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모니터 제조 회사로 유명한 큐닉스(QNIX)에서 새로운 모델인 QX2711을 출시했습니다. QHD의 고해상도에 주사율 95Hz의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로 영상 시청 및 게임 플레이 등 여러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위한 용도에 초점을 두고 있답니다 :)
앞서 언급했듯 본 기기는 2560 x 1440의 고해상도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해당 수치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 올 수 있을 텐데요. 무려 HD(1280 x 720) 해상도의 4배 면적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HD 4개를 붙였다고 하여 Quad HD라고 표현을 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특징들은 비디오 재생에서 그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선명한 색상을 시각적으로 전달할 뿐만 아니라 QHD에서만 느낄 수 있는 압도적인 화질을 구현하기 때문인데요. 27인치 모니터의 큰 화면과 16:9 비율은 영상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요소이기도 하죠. *게이밍에서도 만족스러운 부분
그리고 가성비 모델임에도 sRGB 100%의 색 재현율 기술이 갖춰졌다는 부분이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여기에 1,000:1 명암비와 밝기 350cd 등의 준수한 스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1440p를 지원하는 비디오 콘텐츠에서는 수준 높은 영상미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PC 환경 성능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으나 HDR 및 여러 보정을 적용할 시에는 부족한 명암비를 커버하여 풍부한 색감과 생동감 있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답니다.
또한 178º의 넓은 시야각을 지원하는 IPS 패널이 탑재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상하좌우 여러 방면에서 화면을 바라볼 때 왜곡이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입출력 단자는 HDMI · DP · Audio Out · USB · DC 포트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딱 필요한 포트만 적재적소 배치되어 있더군요.
또한 QHD모니터 후면부에는 100x100mm 규격의 VESA홀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모니터암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유용히 활용할 수 있겠죠?
게이밍 모니터 후면 좌우측에는 각각 3W 내장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외장 스피커가 없는 상황에선 급히 이용할 수 있겠지만, 후면에 위치해 있는 데다 사운드 품질면에서 다소 아쉽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가급적이면 외장 스피커를 함께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군요.
자유로운 각도 조절
27인치 모니터를 사용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가 각도 조절입니다. -5 ~ 15도 각도 조절 가능한 틸트 지원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오랜 시간을 PC 앞에 앉아 있는 분들에겐 거북목을 예방하는 등 꽤나 유용한 기능입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좌) 0% / (우) 75%
뿐만 아니라 시력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및 눈부심 방지, 그리고 안티글레어 기술이 그 주인공인데요. 게임, 영상 시청, 문서 작업 등 다양한 활동에서 눈 피로를 줄일 수가 있죠.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은 최대 4단계(0~100%)에 걸쳐 설정이 가능하다.
*플리커프리 테스트 진행 장면 중 일부. 카메라 촬영을 시도했을 때, 화면에 검은 줄이 나오는 등의 현상은 없었다.
*스크린 티어링(Screen Tearing) 현상 및 무결점 테스트를 함께 진행했다. 결과는 역시나 아무 문제도 없음!
앞서 언급했듯 큐닉스의 QHD모니터는 최대 95Hz 주사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DP 포트를 연결하면 95Hz에 이용할 수 있지만, HDMI를 연결할 시에는 75Hz까지 적용되고 있죠. *DP 연결은 필수겠죠?
*참고로 스탠드 · 조립나사 1개 · 전원 어댑터 · DP 케이블 · 품질보증서가 구성품으로 포함되어 있다.
처음에 DP 케이블을 연결했음에도, 60~75Hz만 지원해서 당황할 수도 있을 텐데요. 이때 모니터 메뉴 설정의 기타 카테고리에서 [오버 클러킹 - 켜기]을 설정하면 화면이 잠시 깜빡이다가 바로 95Hz가 적용됩니다!
*그럼에도 안된다면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주사율을 조정하거나 'PC 재부팅'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그렇다면 게임에선 어느 정도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을까?" 궁금한 마음에 QHD 해상도를 기준으로 최근 제가 즐겨 하는 게임 위주로 플레이해 봤습니다.
FreeSync, G-Sync 등 게임에 최적화된 기술이 접목되면서 화면 찢김 현상은 없으며*앞서 스크린 티어링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던 부분, 95Hz로 출력되는 화면에서도 부드러운 모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27인치 대화면이 주는 몰입도와 QHD에서 느껴지는 그래픽 품질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었죠.
*G-Sync는 DP 연결 시 이용 가능하다.
*응답속도는 4ms(GTS)의 준수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장점도 있으나 일부 게임에선 오히려 FHD가 QHD에 비해 프레임적인 면에서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일부 하드코어 게이머들에겐 주사율이나 응답속도 등에서 아쉬울 수도 있겠지만, 게임을 라이트하게 즐기는 유저라면 충분히 만족스럽게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큐닉스의 27인치 모니터 QX2711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성비뿐만 아니라 게임, 영상을 비롯해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위한 용도로 알아보는 분들에겐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QHD 게이밍 모니터인데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