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스토리입니다.
오디오 명가 젠하이저와 120년 전통의 보청기 회사 Demant는 게이밍 사업을 위해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고 양사의 기술을 서로 공유하면서 다양한 게이밍기어 제품을 출시하였는데요, 2019년 분사를 결정하고 EPOS라는 게이밍기어 전문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유/무선 헤드셋, 마이크, 사운드카드 등 다양한 제품군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EPOS 제품군 중에 무선헤드셋은 GSP370, GSP670, H3PRO ANC, H3Hybrid 총 네 가지 모델을 출시하고 있는데, 프리미엄 게임 오디오를 추구하면서 높은 오디오 퀄리티와 마이크 성능을 탑재면서 모델에 따라 10만원 후반대에서 20만원 후반대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메인스트림 모델인 GSP370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국내 유통사인 필스전자 관계자 덕분에 H3PRO ANC를 제외하고 세 가지 모델을 모두 경험해 보게 되었는데 최근 리뷰한 GSP670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구성 및 사양
젠하이저 EPOS GSP370은 EPOS 무선 헤드셋 라인업 중 메인스트림 포지션의 제품으로 10만원대 중후반 가격대로 라이트 유저를 위한 제품입니다. USB 무선 동글로 연결만 지원하고 있으며 PC는 물론 PS4, PS5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GSP370은 가벼운 헤드셋 무게와 100시간에 달하는 러닝타임으로 장시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헤드셋 본체와 정품카드, 매뉴얼, 무선 동글, USB 충전 케이블로 되어있으며 자세한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사양
이어컵 : 어라운드 이어 핏
Transducer principle : Dynamic, closed
헤드셋 주파수 응답 : 20~20,000Hz
음압레벨 : 117 dB
마이크 주파수응답 : 100~6,300Hz
마이크 특성 : 단일지향성
마이크 감도 : -41dBV/Pa
연결방식 : 무선
케이블길이 : 1.5m USB 충전 케이블
호환 : PC, PS4, PS5, Mac OSX
보증기간 : 2년
EPOS GSP370 외형
젠하이저 GSP370의 외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블랙과 다크 그레이 투 톤 계열의 플라스틱 하우징 표면은 매트한 느낌을 줍니다. 마이크는 탈부착은 불가능하지만 Lift 방식을 채택하였고 마이크를 올리면 자동으로 음소거가 됩니다. 가로폭은 190mm이며 이어컵의 세로 길이는 약 11cm로 귀를 완전히 덮는 오버이어 스타일입니다.
프리미엄 제품인 GSP670(우측)과 비교한 모습입니다. 가로폭이 GSP670과 동일한 190mm이지만 하우징과 밴드 재질 이어컵 두께를 소폭 줄여 약 120g 더 가볍게 경량화 설계를 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체형뿐만 아니라 살짝 머리가 크더라도 불편함 없이 착용 및 장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EPOS GSP370 특징
GSP370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헤드셋 좌측 하우징 하단에는 전원 버튼과 충전 커넥터, 상태 LED가 위치해 있습니다. 지난 GSP670 리뷰 때도 언급했지만 USB 5pin 커넥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커넥터가 약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이 문제를 말끔히 해결해 주는 솔루션을 이벤트 사은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마그네틱 충전 케이블인데요, 공식몰에서 GSP370을 구입하시면 이벤트 사은품으로 요이치 정품 마그네틱 커넥터와 케이블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우측 하우징에는 볼륨 조절 다이얼이 있는데 접점 방식의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어 볼륨의 조절량을 사용자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난 GSP670 리뷰 때 마이크 성능에 대해서 꽤 높은 점수를 주었는데요 양방향 노이즈 캔슬링형 마이크가 탑재되어 마이크 볼륨 조절까지 가능했던 GPS670에 비해 GSP370은 단방향 노이즈 캔슬링형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를 위로 접으면 음소거가 되는 리프트 뮤트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와 하우징을 이어주는 플렉시블 밴드는 사용자의 체형에 따라 마이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넓은 면적의 머리띠 내부에는 외부를 통기성 섬유로 마감한 메모리폼이 부착되어 있고, 인조가죽 소재의 이어컵은 피부와 맞닿는 부분은 벨벳으로 처리하였습니다. 이어컵은 손쉽게 분리 가능하여 교체가 용이합니다.
