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소개해드릴 제품은 스틸시리즈 Apex Pro TKL (2023) 제품입니다. 이전 버전과 달리 상단 우측에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살짝 변경되었는데요. 텐키리스 게이밍키보드로 숫자키가 없어서 마우스 사용 시 팔의 간격이 좁아져 편하네요. 기존에는 엑셀 등에서 숫자키를 사용하는 빈도가 많아 풀자판을 선호했는데, 장시간 사용하다보니 우측 어깨 부분에 통증이 생겨서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하게 되었네요. 여기에 다야한 매크로 기능과 함께 1개의 키를 누름의 깊이에 따라 2개의 기능으로 사용 가능한 기능도 제공해서 매력적으로 느껴졌는데요. 어떠한 제품인지 자세히 살펴볼게요.
스틸시리즈 공식 수입사는 (주)엠앤웍스로 정품 인증 코드를 스캔하여 정보를 입력하면 2년 무상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틸시리즈는 글로벌 기업으로 국내에서는 병행, 직구 및 타업체에서 구매한 제품은 A/S가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바로 OmniPoint 2.0 조절 가능한 스위치가 탑재되어 최신 자기 센서를 사용하여 즉각적인 제로 접촉 키 입력 활성화를 통해 누름 정도에 다란 입력 속도를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누르는 방법에 따라 두 가지 동작을 단일 키에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키를 가볍게 누르면 앞으로 걷기, 같은 키를 깊게 눌러 전력 질주 등의 고급 콤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설정을 아래에서 소개하겠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간단 설명서, USB A to C 케이블, 게이밍키보드 본체, 팜레스트가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리형 케이블을 통해 PC방이나 노트북과 함께 외부에서 키보드를 사용 시 휴대가 용이합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패브릭 케이블로 일상적인 마모에도 강력합니다. 벨크로도 포함되어 있어 키보드와 함께 이동할 때 선 정리도 용이합니다.
위와 같이 우측에 숫자키가 없는 텐키리스 게이밍키보드로 우측에 마우스를 더 가깝게 놓을 수 있어 팔과 손목이 편안합니다. 그리고 상판은 Series 5000 금속 상판이 사용되었는데요. 제트에 사용되는 알루미늄과 동일하며, 내구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스위치 주변에 베젤이 없기 때문에 더욱 깔끔하며 먼지 청소가 용이합니다. 상단을 살펴보면 steelseries 각인 및 USB C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미끄럼 방지 패드와 3단계 조절이 가능한 각도 조절 받침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고무 재질의 커버가 있는데요.
커버를 오픈하면 풀러키탭이 동봉되어 있어 키캡을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실하기 쉬운 구성품인데 키보드 바닥 내부에 보관할 수 있어 좋네요.
각도 조절이 가능한 틸트 레그를 통해 사용자가 편안한 각도로 플랫, 하프 및 풀익스텐션 세 가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US 제품으로 한글 없이 영어만 각인되어 있는데요. 한글 자판를 모두 암기하고 있어 특별한 불편함은 없습니다. 그리고 더블샷 PBT 키캡으로 향상된 키 스트로크 느낌과 더 나은 타이핑 정확도를 위해 고유한 질감으로 설계되었습니다. PBT 키캡은 바깥쪽 인쇄가 아닌 안쪽에 색상이 바깥으로 보이는 방식으로 세월이 흐르고 마찰이 심해도 각인이 지워질 걱정이 없습니다.
푹신한 재질의 팜레스트가 포함되어 있고, 세 가지 각도 조절이 가능해서 손목의 부담 없이 편안하게 사용이 가능하네요.
팜레스트에도 steelseries 각인으로 포인트를 주었고, 상단에 2개의 자석이 부착되어 있어 키보드 하단에 가져가면 딱~ 붙으면서 고정되어 편리하네요. 별도로 구매한 팜레스트들은 하단에서 좌우나 상하로 움직여서 불편했는데, 자석으로 고정되니 정말 좋습니다.
게이밍키보드로 조명 효과가 빠질 수 없겠죠! PC에 연결하자 화려만 조명이 점등됩니다.
키캡 아래가 오픈되어 있어 조명이 좀 더 잘 보이며 측면이나 하단에서 보면 조명이 더욱 멋지네요.
전용 소프트웨어인 StellSeris Engine을 통해 키별 RGB 조명 밍 사용자 지정 작동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메뉴에서 앱을 살펴보면 매우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Audio Visualizer를 사용해 보죠!
Audio Visualize를 활성화하면 키보드의 RGB 조명이 EQ처럼 PC의 사운드에 맞춰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멋지죠!
