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돌이혁이입니다. 우리가 PC를 사용할 때 실질적인 업그레이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디스플레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눈으로 볼 수 있어 저렴한 모델과 고급 모델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초보자도 알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하게 구분이 됩니다. 그런데 눈이 편안하고 색감이 좋은 제품은 비싸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가성비 좋은 제품은 존재합니다. 바로 피벗과 QHD 해상도를 갖춘 주연테크의 27인치 모니터 V27Q-M 처럼 말이죠.
현재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크기에 QHD 해상도를 갖춘 27인치 모니터입니다. 가격이 합리적으로 내려왔다는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사용자의 눈높이가 높아졌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크기가 같다고 다 똑같은 제품이 아닙니다. 어떤 패널을 사용하고 해상도는 얼마나 높게 지원하는지 필수로 체크를 해야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연테크의 V27Q-M 모델은 앞의 모든 조건을 충족하고도 남는 모델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외관을 봤을 때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Simple is the best] 문장.. 올 블랙으로 통일한 고급스러운 V27Q-M의 외관은 유행을 타지 않고 데스크테리어를 완성하게 만드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단의 받침대는 삼각대 형태로 모니터를 안정적으로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상단과 좌우의 베젤은 최대한 얇게 만들어 화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이며, 듀얼모니터 환경을 만들기에도 이상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커브드가 아닌 평면이라는 부분이 오히려 좋았어요.
모니터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으로는 전원 어댑터, 기본 매뉴얼, 드라이버 및 나사, DP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집에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후면에는 기본 스탠드를 설치할 수 있으며 초보자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기본 스탠드가 아니라 모니터암 사용을 원하는 경우에는 100x100mm 베사 사이즈와 호환되는 제품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후면의 포트 구성을 보겠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디바이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HDMI 포트 1개와 DP 포트 1개 및 DVI 포트 1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덕분에 데스크톱과 노트북까지 완벽하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디스플레이의 핵심인 색감과 해상력, 시야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주연테크 V27Q-M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색감과 시야각이 정말 좋았다는 겁니다. 스펙을 찾아보니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VA 패널이 아닌 IPS 패널을 탑재했더라고요. 물론 VA 패널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국내 시장은 IPS 패널 마니아분들이 많아 파격적으로 넣어준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야각은 상하좌우 최대 178도까지 정면에서 보는 것과 동일한 색감과 선명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체를 설치할 때 꼭 정면이 아닌 위, 아래, 측면 등 다양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저가형 제품들은 QHD 해상도가 아닌 27인치 모니터의 크기에 어울리지 않는 FHD 해상도를 탑재합니다. 하지만 이 모델은 해당 사이즈에 가장 이상적인 QHD(2,56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픽셀의 사이즈가 FHD 대비 훨씬 작아지니 화면이 깨끗하고 선명해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죠. FHD(1920 x 1080) 해상도 대비 1.7배 더 넓은 작업 영역을 확보할 수 있어 동시에 웹페이지 2개를 띄워도 잘리는 것 없이 넉넉하게 모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문서작업하시는 분들이라면 분명 마음에 들어하실 것 같아요.
색상을 표현하는 능력도 뛰어나고 해상력까지 좋으니 그래픽 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특히 동영상을 편집하시는 분들은 동시에 여러 패널을 띄울 수 있어 넓어진 작업 환경의 이득을 톡톡하게 보실 거예요.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QHD / IPS 스펙을 갖춘 27인치 모니터라면 추천을 안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피벗 기능 하나로 충분히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봤습니다. 보시다시피 세로로 화면을 돌릴 수 있어 엄청난 양의 텍스트를 봐야 되는 프로그래머에서부터 문서작업, 틱톡 영상을 보시는 분들에게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이외에도 엘리베이션, 스위블, 틸트 기능까지 모두 지원하는 스탠드 덕분에 앉은 키와 책상의 높이, 설치 환경 상관없이 자신의 시야에 최적으로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모니터암을 설치하지 않아도 충분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모든 장점을 한 번에 느끼실 수 있게 유튜브에서 고해상도 영상을 재생한 것을 녹화해 봤습니다. 최대 밝기 280cd/㎡와 1,000:1 명암비 덕분에 멋진 풍경을 보고 있으면, 밖에 나가지 않아도 힐링하는 것 같은 기분인데요?
작업을 장시간 할 경우 화면을 오랫동안 보기 때문에 눈의 피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모델에는 눈이 최대한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게 밝기와 색온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기능과 플리커 프리, 눈 보호 모드가 탑재되어 확실히 눈의 피로가 덜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 4W급의 듀얼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사무용이나 가정용, 서브용으로 사용하신다면 굳이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번에는 업무 외에 게임을 즐기는 용도로는 어떨지 필자가 사용해 봤습니다. 우선 저가형 스펙에 많이 들어가는 60Hz 주사율이 아닌 75Hz의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여 좀 더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5ms의 반응속도를 지원하여 빠른 속도감을 필요로 하는 게임을 즐길 때 화면이 찢겨나가는 현상도 없습니다. 물론 높은 주사율을 갖춘 전문 게이밍 디스플레이와 비교 부족할 수 있지만, 가격과 다양한 기능들을 생각했을 때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제품입니다.
자! 주연테크에서 야심 차게 출시한 QHD 해상도와 피벗을 지원하는 27인치 모니터 V27Q-M 리뷰를 작성해 봤는데요. 확실히 IPS 패널을 사용해서 색감, 밝기, 시야각 등등 여러 부분에서 눈을 즐겁게 합니다. 일반 가정과 업무용으로 이만한 디스플레이는 없을거란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