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셋업 핫 아이템은 바로 모니터암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모니터암을 사용하게 되면 기본 스탠드에 비해 높낮이 및 거리 조절 등에서 보다 자유롭게 되는 이점이 있죠.
게다가 소개드릴 '펠로우즈 플렉스 FLEX 싱글 모니터암'은 벽면에 바짝 모니터를 붙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책상 공간을 넓게 쓸 수 있어 데스크 셋업 시 매우 유용합니다.
▲ 기본 스탠드
물론 모니터 브랜드에 따라 기본 스탠드가 잘 나오는 제품들도 있지만, 다소 제한적인 앵글 조절이나 거리 조절로 불만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책상과 의자 높이 그리고 모니터 높이까지 고려해 전체 밸런싱을 맞추는 게 다소 까다롭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기본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고 모니터암을 선택하게 된 거 같습니다.
펠로우즈 플렉스 FLEX 싱글 모니터 암은 최대 40인치 그리고 9Kg의 모니터를 거치할 수 있고, 가스 스프링 방식이라 한번 장력 조절 시 부드러우면서 정확히 고정이 되는 타입이죠. 중국산의 저렴한 2~3만 원대 모니터 암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고 항상 좋은 건 아니지마는 고가의 모니터를 거치하는 목적이라면 그래도 어느 정도 값어치를 하는 모델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패키지
구성-
펠로우즈 플렉스 FLEX 싱글 모니터암, 그로밋 설치 도구, 모니터 베사 마운트 어댑터, 와셔, 설치 나사류
설치
설치는 대부분의 모니터암 제품군과 유사하며, 초심자분들이라면 공부하실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몇 번 다뤄보신 분이라면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① 책상에 클램프 장착 (책상 높이 1~4.5cm 이내 설치 가능)
② 클램프 나사 조이기
③ 지지대 설치 완료
④ 모니터 뒷면에 베사 마운트 장착
⑤ ⑥ 상부 지지대에 모니터 거치
설치 포인트는 사용하는 모니터 무게에 따라 육각 렌치로 장력을 조절해 줘야 합니다. 모니터가 무거워 처지거나 고정이 안되어 기울어진다면 반드시 장력 조절은 필수입니다.
펠로우즈 플렉스 FLEX 싱글 모니터암의 장력조절은 크게 2군데만 조절하시면 됩니다. ① 부위는 모니터 상하 기울기가 뻑뻑하거나 혹은 축 처진다면 조절하시면 됩니다.
②부위는 모니터 전체를 받쳐 주는 장력입니다. 힘없이 바닥으로 곤두박질하거나 너무 타이트해서 움직이지 않을 시 조절하면 되겠네요.
부가 지원으론 선 정리 커버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모니터 어댑터와 DP 및 HDMI 등은 케이블 길이가 넉넉한 편이 좋습니다. 2m 이상이면 금상첨화겠는데요. 그 까닭은 너무 짧을 경우 피벗이나 거리 조절이 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점 참고 바랍니다.
벽면 밀착에 따른 공간 활용
서론에서도 언급 드렸듯 펠로우즈 플렉스 모니터암은 벽면에 바짝 붙일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일부 모니터암은 밀착이 안되는 모델이 있어 거듭 언급 드립니다. 미세한 차이로 보일 수 있겠지만 책상에 앉아 실사용해 보면 그 느낌은 제법 크게 느껴지더라고요.
추가로 기본 180도로 벽면에 붙일 수 있지만, 탁 트인 사무 공간이라면 360도까지 회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경우 하부 볼트를 육각 렌치로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자유로운 각도 조절
펠로우즈 플렉스 모니터암은 책상 높이, 의자 높이에 따라 모니터 높이를 정교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거북목을 방지할 수 있겠고요. 바른 자세로 PC를 사용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은 17.8~50cm까지이며, 세로 거치 피벗 기능을 지원합니다.
거리 조절의 경우 기본 스탠드에선 가능하지 않죠. 펠로우즈 플렉스는 61.9cm까지 조절할 수 있어, 침대에서 책상 모니터 화면을 좀 더 가깝게 본다든지 할 때 유용합니다.
틸트 기울기는 75도까지 지원합니다. 요즘에는 책상 전체 높이가 조절이 되는 전동 모션 데스크가 출시되고 있죠. 이를 통해 앉아서 일하다가 건강을 위해 서서 작업을 할 수 있는 책상인데요. 여기서 서서 작업을 할 때 틸트 기울기는 유용합니다.
실사용 소감
싱글 모니터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지만, 듀얼 모니터까지 고려한다면 모니터 한 대는 세로 회전 상태로 두고 웹서핑을 하면 괜찮더라고요.
게임 중 커뮤니티 사이트에 접속해 공략을 본다든지, 혹은 메인 작업 중 웹툰이나 인터넷 서핑을 위해 피벗 회전을 하니 꽤 흥미로운 멀티태스킹이 가능했습니다.
마치며
펠로우즈 플렉스 모니터암은 튼튼한 메탈 프레임 그리고 마감 품질이 꽤 좋고 실제 접해보면 튼튼한 인상이라 비싼 모니터를 거치하기에 정신적으로 안심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다양한 앵글 조절이나 높이 및 거리 조절로 모션 데스크에서 쓰기에도 좋겠고요. 모니터 이동이 잦으신 분이라면 여러모로 데스크 셋업에 필수 아이템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로밋 설치 시에는 문제 될 건 아니지만, 클램프로 설치 시 4.5cm까지를 지원하는 점은 아쉽게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설치할 책상의 두께가 이를 초과한다면 체크사항이 될 거 같네요. 그 외 품질적인 측면이나 사용상 불편은 딱히 느껴지진 않았던 거 같습니다.
그럼 이와 같은 소감으로 '펠로우즈 플렉스 싱글 모니터암'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모쪼록 컴퓨터 세팅이나 데스크테리어 관련하여 참고가 되는 글이었길 바랍니다.
' 본 사용이는 펠로우즈코리아로부터 물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펠로우즈, #펠로우즈모니터암, #플렉스모니터암, #싱글모니터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