역시 GPS370의 가벼운 무게를 빼놓을 순 없겠는데요 400g이 넘는 GPS670보다 약 120g이나 더 가벼워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분들께는 적합한 모델입니다.
사용자의 헤드 체형에 맞게 밴드와 하우징의 길이를 약 4cm 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외형이 주는 느낌과 달리 헤드밴드의 재질은 굉장히 유연해 위 움짤과 같이 저 정도의 비틀림에도 문제없으며 이런 유연성 덕분에 머리에 가하는 압력이 줄어들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상태 LED는 헤드셋의 ON/OFF 상태 확인뿐만 아니라 전원 버튼을 살짝 밀어서 현재 배터리의 잔량을 컬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SP370은 무려 100시간의 러닝타임을 가지고 있어 20시간 미만의 제품들에 비해 충전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여줘 하루에 14시간을 사용하는 헤비 게이머라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충전해 주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제공되는 무선 동글은 PC, MAC, PS4, PS5에서 동작하지만 EPOS 전용 소프트웨어인 EPOS GAMING SUITE는 윈도우 10 이상에서만 지원합니다.
EPOS GAMING SUITE를 설치하고 헤드셋을 연결하면 우선 헤드셋의 기본 정보와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오디오 모드에서는 프로그래밍된 4가지 프리셋을 불러오거나 프리셋을 직접 편집할 수 있으며 서라운드 모드를 2채널에서 7.1채널로 업샘플링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마이크 옵션도 오디오와 마찬가지로 마이크 음성 프리셋을 불러오거나 사이드톤, 노이즈 게이트, 노이즈 제거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측음이라고 번역되어 있는 사이드톤은 마이크를 통해 전달되는 내 목소리를 헤드셋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이며, 노이즈 게이트는 일정 크기의 게인 값만 입력되게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조용하거나 울림이 있는 방에서 적정 값을 찾아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GSP370의 마이크 음질 테스트 영상입니다. 윈도우 녹음기를 통해 녹음한 음성이지만 마이크 성능은 실제 GSP670과 체급 차이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메인스트림 제품이지만 젠하이저와 Demant사의 기술이 집약된 고가의 헤드셋답게 수준 이상의 품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렉트로 녹음한 것보다 보이스 채팅을 통해 팀원들에게 전달되는 음성도 중요할 텐데요 지인들과 오버워치를 플레이하면서 인게임 보이스 챗을 통해서도 제 목소리가 명료하게 전달된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EPOS GSP370 착용 및 사용기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프리미엄 제품인 GPS670과 비교해 본다면, GSP670은 전체적으로 플랫하지만 해상력이 좋아 모든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음질을 지녔다면, GSP370은 저음대와 중고음대가 강조되어 타격감과 음성의 전달력이 좋았습니다. 젠하이저답게 GSP370의 음질은 상당히 괜찮습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감상을 위한 최적의 사운드로 몰입감을 제공해 줍니다. 두제품은 체급 차이로 인한 음질의 차이보다는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이렇게 EPOS 젠하이저 GSP370 무선 게이밍 헤드셋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젠하이저 & Demantd의 오디오 기술력으로 튜닝된 제품답게 프리미엄 제품 못지않은 오디오, 마이크 성능을 제공해 주는 제품입니다. 약 280g의 가벼운 무게와 100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한 긴 러닝타임은 장시간 게임을 즐기시는 빡겜러 분들께 아주 중요한 구매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100시간 연속재생 추천 무선게이밍헤드셋 젠하이저 EPOS GSP370 리뷰였습니다.
이 글은 필스전자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