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대가X 락형입니다. 오늘 리뷰하는 제품은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라고 하는 CPU쿨러입니다.
프리오텍은 최근에 지우샥이라는 브랜드를 런칭해서 다양한 쿨링 솔루션 제품들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CPU쿨러도 좋은 제품들을 많이 생산하고 있고, 그외에 팬이 달린 SSD방열판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는 크기가 작고 가격은 저렴하지만 성능은 좋은 지우샥의 가성비 좋은 CPU쿨러 라인업 중 하나인데요. 그러면 얼마나 좋을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크기임에도 쿨링과 소음에 신경 쓴 설계가 특징이다.(제품 DB 설명)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는 알루미늄 방열판과 4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로 구성된 타워형 CPU쿨러입니다.
TDP는 최대 220W까지 지원하고, 최신 인텔과 AMD소켓을 모두 지원합니다. 이 가격대에서 TDP 220W까지 지원하는 CPU쿨러는 찾기 힘든데, 대단한 성능이네요.
팬은 블랙 색상의 크기 100mm, 두께 25mm이고, Hydraulic 베어링을 사용하여 소음과 발열을 효과적으로 잡았습니다.
최대 소음은 29.8dB정도로 조용한 소음을 가지고 있고, 최대 풍량은 47.54CFM정도로 좋은 풍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리 히트파이프는 DTH 베이스가 적용되어 빠르게 열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총 크기는 높이 131mm, 가로 100mm, 세로 75mm로 높이가 매우 낮아서 일반적인 케이스는 당연히 잘 호환되고, 미니타워도 대부분 호환됩니다.
무상 AS기간은 1년입니다.
현재(2023.02.17) 다나와 최저가는 19,000원입니다.
내부 포장이 아주 안전하게 되어 있다.(제품 배송 상태 확인)
소포 포장 안에 뽁뽁이 3겹정도 되어 배송되었습니다.
제품 박스의 모습입니다. 제품의 사진과 스펙들이 나와 있어요.
봉인라벨실은 안 보이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내부 포장은 이런식으로 먼저 설명서가 들어 있고, 그 밑에 부속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부속품들 밑에는 CPU쿨러 본체가 6면 모두 스펀지로 둘러싸여 포장되어 있습니다. 아주 안전하게 잘 포장되어 있네요.
작고 저렴한 쿨러임에도 상단 커버 디자인이 멋있게 잘 디자인되어 있다.(제품의 외관, 특징, 구성품 설명)
제품의 구성품입니다. CPU쿨러 본체(히트싱크와 팬), 써멀컴파운드, 설치 부속품들, 그리고 설명서가 있습니다.
설명서는 크게 한 장 분량으로 되어 있는데요. 그림과 설명으로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한국어도 당연히 있습니다.
써멀컴파운드입니다. 아무런 정보 없는 1회용 써멀컴파운드를 제공하네요.
1회용인 것도 아쉽지만, 뭔가 정보라도 좀 쓰여 있었으면 좋겠네요.
CPU쿨러의 모습입니다. 히트싱크는 은색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팬은 프레임과 블레이드가 모두 블랙 색상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RGB가 없는 모델이기 때문에, RGB의 화려함 보다는 블랙의 묵직함으로 디자인 승부를 보는 CPU쿨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쪽의 모습입니다. 커버가 있어서 굉장히 깔끔하면서, 또 멋있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외곽은 구멍들이 송송 뚫려 있고, 가운데는 그로시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간 세면대의 물마개와 비슷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세면대 물마개라고 해서 이상하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하여튼 멋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열판의 모습입니다.
알루미늄 방열판들이 촘촘하고 가지런하게 쌓여 있네요.
두께는 약 5cm로 대부분 싱글타워 CPU쿨러와 같은 크기의 히트싱크 두께입니다.
절삭면의 모습입니다.
보호 테이프가 하얀색이라서 잘 안 보이기는 하지만, 히트파이프가 노출되어 있는 DTH방식의 히트파이프를 사용하였습니다.
보호 테이프 당연히 있구요.
히트파이프의 모습입니다. 구리 재질이지만 은색으로 도색을 한 것 같네요.
그리고 옆으로 약간 휘어있는 형태의 히트파이프인데요. 저는 이런 구조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이렇게 되어 있어야 RAM간섭에서 자유로울 확률이 높거든요.
케이블의 모습입니다. 케이블은 검정색의 PWM케이블 하나만 존재합니다.
