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성능에 있어서 가장 가성비로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SSD 장착입니다. 기존에 SSD 장착이 되어있더라도 이전에는 용량 대비 가격도 비싸고 최근 출시되는 제품에 비해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속도가 빠른 최신 SSD로 변경하면 용량 확보와 함께 더욱 빠른 PC 사용이 가능합니다. 금일 소개해드릴 제품은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 히트싱크 2TB 제품인데요. 일반 HDD와 비교했을 때 부족하지 않은 용량을 가지고 있어 SSD 슬롯이 하나인 PC에 사용하기에 추천드립니다.
스토리지가 하나인 제품은 다른 스토리지에 백업하기 위해 외장 하드를 이용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데요. 백업을 하지 않고 데이터가 손실되게 되면 망연자실하게 됩니다. 해당 제품은 업계 최대 5년의 제품 보증에 더해 데이터 복구 성공률 90% 이상을 가진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통 일반 데이터 복구 업체의 경우 70%~80%의 데이터 복구 성공률을 보장하지만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데이터 복구 성공률이 90% 이상을 보장하고 기본 3년을 지원하여 데이터 손실에 대해 좀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500GB, 1TB, 2TB, 4TB의 고용량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이 폭이 넓고 PCle 4.0 지원으로 최대 읽기 속도 7,300MB/s, 최대 쓰기 속도 6,900MB/s로 현재 출시되는 PCle 4.0 기반 최상위에 속하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일반 PCle 4.0 M.2 NVMe SSD 제품에 비해서 다소 두꺼운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SSD 자체에 방열판이 부착되어 있어 열로 인한 제품의 성능 하락을 방지합니다. 측면에 4개의 볼트로 방열판 탈착이 가능한데요.
볼트를 제거하면 위와 같이 방열판을 제거하면 SSD에 써멀패드도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방열판이 부착되어 제품의 두께가 두꺼워졌는데요.
메인보드 자체에 SSD 방열판이 부착된 제품은 방열판을 장착하지 않고 위와 같이 SSD 자체만으로 장착이 가능하고,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방열판을 부착하고 싶다면, SSD에 장착된 방열판을 제거하고 장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메인보드가 지원하는 방열판보다는 최고의 냉각 솔루션 업체 EKWB와 함께 제작한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제품 그대로 장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스토리지는 모두 수명이 있는데요. 데이터를 쓰고 지우는 과정에서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SSD는 180만 MTBF, 5,100TBW로 강력한 데이터 수명을 보장합니다.
* MTBF : 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시간 간격
* TBW : Terabytes written 보증 서비스 내에서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에 기록이 가능한 테라바이트 수
고성능의 히트싱크 탑재로 인한 온도 체크를 위해 크리스탈디스크인포로 온도를 확인해 봤는데요. 31℃~45℃ 수준으로 매우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발열로 인한 성능 저하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SSD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속도!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은 제원상 PCle 4.0 지원으로 최대 읽기 속도 7,300MB/s, 최대 쓰기 속도 6,900MB/s라고 하는데요.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통해 체크해 보니 읽기 속도 7,026MB/s, 쓰기 속도 6,827MB/s로 제원상 스펙과 근사치로 측정이 되었네요. 정말 빠른 속도입니다.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큰 장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동영상 인코딩 테스트 프로그램인 AJA System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다시 진행했습니다. 쓰기 속도 5,728MB/s, 쓰기 속도 5,480MB/s로 측정되었네요. 이렇게 빠른 쓰기, 읽기 속도를 통해 동영상 인코딩, 편집, 개발자, 게이밍 등 고사양 작업자에게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이 아닌 8.72GB 대용량의 파일을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 SSD로 복사해 봤는데요. 위와 같이 1.42GB/s의 쓰기 속도를 보여줍니다. 8초가 안되는 시간 안에 복사가 되다니! 대용량의 파일 이동, 데이터 전송 속도에 좌우되는 프로그램 구동 시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씨게이트 전용 소프트웨어 툴인 SeaTools를 설치하면 디스크 사용량, 온도, 기록 데이터, 수명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보다 디테일한 정보를 축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11에 다이렉트 스토리지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해당 기술은 게임 플레이 시 데이터를 CPU와 메모리를 거치지 않고 NVMe SSD와 그래픽카드가 직접 전송하는 기술로 저장 장치 속도가 빠를수록 좀 더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의 빠른 속도를 통해 윈도우 11 기반의 쾌적한 게이밍 환경 구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PS5가 NVme SSD를 지원하는데요. 파이어쿠다 530 히트싱크는 PS5 콘솔과 성능과 크기 모두에서 사양을 충적합니다. 파이어쿠다의 내장 히트 싱크 및 SSD 콤보를 사용하면 추가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편리하게 드롭인 확장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S5 OS 베타 2.0이 NVme SSD를 지원하며 SIE는 5,500MB/s가 넘는 NVMe SSD 제품을 권장하고 있어 파이어쿠다 530/530 히크싱크, 520 모두 5,500MB/s 이상의 속도 구현으로 해당 조건에 만족하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최상의 성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 히트싱크 SSD는 발열론 인한 컴퓨터 다운 증상 및 게임 중 잦은 맵 로딩, 오직 게임을 위해 만들어진 SSD로 어떤 게임이든 원활하게 즐기고 싶은 분, 부팅부터 시스템 전번적인 퍼포먼스를 높이고 싶은 분 등 빠른 속도의 SSD를 필요한 분들을 비롯하여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로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기 때문에 데미지와 불안정성으로 SSD의 데이터 손실로 망연자실했던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네요.
'본 포스팅은 해당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직접 사용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