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스펙
배열 : 풀배열 104Key + 4
스위치 : 키크론 K PRO 기계식 스위치
키캡 : 이중 사출 각인, PBT 재질, OSA 프로파일
지원 OS : MAC, Windows, iOS, 안드로이드, Linux
연결 : 유선 및 블루투스
배터리 : 4000mAh
사용시간 : LED on 100시간(최소 밝기), LED off 300시간
크기 및 무게 : 445*138*40.4mm
RGB LED 및 무한 동시입력 지원
키크론 K10 PRO는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는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일반적인 풀배열에 4개의 설정 가능한 키가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스위치는 키크론 K PRO 기계식 스위치가 사용되었으며 PBT 재질의 이중 사출 키캡이 적용되어 키캡의 내구성도 준수합니다.
무선 연결 시 배터리 사용 시간은 LED 사용에 따라 다르며 LED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최대 300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어 사용 시간도 비교적 넉넉한 편입니다.
OS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Windows뿐 아니라 MAC도 지원하기 대문에 MAC을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상자에는 제품 레이아웃과 주요 특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OS 호환, QMK/VIA로 키 매핑 가능, 무선 지원, RGB LED, 흡음재 등이 키크론 K10 PRO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제품의 경우 상자가 비닐에 쌓여 있으며 구성품들은 깔끔하게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키보드를 제외한 구성품은 유선 연결 및 충전용 케이블, 매뉴얼,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OS 교체용 키캡, 드라이버 및 육각렌치입니다.
구성품도 상당히 착실한 편이며 리무버 및 육각 렌치 등을 모두 제공하기에 보다 편리하게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K10 PRO의 디자인은 클래식한 풀배열 스타일입니다.
기본적으로 깔끔하고 무난한 형태이지만 3톤의 키캡 색상으로 살짝 포인트를 준 것이 특징이며 키캡 색상은 비교적 무난한 검정, 파란색 톤의 그레이, 빨강을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선호할 만한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숫자패드 위쪽의 4개의 키입니다. 해당 키들은 사용자가 세팅하여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세팅의 경우 Keychron 홈페이지에서 QMK/VIA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 설정하면 됩니다.
오른쪽 위에 4개의 커스텀 키가 적용된 만큼 인디케이터는 방향키 위에 있으며 왼쪽부터 충전, 블루투스, Caps Lock입니다. Num Lock의 경우 스위치 자체 LED가 인디케이터이며 Scroll Lock 버튼은 K10 PRO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Scroll Lock 대신 시리/코타나 호출 버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F1~F12에는 멀티미디어 기능키가 할당되어 있어 별도의 설정 없이도 간단하게 멀티미디어 기능 활용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뒤쪽에는 전원 버튼 및 OS 선택 버튼이 적용되어 있으며 전원 버튼에서 블루투스 및 케이블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버튼 옆에 유선 및 충전을 위한 USB C 단자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와 높이 조절대가 적용되어 있으며 기본 높이까지 총 3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키크론 K10 PRO는 2중 흡음 구조가 적용되어 있는데 기판과 보강판 사이, 기판과 하우징 사이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품 두께의 경우 다른 기계식 키보드처럼 어느 정도 두께가 있기 때문에 블루투스를 지원하지만 휴대하고 다니기에는 다소 부다스러운 편입니다.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깔끔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큰 호불호 없이 사용 가능한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3톤 색상의 키캡이 상당히 괜찮기 때문에 별도의 키캡 구매 없이도 충분히 좋은 비주얼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K10 PRO에는 키크론 K PRO 스위치가 사용되었으며 스위치는 정방향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키캡의 높이와 관계없이 다양한 키캡을 호환성 문제없이 사용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 교체도 함께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스위치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판을 자세히 보면 2개의 구멍이 양쪽에 더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구멍 덕분에 무보강판용 스위치용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K PRO 기계식 스위치의 경우 일반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와 구조 자체는 동일합니다. 키압의 경우 적축 기준 무겁지 않은 일반적인 수준이며 서걱임이 적기 때문에 상당히 깔끔한 키감을 제공해 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스테빌은 체리식 스테빌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 비교적 편리하게 키캡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특이한 점이 있는데 바로 스테빌 고정이 볼트로 되어 있어 스테빌이 보다 단단하게 고정되어 안정적인 키감을 제공해 줍니다.
스테빌에 기본 윤활도 되어 있기 때문에 스테빌이 적용된 스위치들의 키감 및 소음도 준수한 편입니다.