길이는 약 40cm입니다.
가이드 설치 후 히트싱크를 가이드에 나사로 연결하는 안정적인 조립방법이 마음에 든다.(제품의 조립 편의성 설명)
조립 방법은 인텔 1151소켓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먼저 백플레이트와 사진과 같은 스페이서를 준비해서, 뒤에는 백플레이트, 앞에는 스페이서를 끼워 줍니다.
그런 다음 마운팅 브래킷과 사진과 같은 나사를 준비해서, 스페이서 위에 설치해 줍니다. 이렇게만 하면 가이드까지 설치 완료입니다. 거의 다 끝났네요.
써멀컴파운드를 도포해줍니다.
저처럼 못생기게 도포하지 말고 잘생기게 도포해줍시다. 가운데에 콩알로 도포하는 방법이나, 당구장 같은 모양으로 도포해 주세요. 아니면 펴바르는 도구로 펴발라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이후에 펴발라 주었습니다.
절삭면 보호 테이프를 떼지 않고 설치하면 큰일나겠죠? 떼어줍시다.
그런 다음 CPU쿨러 아래쪽에 달려 있는 나사들을 가이드에 맞게 위치해 준 다음, 나사를 드라이버로 돌려서 고정합니다.
마지막으로 PWM케이블을 메인보드에 꽂아줍니다.
이러면 모든 설치가 끝나는데요. 은근히 빠르게 끝납니다.
이렇게 먼저 가이드를 설치해 준 후 위에 히트싱크를 올려 나사로 고정하는 방법이 편하더라구요. 그런데 이런 방법의 문제점은 과정이 복잡할 수 있다는 것인데, 팬을 분해하고 조립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가이드 설치 방법을 간소화하면서 굉장히 과정을 많이 줄인 점이 인상적입니다.
크기는 작아도 아주 묵직해보이는 블랙 감성이 인상적이다.(제품의 조립 후 외관 설명)
조립을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높이는 131mm로 매우 낮기 때문에 케이스에는 당연히 잘 호환됩니다.
RAM간섭은 전혀 없습니다. 1번 슬롯 튜닝램에도 전혀 간섭이 생기지 않습니다.
작은 크기와 위에서 말한 히트싱크가 뒤로 휘어진 구조 덕분에 간섭이 전혀 생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밝을 때 구동한 모습입니다. LED가 없기 때문에 제 시스템에 썩 잘 어울린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가운데에 묵직하게 버티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어두울 때의 모습입니다. 어두울 때도 묵직한 모습은 그대로입니다.
다만 상판의 네모난 디자인에 주변의 LED빛이 약간 반사되어서 상판에 뭔가 은은한 LED가 나오는 듯한 느낌을 주기는 합니다.
매우 정숙하고, 자기보다 크기가 큰 쿨러들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 쿨링 성능을 가지고 있다.(제품의 실사용 테스트)
먼저 소음 수준입니다. 약 1250RPM수준의 팬 속도로 측정하였습니다.
약 18dB정도로, 정말 매우 정숙한 소음입니다. 이정도면 일반적인 시스템 팬 소리가 더 시끄러울 것 같은데요. 그정도로 매우 정숙하다는 뜻입니다.
온도도 측정해 보았는데요. 위 사진은 아이들시 온도이고, 아래 사진은 풀로드시 온도입니다.
아이들시 온도는 20~24도로 아주 좋은 쿨링 성능을 보여줍니다.
풀로드시 온도는 34~36도로 역시 매우 좋은 쿨링 성능입니다.
가격도 매우 저렴하고, 크기도 작은데, 자기보다 비싸고 큰 쿨러들보다 전혀 떨어지지 않는 쿨링 성능을 가지고 있네요. 대단합니다.
총평
장점
- 높이가 매우 낮아 케이스 호환성 매우 좋음
- 멋있는 디자인의 상판 커버
- 빠르고 안정적인 설치 방법
- 매우 정숙한 소음
- 자기보다 비싼 쿨러에 버금가는 쿨링 성능
단점
- 잘 모르겠는 1회용 써멀컴파운드 제공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은 작은 크기를 가져 뛰어난 호환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발열과 소음도 아주 잘 잡아 가성비도 매우 뛰어난 CPU쿨러였는데요. 저렴한 가격에 정숙한 CPU쿨러를 원하거나, 자신의 케이스의 CPU쿨러 호환성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를 추천드립니다.
본 사용기는 (주)프리오텍으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