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성비가 좋은 공랭쿨러 하나를 소개할까 합니다.
2만원 초반대의 공랭쿨러로 성능도 준수하면서 상단커버에 RGB 쿨링팬이 장착된 쿨러~
ALSEYE 토르 N400-ST RGB CPU쿨러입니다.
제품 패키지를 보면 토르 N400-ST FDB 쿨러의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두가지로 출시가 된 제품이라 취향에 맞게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좋습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스펙정보가 간략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봉인 라벨이 붙어있어 박스 개봉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좋네요.
개봉을 하면 쿨러 본체와 설명서, 장착에 필요한 액세서리 박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를 보면 인텔, AMD 최신 CPU 소켓에 장착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M5 액세서리가 별도로 들어 있네요.
쿨링팬은 120mm 사이즈로 고정 RGB LED를 채택하였습니다.
전원을 켜면 RGB LED가 시스템 내부에서 화려한 라이팅 효과를 내며, 높은 풍량을 통해 강력한 냉각 성능을 제공합니다.
쿨링팬의 디자인이 조금 독특한데요.
알스아이만의 독특한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빠르게 회전하지만 소음은 적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베어링~은 FDB 베어링으로 설계되었다고 해요.
최대 5만 시간 이상의 내구성을 자랑하는 FDB 베어링으로 안정적이면서도 조용하게 작동됩니다.
그리고 2만원 초반대의 공랭쿨러에서 찾아보기 힘든 상단 커버가 적용되어 마감이 깔끔합니다.
디자인이 심플하니 깔끔해서 보기가 좋네요.
싱글타워 알루미늄 히트싱크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6mm 지름의 히트파이프 4개로 디자인되어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제거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제 제 PC에 조립을 해보고 테스트까지 진행해 보겠습니다.
먼저 기 사용 중이던 CPU쿨러를 탈거하고 서멀구리스를 깨끗하게 제거해 주었습니다.
오랜만에 CPU 모습을 보게 되네요.
인텔, AMD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브라켓이 제공되므로 기존에 사용하던 후면 브라켓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그리고나서 알스아이 토르 전용 브라켓을 설치하고 적당량의 서멀구리스를 도포해 주었습니다.
저는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탈거하지 않고 CPU쿨러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크게 문제가 되진 않았는데 케이스 구조로 인해 메인보드를 탈거해야 할 수도 있을 듯 하네요.
히트싱크를 잘 고정해주고~
클립을 이용해 쿨링팬을 히트싱크에 걸어주면 설치는 끝이 납니다.
설치 난이도는 쉬운편입니다~
CPU쿨러 사이즈가 크지 않은 편이라 거의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 4개 모두 장착을 해도 간섭이 없을 듯 한 모습입니다.
쿨러 총높이는 156mm이니 사용 중인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CPU쿨러 설치를 마치고 PC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고정 RGB LED 쿨링팬이 동작하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라이팅 효과가 쨍하니 예쁩니다.
상품 소개에 있는 설명과 같이 라이팅 효과가 화려하네요~
풍량도 상당하고 소음도 거의 없어 조용합니다.
상단 커버가 있어 시스템 내부가 상당히 깔끔해 보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상단 커버가 없으면 히트싱크와 파이프가 육안으로 보여 보기에 좋지 않거든요...
심플하게 상단 커버를 디자인해서 보기에 좋습니다.
고정 RGB LED 및 상단 커버로 디자인이 깔끔, 예쁘게 잘 나온 것 같은 가성비 쿨러~
거기다 토르 N400-ST FDB는 설치도 쉬운편이고 호환성도 괜찮습니다.
CPU 높이가 높지 않아 대부분의 케이스에 설치가 가능하며,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그래픽카드 및 메모리와의 간섭도 없습니다.
튜닝 램을 사용하지 않아 직접 보여드릴 순 없지만 튜닝 램과도 간섭이 없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CPU쿨러의 냉각 성능을 AIDA64 프로그램으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10분간 풀로드 상태를 유지하여 아이들 상태일 때와 풀로드 상태일 때의 온도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아이들 상태일 때 30도, 풀로드 상태일 때 84도까지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및 주변 환경에 따라 결과값은 다를 수 있으니 단순 참고만 하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지금은 한겨울이긴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듀얼타워 쿨러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네요.
오늘은 가성비가 뛰어난 CPU쿨러인 알스아이 토리 N400-ST FDB 블랙을 살펴보았습니다.
간략하게 특장점을 정리해보면
1. 긴수명과 저소음의 FDB 베어링을 적용한 쿨링팬을 사용하여 안정적이며
2. 테스트 결과에서 보았듯이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납니다.
3. 최신 CPU 소켓을 모두 지원하며 TDP는 180W이며
4. 설치가 쉬우며 무상 워런티 기간이 2년이나 됩니다.
가성비가 뛰어난 CPU쿨러로 컴퓨터 조립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488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