키크론 K10 PRO에 적용된 프로파일은 다소 특이한데, 일반적인 OEM 프로파일이 아닌 SA 프로파일과 OEM 프로파일의 중간인 OSA 프로파일이 적용되었습니다. 기본 높이는 OEM 프로파일과 유사한데 모양은 SA 프로파일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키캡 재질의 경우 PBT가 사용되었으며 멀티미디어 키나 영문 각인 등은 이중 사출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글 각인은 레이저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키캡을 뒤집어보면 이중 사출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분 키캡에 제공되기 때문에 OS에 맞게 해당 키캡들을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eychron K10 PRO는 RGB LED를 지원하고 있으며 상당히 다양한 LED 효과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보다 뛰어난 비주얼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D 자체의 광량 자체가 크게 부족한 편은 아니지만 키캡 및 하우징에 LED가 투과되지는 않기 때문에 사이사이로 은은하게 LED가 새어 나옵니다.
LED 효과는 스크린샷 버튼 옆쪽의 LED 버튼이나 Fn + Q로 변경이 가능하며 밝기 조절은 Fn + W, S로 가능합니다.
깔끔한 기본 키캡과 더불어 LED도 상당히 매력적인 만큼 전체적인 키보드의 비주얼은 상당히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 매핑
QMK/VIA를 지원하는 키보드인 만큼 키크론 홈페이지에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키 매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 매핑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데 원하는 레이어에서 키 선택 후 위 화면에서 아래쪽 기능들을 선택해서 배치해 주면 됩니다.
레이어는 MAC 기본, MAC fn, Windows 기본, Win Fn 순서이기 때문에 Fn 조합까지 자유롭게 매핑이 가능하며 매크로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세팅 값을 파일로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키크론 K10 PRO는 최대 3개의 기기까지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합니다. FN + 1, 2, 3을 길게 눌러 각각의 버튼에 페어링 하여 다양한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블루투스 사용을 위해서는 뒤쪽 전원 버튼을 블루투스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평소 여러 기기를 동시에 사용한다면 상당히 큰 메리트이며 안드로이드, MAC, iOS, Windows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도 없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충전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케이블 길이는 1.2m 수준으로 일반적인 편입니다.
충전 중에는 인디케이터의 가장 왼쪽에 LED가 들어오게 됩니다.
키크론 K10 PRO를 실제 사용했을 때 가장 크게 느껴지는 부분은 바로 정갈한 키감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키감인데, 키크론 K10 PRO는 상당히 정갈한 키감을 제공합니다.
2중 흡음구조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보강판 울림 같은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으며 상당히 스위치 자체의 키감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적용된 키크론 K PRO 적축도 서걱임 자체가 상당히 적은 편이라 깔끔한 느낌을 제공하며 키압도 부담스럽지 않아 리니어 스위치를 선호한다면 대다수의 사용자가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기본 적용된 키캡은 비교적 가벼운 느낌을 제공하는데 함께 사용하면 경쾌한 느낌도 제공합니다.
스테빌의 경우에도 볼트 체결로 보다 안정적인 느낌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 윤활도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철심 소리도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키보드의 잡소리가 매우 적은 기계식 키보드라고 할 수 있으며 스위치 자체의 느낌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보강판 울림이 없어 아주 매력적인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키크론 K PRO 적축의 경우 리니어 스위치인 만큼 스위치 자체 소리도 크지는 않기 때문에 강하게 타건 하는 경우만 아니라면 사무실 등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보드 자체에 스위치 교체를 지원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스위치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선 연결 상태에서 키보드의 기본적인 반응속도도 전혀 부족함이 없으며 무한 동시입력도 지원하기 때문에 게이밍에서 활용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키 매핑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하게 세팅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며 실제 세팅 후 익숙해지면 다양한 작업에서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키크론 K10 PRO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장점을 갖추고 있는 키보드이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체감되는 부분은 역시 키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인 키감이 상당히 좋은 키보드인데, 2중 흡음구조로 보강판 울림이 거의 없으며 스테빌도 기본 윤활이 되어 있어 잡소리가 매우 적은 편입니다. 때문에 스위치 자체의 느낌을 잘 느끼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대 3개의 기기와 연결 가능한 블루투스와 다양한 OS 지원도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기를 동시에 무선 연결해서 빠르게 전환하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맥을 사용하는 사용자분들도 호환성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능적으로도 키 매핑을 지원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 환경에서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으며 RGB LED와 기본 키캡 덕분에 비주얼도 멋진 것도 매력입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멋진 비주얼, 기능, 무선 연결, 깔끔한 키감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기계식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를 선호하는 분들, MAC에 연결해서 사용할 애플 키보드를 원하는 분들, 무선 키보드를 원하는 분들에게 키크론 K10 PRO는 합리적인 선택지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