 보안과 안정성과 보안이 상당한 수준임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종단간 암호화 기술, 얼굴 인식 기능 등 애플 홈킷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애플TV나 아이패드를 활용해 가정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사람들에게 무척 매력적인 제품이다.
아카라 허브 (HUB) 기능과 다중사용

제품명을 보면 그냥 G2H Pro가 아니라 HUB G2H Pro임을 알 수 있다. 즉, 이 제품은 와이파이 홈캠임과 동시에 Zigbee 3.0 허브 기능이 탑재된 아카라 허브다.
아카라 허브는 다른 아카라 제품을 연동하여 홈 컨트롤 센터의 역할을 한다. 예컨대, 아카라 도어 센서를 하위 장치로 등록하면 문이 열렸을 때 카메라가 12초 분량의 영상을 녹화해 사용자한테 전송해 줄 수 있다. G2H Pro는 총 128개의 다른 아카라 센서, 컨트롤러 등을 하위 기기로 연결할 수 있다 참고로 하위 장치 추가는 Aqara Home 앱의 "장치추가" 메뉴를 통해 할 수 있다.
최대 1080P 해상도 지원 홈카메라

G2H Pro는 스탠다드, 720P, 1080P 등 세 종류의 해상도를 지원하며 카메라 뷰화면에서 바로 해상도를 변경할 수 있다.

1080P (1920 X 1080)로 필자의 방을 찍어보니 확실히 저해상도로 찍은 것에 비해 디테일이 살아있다.

다만 여기서 설정한 해상도는 폰에 저장되는 사진과 영상에만 100% 적용된다는 것에 유념하자. Aqara Home 앱에서 동영상 레코딩 버튼을 눌러 사용자가 임의로 만드는 영상이 바로 폰에 저장되는 영상이다. ( 저장 폴더 위치 DCIM - AqaraHome)

모션감지 기능에 의해 SD카드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영상은 해상도가 가변적이다. 똑같은 조건에서 찍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1080P 해상도로 저장되기도 하고 640 X 350 해상도로 저장되기도 한다. 아무래도 상황과 환경에 따라 홈캠이 영상의 용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듯 한데 그 정확한 메커니즘은 알려지지 않았다.
야간에도 선명한 IR 나이트비전

가정용CCTV는 어두운 곳에 작동해야 할 경우가 많다. 기존 저가형 홈캠은 어두운 곳에서 시인성이 크게 떨어졌으나 아카라 허브 G2H Pro는 940nm IR 나이트 비전 LED 덕분에 조명이 전혀 없는 칠흑같은 곳에서도 사물의 형태를 또렷하게 보여준다. 나이트 비전은 주위 조명에 반응하여 자동으로 작동한다. 여러모로 편리하고 획기적인 기능이다.
SD카드 지원과 외부저장 기능

SD카드가 없어도 현재의 카메라 영상을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캠 스스로 영상을 저장해야 하는 작업들 예컨대, 자동감지, 타임라인 이벤트, NAS 스트리밍 등에는 반드시 SD카드가 있어야 한다.
즉시 원격 소통이 가능한 대화모드

대화모드를 통해 집에 있는 사람과 바로 영상 통화도 가능하다. 직접 대화모드를 테스트 해본 결과 스피커 볼륨도 크고 음질도 깔끔해 실용성은 만점이었다. 이 제품의 내장 마이크는 최대 5미터 거리에서도 소리를 전달할 수 있다.
자동 움직임 감지, 감시 구역 설정 기능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켜놓고 집 안을 감시할 수는 없는 법, 스마트한 홈캠이라면 집에서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그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Aqara Home 앱의 "감지설정"이 바로 그 기능이다.

Aqara Home 앱은 인터페이스가 특이하다. 자동감지, 사용자 정의 벨소리, 타임랩스 등의 고급 기능들이 모두 구석진 곳에 숨겨져 있는 것. 어쨌거나 감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와같이 추가설정 메뉴에서 감지설정 메뉴에 진입해야 한다.
G2H Pro는 "모션 감지"와 "사운드 감지"의 두 가지 감지 방식을 지원한다. 모션 감지는 말 그대로 어떤 움직임을 감지하는 것이고 사운드 감지는 큰 소리를 감지하는 것이다.

움직임 감지는 화면의 모든 움직임을 감지할 수도 있고 감지구역을 설정해 특정 위치에서 일어나는 움직임만을 감지할 수도 있다. 문이나 창문을 여는 움직임만을 감지하고 싶다면 감지구역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 된다.

푸시하기 항목을 활성화하면 움직임 혹은 소리가 발생했을 때 주인에게 즉시 알려주면서 (앱 푸쉬) 당시의 상황을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때 영상은 홈캠 내부 SD카드에 저장되므로 사전에 SD카드를 반드시 장착해야 한다.)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그 상황을 영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건 상당히 좋은 기능이다.
보여주기 싫은 공간은 마스킹으로 해결!

홈캠이 비추는 장소가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사적 장소일 경우, 마스킹 기능을 통해 해당 장소를 찍히지 않게 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은 홈캠이 찍은 영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 할 경우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사용자 정의 벨소리 저장 기능

주 설정 메뉴에 있는 사용자 정의 벨소리 기능은 G2H Pro는 다운로드 받은 오디오 파일을 자신만의 벨소리로 설정하는 기능이다. 이렇게 설정한 벨소리는 다른 하위 기기와 연동하여 현관문 벨소리 혹은 사람이 들어왔을 때의 알람 소리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상단의 타임랩스 기능은 시간대 별로 찍힌 영상을 통합하여 하루의 변화를 요약하여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하루의 변화를 기록하거나 식물 등을 키울 때 유용하게 쓰일 듯 하다.
다양한 기능과 우수한 안정성의 추천 홈캠

아카라 허브 G2H Pro는 다양한 기능과 뛰어난 안정성을 갖춘 데다, 다른 아카라 스마트 디바이스를 접목하여 스마트 홈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매력적인 제품이다. 고성능 스마트홈카메라를 찾는 사람들에게 이 G2H Pro를 추천하고 싶다.
스마트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aqarakorea/products/6740836289
다나와 가격비교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4604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