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 PC를 구성하기 위해 꼭 좋은 부품을 사용해야 하는 부품 중 하나가 바로 CPU 쿨러입니다. 기본 쿨러의 경우 제조사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쿨링은 되지만 소음 면에서는 훗날 많이 후회하게 되는 게 사실인데요 그래서 저는 기본 쿨러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저렴한 쿨러 찾으려면 기본 5~6만 원대가 대부분인데요 합리적인 가격대를 가진 제품이 어디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은 오늘 리뷰를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조립 PC 부품 쪽에서 유명한 브랜드 다크 플래시에서 2월 말에 출시한 공랭식 쿨러 ELLSWORTH S21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크 플래시 ELLSWORTH S21 사양
컬러 - 블랙, 화이트
용도 - CPU 쿨러
크기 - 130 (W) x 75 (D) x 157(H) mm
팬 크기 - 120mm 팬
소음 레벨 - 30.15dB (A) (Max)
방식 - 공랭식
무게 - 700g
T.D.P - 210W
소켓 지원 - 인텔 LGA 115X / 12XX / 17XX / 1366 (Core i5, i7, i9)
AMD AM5, AM4, AM3(+), AM2(+), FM2, FM1
가격대 - 3만원대
구성품
제가 리뷰하는 제품은 Ellsworth S21 화이트 제품입니다. 구성품의 경우 쿨러를 포함한 설치 가이드, AM5 용 나사, 다크 플래시 DP 5 서멀 그리스가 포함됩니다. 서멀 그리스의 경우 열 도율 12.2(w/mºC)로 높은 열전도율을 가진 서멀 그리스로 빠르게 열을 전달해 냉각 성능 효율을 좋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크 플래시 Ellsworth S21는 조립 PC 구성 초기 부담 없는 가격으로 좋은 공랭식 쿨러 중 3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대를 가지고 있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CPU를 위한 공랭식 쿨러인데요 중상급 최신 프로세서 기본 조립 구성에 제격인 쿨러기도 합니다.
AGHP(ANTI-GRAVITY HEAT PIP)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촘촘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방열 타워 판연 20% 향상된 방열 면적으로 가지고 있어 4개의 히트파이프로 전달된 열을 신속하게 전달할 뿐만 아니라 촘촘한 알루미늄 방열판의 열을 120mm 팬을 통해서 빠르게 식혀 줄 수 있습니다.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를 CPU와 최대한 밀착한 기술로 열이 빈틈없이 각 히트 파이프로 분산하여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기술력도 좋네요
120mm 크기인 대형 팬이며, PWM 기능을 지원하여 CPU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정해 줍니다. 팬 속도는 최소 800RPM에서 최대 2,000RPM까지 올라가지만 최대 30.15db (조용한 사무실) 소음 정도밖에 나지 않습니다. 온도도 중요하지만 소음 면에서 스트레스 받았던 분이라면 이 제품 강력하게 추천하는데요 소음과 내구성을 잘 잡은 제품입니다. 40,000시간 사용을 보증한다고 하니 좋네요 그리고 진동 방지 고무패드가 있어서 팬의 진동에 의한 소음이 없습니다.
ARGB 케이블과 PWM (4PIN) 케이블은 메인보드에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팬소켓은 제공되는 케이블을 연결해 메인보드에 ARGB 연결하여 게이밍 보드에 RGB LED 시스템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US, MSI, GIGABYTE, ASRock) 모두 가능합니다.
조립방법
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INTEL이냐 AMD에 따라서 나사구멍 위치가 달라지니 설명서를 꼭 참고하세요 제 시스템은 AM4 소켓으로 해당되는 나사 구멍에 나사를 넣고 와셔라는 부품을 껴줘야 합니다. 백이 플레이트와 닿지 않게 해줄 뿐만 아니라 나사 이탈을 방지해 줍니다. 이제 뒤 패널과 연결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AMD 마운팅 키트라는 걸 껴줘야 하는데 나중에 CPU를 분리할 때 무처럼 뽑히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AMD CPU인 경우에만 이 부품을 껴주면 됩니다.
그리고 그 위에 사이트 클립을 올려주고 나사를 조여주면 됩니다. 이제 거의 다 되었어요 굉장히 쉽죠? CPU에 서멀 그리스를 발라줘야 하는데요 그냥 X 자로 짜주면 도포해 주면 됩니다.
Ellsworth S21을 쿨러를 올리기 전에 비닐 꼭 때고 올리셔야 합니다.
이렇게 올려주시고 나사 2개만 조여주면 됩니다. 한쪽 살짝 조이고 나머지 나사도 살짝 조인 상태로 시작하세요 드라이버로 끝까지 조여주면 됩니다. 부러지면 어쩌지? 생각 안 해도 됩니다. 흔들리지 않고 밀착이 되게끔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 연결한 모습인데요 이제 조립을 해야겠지요? 여기까지 했으면 거의 조립 다 한 겁니다.
메모리, NVMe SSD 장착하고 케이스에 조립하면 됩니다,
연결한 모습인데요 팬에 RGB가 꽤 밝아요
평균적으로 29도에서 30도 초반대를 유지하다가 CPU 부하를 주니 온도가 최대 60도까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열을 식혀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가장 놀라운 부분은 소음이었습니다. 거의 없다고 해도 거짓말이 아닐 정도로 조용하고 강력했습니다.
Ellsworth S21는 최대 210W TDP 지원으로 최신 세대 13세대, AM5등 고성능 프로세서도 지원을 합니다. 게이밍 PC는 아니더라도 기본 성능을 높게 가지고 가는 분들 중 성능 좋고 조용한 CPU 쿨러를 생각하신다면 제격인 공랭식 쿨러입니다. 저는 이번 리뷰를 통해서 TV에 연결할 저소음 조립 PC를 만들 계획이었는데요 쿨러가 가장 고민이었거든요 기본 쿨러를 그냥 쓸까 하다 마침 좋은 기회가 생겨서 조립하게 되었는데 제가 원하는 대로 너무 완벽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쿨러 컬러의 경우 보드 색상에 맞게 구성하는 것도 좋긴 한데 저처럼 포인트를 주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화이트 컬러도 추천을 드리고 싶어요 만약 저소음 게이밍 조립 PC를 계획 중이시다면 다크 플래시 Ellsworth S21 쿨러를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본 포스팅은 체험단 활동을 통해 작성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