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리뷰로 찾아뵙습니다. 2022년 마무리와 2023년 시작을 예년과는 다르게 조금 더 바쁘게 살았던 것 같습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지우샥(JIUSHARK)에서 새롭게 출시한 깔끔한 상단 커버 마감 디자인이 인상적인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입니다.
경쟁이 심한 보급형 공랭 쿨러 시장에서 지우샥의 JF100RS가 소비자들을 어떻게 만족시켜줄 수 있을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
▲ 박스는 화이트 색상을 기본으로 쿨링에 맞게 시원함을 느낄 수 있도록 파란색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전/후면에는 총 4가지 버전의 JF100RS의 모습이 나와있습니다. 전면 하단부에는 인텔의 115X / 1200 / 1700 소켓과 AMD의 AM4 / AM5의 소켓을 지원해 주는 호환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양측면에는 크기 및 중량, TDP 등 쿨러의 제원과 숫자(4,2,2,50)으로 포인트를 준 특징이 나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4가지 버전 중 오늘 리뷰할 제품은 WHITE(NON RGB)입니다.
내부 구성
▲ 내부 구성은 쿨러 본품 / 부속품 / 설명서로 나눠져 있습니다.
▲ 설명서는 총 3개의 챕터(Part Lisk / Intel / AMD)로 구분되어 있으며 그림과 함께 영어와 한글 설명을 동시에 제공해 주기에 초보자분들도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 조립에 사용되는 부속품입니다. 각기 다른 봉투에 넣어져 있어 보관 및 사용이 용이합니다. 칭찬합니다. 다만, 예비용으로 나사 및 스페이서가 하나씩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① 인텔 브라켓(나사 / 스페이서)
② AMD 브라켓(나사 / 스페이서)
③ 서멀 그리스
④ 백플레이트
⑤ 마운팅 브라켓
모습 및 특징
▲ 깔끔한 모습의 타워형 공랭 쿨러 JF100RS의 모습입니다. 순백색의 깔끔한 색상과 함께 촘촘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방열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이즈는 100(L) x 75(W) x 131(H)㎜입니다. 열 설계 전력을 뜻하는 TDP가 220W나 되기에, 많은 CPU들을 감당할 수 있는 작지만 강한 공랭 쿨러입니다.
▲ JIUSHARK 네임이 각인되어 있는 깔끔한 상단 커버 마감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 열전도율이 뛰어난 4개의 히트파이프가 DTH(Direct Touch Heatpipe) 방식을 적용해 직접적으로 CPU와 맞닿아 열을 방열판으로 방출시킵니다. 설치하실 때는 꼭 보호 스티커를 제거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00㎜ PWM 팬을 기본으로 소음은 최소, 풍량은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블레이드 디자인을 채용했습니다. 자동 팬 속도 조절 PWM 기능을 지원해 CPU 사용량 / 온도에 따라 팬 속도를 조절해 최상의 냉각 성능을 보여줍니다. Hydraulic 기술(마찰 최소화, 윤활오일 필요 없음)을 적용하여 저소음과 오랜 수명을 유지합니다.
설치
▲ 조립 및 테스트에 사용한 시스템 사양입니다.
▲ 설치는 AMD AM4 소켓을 사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인텔은 동봉된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① 기존 설치되어 있던 쿨러를 제거해 줍니다.
② 동봉된 서멀 그리스를 도포해 줍니다.
③ AM4 기본 백플레이트(메인보드에 포함)를 사용해 나사와 스페이서를 이용 마운팅 브라켓을 설치합니다.
④ 보호 스티커를 제거합니다.
⑤ 쿨러 본품을 CPU에 올려놓은 뒤 나사를 조여줍니다.
⑥ 방열판에 쿨링팬을 달아주면 조립은 완성입니다.
* 여기에서 제가 설치를 하고 난 뒤에 놓친 부분이 있습니다. 항상 다른 보급형 공랭 쿨러를 조립할 때는 쿨링팬을 먼저 분해 후에 방열판과 CPU 체결하고 마지막으로 쿨링팬을 결합하는 습관이 있다 보니, JF100RS도 그렇게 진행을 했지만, 설치를 한 뒤 쿨링팬을 분리하지 않고 분리 및 체결을 해보니 충분히 가능했습니다.
JIUSHARK JF100RS은 쿨링팬을 따로 분해 후에 설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쿨링팬을 분리하지 않아도 나사를 체결할 수 있습니다.
▲ 타워형 공랭 쿨러의 빠질 수 없는 램과의 간섭 부분. 사진상에서 보이듯 충분한 공간이 있기에, 튜닝램 혹은 방열판이 부착된 램 등 어떤한 경우에서도 간섭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 조립이 완성된 모습입니다. 깔끔한 크리스털 화이트가 의도치 않게 블랙 & 화이트 콘셉트가 되어버렸습니다.
구동
▲ 자동 팬 속도 조절 PWM 기능을 지원해 메인보드에 연결하여 CPU 온도에 따라 팬의 RPM을 스스로 바꿉니다.
깔끔한 크리스털 화이트의 매력을 보여줍니다. JIUSHARK 네임이 각인되어 있는 깔끔한 상단 커버 마감이 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테스트(소음 및 온도)
☞ 소음 테스트는 주변 환경 및 개인차에 의해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부탁드립니다.
▲ 방안의 소음은 평균 43.6dB입니다. JF100RS는 평균 소음 51.0dB로 정숙한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테스트는 부팅 직후의 상태와 4개의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① 아이들
▲ 부팅 직후의 상태입니다. 핫스팟을 기준으로 최대 35.8℃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② CPU-Z
▲ 부하가 적은 CPU-Z 벤치 테스트 결과 핫스팟을 기준으로 최대 43.7℃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③ 3D MARK
▲ 그래픽카드뿐만 아니라, CPU 테스트도 할 수 있는 3D MARK입니다. 핫스팟을 기준으로 최대 47.2℃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④ OCCT
▲ 부하를 조금 더 주는 OCCT CPU 테스트입니다. 핫스팟을 기준으로 최대 55.3℃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⑤ 씨네벤치 R23
▲ 마지막으로 씨네벤치 R23을 진행했습니다. CPU에 가장 많은 부하를 주기에 온도가 가장 높지만, 핫스팟을 기준으로 최대 60.5℃의 낮은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총평
▶ 쿨러의 모습부터 특징 및 소음, 온도까지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가 가진 매력을 체험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리뷰를 진행하는 시점(23/01/29) 기준 온라인 최저가 20,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이 제품은 경쟁력이 강한 보급형 공랭 쿨러 시장에 또 다른 선택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넓은 선택의 폭과 다양한 색상, ARGB의 선택은 JIUSHARK JF100RS이 가진 또 다른 매력입니다.
쿨링팬을 분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조립의 간편성과 131㎜의 높이의 확장성, 램의 간섭이 전혀 필요 없는 편의성 등 지우샥 JF100RS는 보급형 공랭 쿨러의 가성비 NO.1 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음과 쿨링이 제대로 되지 않는 분들 중에 보급형 공랭 쿨러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본 사용기는 (주)프리오텍으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