그리고 우측 상단에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어 설정 조정, 프로필 변경, 업데이트 확인 등의 자유로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함께 누름이 가능한 다이얼, 버튼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해당 다이얼과 버튼을 통해 키보드 설정, 초기화, 미디어 컨트롤 등이 가능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이미지를 삽입하여 출력도 가능합니다. GIF를 지원하며 초당 10프레임씩 재생됩니다. 이런 부분 상당히 재미있네요.
그리고 앱에서 System Monitor를 활성화하면 GPI 사용률, CPU 클럭 석도 등 기기 하드웨어의 실시간 시스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기하죠!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다이얼로 음악 재생 시 PC 사운드 제어, 트랙 이동이 가능해서 편리하네요.
게이밍키보드로 빠질 수 없는 매크로 기능을 알아보죠. 키 바인딩은 단일 키로 매크로를 지정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메타 바인딩은 하든 우측에 기능키와 함께 눌러 사용이 가능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키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키보드 버튼, 매크로, 미디어 버튼, 기기 기능, 마우스 버튼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매크로 편집기를 열면 키 누름을 녹화하여 매크로로 만들어 원하는 키에 입력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문자 매크로 입력도 가능한데요. 텍스트를 붙여 넣기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문자 매크로의 경우 키 바인딩에서만 사용할 수 있네요.
그리고 Apex Pro TKL (2023) US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키 입력의 기록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든 키를 선택해서 동시 조절은 물론 개별적으로 각 키 입력의 기록 거리를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 0.2mm~3.8mm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 입력의 기록 거리를 짧게 설정할수록 살짝만 눌러도 키가 입력됩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데요. 게임 시 빠르게 눌러야 하는 키의 입력 기록 거리를 짧게 선택해두고 프로필로 저장해서 게임할 때만 사용하면 정말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위에 적색으로 적용된 키만 OmniPoint 2.0 조절 가능한 스위치고 나머지는 적축 스위치입니다.
키캡을 분리해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키압이 살짝 더 낮아서 쉽게 눌리게 됩니다. 적축 스위치 키 입력의 거리는 약 2.5mm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듀얼 바인딩과 듀얼 액션에 대해서 설명해 보죠. 먼저 듀얼 액션에 사용될 키를 설정합니다. 현재 W키에 매크로를 설정할 텐데요. 매크로에서 W키를 누른 상태에서 좌측 Shift키가 누르고 있도록 매크로를 설정하고 딜레이를 없음으로 설정합니다. 그다음 W키에 해당 매크로를 설정합니다.
듀얼 액션에서 W키로 3.8mm 키 입력 거리로 눌렀을 때 듀얼 바인딩으로 설정한 매크로가 작동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해가 쉽도록 게임 화면과 W키를 누르면 어떻게 작동되는지 영상으로 녹화를 했습니다. 오버워치에서 영웅마다 Shift 키를 눌렀을 때 스킬이 다른데요. Shift키를 누를 필요 없이 W키를 가볍게 눌러 전진 중 깊게 눌러 Shift키를 누르면 작동되는 스킬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영웅마다 Shift를 눌렀을 때 작동되는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필마다 다양한 매크로 설정 후 영웅에 따라 프로필을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다양한 게임이나 사무에서도 활용 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Omnipoint 2.0 스위치와 적축 스위치의 타이핑 소리를 비교해 봤습니다. 키보드 선택 시 키압과 타이핑 소리에 민감한 분들도 많아서 영상으로 촬영해 봤습니다. 적축 스위치는 일반 적축 제품들과 유사한 키압력과 소리네요. Omnipoint 2.0 스위치는 적축보다 키압이 좀 더 높아 강하게 눌러야 하고 소리는 좀 더 저음이 발생하네요. 저소음 키보드를 생각하는 분들은 기계식 키보드들은 대체적으로 타이핑 시 소음이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스틸시리즈 pex Pro TKL (2023) US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는 기존 기계식키보드 보다 우월한 11배 더 빠른 응답 시간과 10배 더 빠른 작동, 2배 더 뒤어난 내구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기본적인 타이핑을 비롯하여 게임 플레이 시 반응이 느리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전혀 없이 상당히 빠릅니다. 개인적으로 매크로 기능을 많이 활용하여 컨트롤러도 함께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존에 사용 방식인 키 바인딩, 메타 바인딩을 비롯하여 듀얼 바인딩까지 사용할 수 있어 매크로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네요. 그리고 빈번한 숫자 입력 때문에 풀자판을 사용했었는데, 텐키리스 게이밍키보드를 사용하니 확실히 마우스를 좀 더 가깝게 두고 사용할 수 있어 우측 손에 무리가 덜 가는 것도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