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최신 와이파이 6E를 지원하는 AXE11000의 끝판왕급 공유기,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RAXE500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RAXE500은 끝판왕급에 어울리는 스펙을 지녔는데요, 기존 WIFI 5 대비 40% 빠른속도에 끊김과 지연없는 안정적인 와이파이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최대 160MHz의 채널 대역폭으로 초고화질의 작업이나 콘텐츠에도 굉장히 적합하고, 6GHz의 주파수 대역 사용으로 주파수 간섭에서 자유로운 것도 큰 특징입니다.
따라서, 4K나 8K 스트리밍, 스마트 홈 구축, 게이밍등에 탁월한 끝판왕 공유기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집에 물린 와이파이 제품만 40개가 넘어가는 저로써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녀석인 것 같습니다.
그럼 넷기어 나이트 호크 RAXE500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트라이밴드 WiFi 6E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AXE11000
▶판매처 : 넷기어 공식몰 네이버 스토어 / 다나와 최저가
▶판매가격 : 899,000원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먼저 패키지 외관입니다. 나이트호크의 멋진 외관이 잘 드러나는 디자인에 WiFi 6와 WiFi 6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프린트 되어 있고, 측면에는 각 포트별 설명까지 되어 있어서 사실 설명서 없이도 제품의 전반적인 특징들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외부 패키지를 제거하면, 내부에 종이 재질의 패키지가 하나 더 있습니다. 언박싱을 하면, 공유기 본체와 각 나라별 코드, 전원 어댑터, 설명서 등이 있습니다.
2. 구성품 & 상세스펙
앞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전체 구성품은 공유기 본체, 앱가이드를 포함한 설명서, 각 나라별 코드가 포함된 전원 어댑터와 CAT.5E 랜케이블이 있습니다.
한국어 앱 가이드의 뒷면에는 각 포트별 설명이 자세하게 적혀 있어서 공유기를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도 쉽게 설치하고 셋팅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공유기의 외관은 마치 배트맨의 배트카를 연상시키는 듯 했는데요, 날개(안테나)의 외부는 무광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어 있고, 안쪽은 공유기 상단을 포함해 유광 마감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일명 날개라고 언급한 부위는 한쪽당 4개의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그냥 안테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러 공유기들이 삐죽삐죽 나와있는 안테나 때문에 일명 '거미'라는 별명을 갖기도 하는데 이렇게 날개형으로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어서 정말 색다르고 세련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대역폭이 크고 쿼드 코어의 고성능 칩셋이 사용된 대장급 공유기인만큼, 발열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상단에도 쿨러가 위치해있고, 메쉬망을 통한 공기 유입이 자유로워서 쿨링성능에 대한 걱정은 크게 되지 않았습니다.
또, 시스템 내부에 '온도 감지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서 공유기에 걸리는 부하가 많아지거나 공유기의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 올라가면, 자동적으로 시스템 온도를 낮춰줍니다.
하단에는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비롯 제품 정보가 표기되어 잇꼬, 4개의 미끄러움 방지 패드가 바닥면보다 더 높게 부착되어 있어서, 쿨링에도 기여를 함과 동시에 공유기를 좀 더 견고하게 거치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공유기의 포트 구성일텐데요, 2개의 USB-A 3.0 포트가 있고, 이더넷 라인과 1G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2.5G 멀티기가 포트, 전원포트 등이 있습니다.
2개의 LAN 포트로 어그리게이션을 하거나 2.5기가/1기가 비트의 멀티 기가포트로 구성할 수 있는 점이 참 흥미롭고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넷기어 공식몰 네이버 스토어
3. 사용기
공유기를 셋팅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별도로 컴퓨터나 나스, 다른 공유기 등으로 아웃풋을 내보내지 않고 WiFi 용도로만 사용하면 이더넷 포트에 LAN 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해 사용하면 됩니다. 초기에는 전원 LED에 붉은색 불이 들어오지만, 부팅 후 조금만 기다리면 초기 셋팅이 완료되면서 전원과 인터넷, 와이파이 등에 불이 점등됩니다.
▶NETGEAR 나이트호드 와이파이 라우터
넷기어의 제품들은 간단하게 어플로 설정이 가능했는데요, 바로 앱스토어나 구글스토어에 NETGEAR 나이트호크 WiFi 라우터를 설치해주면 됩니다.
어플을 설치하고 나면, 연결하고자 하는 제품을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자동으로 연결하려하는 기기에 초기설정을 하게 되는데요, 서버관련 지식이 하나도 없어도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로 간단하고 빠르게 초기 셋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어플 설치 후, 기기설정을 들어오면, 다음과 같은 초기화면을 볼 수 있고, 앱을 통해서 간단하게 나이트호크 장치관리와 보안설정, 인터넷 속도측정, WiFi 분석 및 설정, 게스트 WiFi 설정, 트래픽 미터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 화면을 살펴보면, 장치에서는 현재 연결된 대역폭 별, 장치들이 표기되고, 보안은 네트워크 보안 관련 설정과 모니터링, 알림등을 설정할 수 있고, 인터넷 속도 측정을 들어가면 현재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 공유기의 신호강도 측정을 할 수도 있었는데, 대역폭별 측정값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점도 디테일하면서 깔끔하게 한눈에 보기 좋았고, 채널마다 간섭 여부 측정도 되기 때문에, 사실상 공유기의 전체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속도 측정
공유기의 성능이라하면, 대역폭과 안정성, 그리고 속도, 보안등이 해당될텐데요, 4K, 8K에 대한 보급화가 늘어가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저는 속도에 좀 더 민감한 것 같습니다.
유플러스 1G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가장 최신의 WiFi 6E로 속도측정을 해보았는데요, 업로드는 860Mbps 이상이 측정되었고, 다운로드도 700~800Mbps 이상 측정되었습니다. 2.4GHz, 5GHz, 6GHz의 세가지 대역폭으로 더 많은 와이파이 기기를 수용할 수 있으면서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까지 지원되는 것이 정말 큰 장점인 것 같았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6GHz, 1200MHz의 넓은 스펙트럼으로 더 많은 와이파이 기기를 수용하는 것은 물론 더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2. 거미다리같은 안테나가 아닌 깔끔한 날개형 디자인으로 더욱 감성있는 공유기 셋팅을 할 수 있다.
3. 스마트 쿨링팬을 비롯, 온도 감지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서 발열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4. 어플을 통한 간편한 설정 및 사용이 가능해서, 초보자도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단점
상단부터 날개 안쪽이 유광 마감처리가 되어 있어서 유분기나 지문이 뭍으면 눈에 잘 띄여서 아쉽다.
5. 총평
총평입니다.
거미다리(?)가 없는, 8개의 고출력 안테나가 날개형으로 디자인된 대장급 공유기를 사용해보았는데요,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에서 눈길을 사로잡았는데, 사용하면 할 수록 넓은 6GHz까지 지원하는 넓은 대역폭과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가 더욱 마음에 들었던 제품인 것 같고 서버나 공유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간단한 앱제어로 공유기 설정과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서 초보자나 입문자분들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장급 공유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스마트홈 구축등으로 점점 늘어가는 와이파이 사용기기에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버벅이는 분들과 넓은 공간을 모두 커버할 끝판왕급 공유기를 찾고 계신분들에게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RAXE500' 제품을 강력히 추천드리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