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한미마이크로닉스 (micronics.co.kr)에서 출시된 마이크로닉스 메카 ZK2 마닉축 RGB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적축) 리뷰로 인사드립니다.
게이밍 기어 제품군 강화에 힘쓴 한미마이크로닉스는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것을 목표로 MECHA, MORPH, WARP의 각기 다른 세 가지 제품을 자체 개발하였습니다.
메카닉 한 스타일의 화려한 LED 라인에 SF 스타일의 미래지향적인 표현을 보여준 MECHA
빛보다 빠른 속도와 동적 환상을 추구한 콘셉트로 SF 영화 속의 워프 드라이브를 묘사한 WARP
자연과 동물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MORPH
각기 다른 세 가지 테마를 콘셉트로 만들어진 마이크로닉스의 게이밍 기어 중 제가 리뷰할 제품은 SF 영화 속의 로봇에서 영감을 받은 메카닉 스타일의 MECHA 키보드 마이크로닉스 MECHA ZK2입니다.
메카 ZK2가 마이크로닉스가 원하는 방향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
▲ 블랙 색상을 베이스로 다크 블루로 포인트를 준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ZK2의 실제 모습이 나와있으며, 후면은 ZK2의 모습과 함께 간단한 제품의 특징이 나와있습니다.
박스의 크기는 좀 크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궁금해지는 패키지입니다.
▲ 측면에는 클릭 타입의 청축, 리니어 타입의 적축, 넌클릭 타입인 갈축 중 선택한 제품의 스위치를 표기해 줍니다. 제가 리뷰하는 제품은 "리니어 타입의 적축"입니다. 그리고 한글과 글로벌도 따로 표기를 해줍니다. 아마도 마이크로닉스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도 진출하기에 따로 표기를 해놓은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닉스 게이밍 기어 보증 정책인 2년 무상 보증 마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봉인실이 하단 측면에 두 군데 존재해, 전자기기 특성상 있어서는 안 될 재포장을 사전에 차단해 주고 있습니다.
내부 구성
▲ 박스를 개봉하면, 일반적인 키보드 포장이 아닌, 더스트 백 형식의 포장으로 제품을 보호해 주고 있습니다.
박스 윗면에는 마이크로닉스에 대한 소개 및 메카 관련 문구가 나와있습니다.
▲ 구성은 간단합니다.
① ZK2 키보드, ② 스위치 / 키캡 리무버, ③ 여분 스위치 3개, ④ 제품 설명서
▲ 제품 설명서에는 제품 보증서 / 제품 구조 / 특징 / FN 기능키 / LED 기능키로 구분되어 나와있으며, 글로벌 기업답게 한글을 포함한 총 6개의 언어로 되어있습니다.
▲ 스위치와 키캡을 분리할 수 있는 리부버입니다. 스위치 커스텀이 가능한 핫스왑 방식을 지원하며, 다양한 스위치(카일, 게이트론, 오테뮤)와 호환 가능합니다.
▲ 마닉 스위치 2세대(MANIC Switch 2nd)입니다. 예전 WK1을 리뷰할 때 마닉 스위치를 사용해 보고 이번에 2세대 스위치를 처음 사용해 보는데, 어떠한 부분이 개선되었을까 궁금해집니다. 스위치 고장 시 교체를 위해 3개의 여분 스위치가 제공됩니다.
모습
▲ MECHA라는 이름답게 기계적인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와는 다소 느낌이 다르기에 호불호가 분명히 존재할 것 같습니다.
▲ 샌드 블라스터 느낌의 상판 프레임 적용으로 메탈릭 재질처럼 고급스러움을 보여줍니다. 마이크로닉스가 추구하는 MECHA의 느낌을 선과 면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하판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와 높낮이 조절 다리가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 다리도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다리 조절을 하지 않아도 손목에는 큰 무리가 없지만, 그래도 팜레스트가 없는 부분은 좀 아쉬운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 선 꼬임 및 단선의 우려를 최소화한 패브릭 케이블을 적용해 하였습니다. 불필요한 신호 손실 최소화 및 정확한 전송, 노이즈 최소화를 위해 USB 금 도금과 노이즈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분리형이 아닌 일체형인 부분은 다소 아쉬운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 키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상판과 하단 프레임 사이에서 RGB 라이팅을 통해 다소 밋밋해 보일 수 있는 모습을 바꿔주었습니다.
특징 및 키캡 / 스위치
▲ 키보드 사이드 전체에 RGB 패턴이 존재해 화려함을 더해줍니다. 키보드 엣지 조명 효과는 FN + INS 키로 변경 가능합니다.
▲ 동봉된 키캡 리무버를 이용해 키캡을 스위치와 분리해 줄 수 있습니다. 비키 스타일이다 보니, 키캡 리무버 없이 손만으로도 충분히 분리가 가능합니다.
▲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UV 무광 코팅 처리로 제품 마감 품질이 굉장히 우수합니다. 아직 사용 초반이다 보니, 2회 도장 키캡 및 레이저 각인으로 시인성 및 내구성을 증가시킨 부분은 좀 더 시간을 갖고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위치 커스텀이 가능한 핫스왑 방식 스위치를 사용한 마닉 ZK2입니다. 딸각 소리 없이 부드러운 타건감과 조용한 타건음을 보여줄 수 있는 적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전용 리무버로 스위치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1,000HZ 폴링레이트 기술과 무한 동시 입력(104키) 지원, 총 6천만 회의 스위치 수명까지 제공합니다.
체리식 스태빌라이저를 지원해, 정확한 클릭과 내구성 저하를 최소화하는 안정적인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 스위치를 투과하는 LED 광량이 굉장히 밝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reamlined RGB
▲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총 14가지 화려한 RGB 이펙트를 제공합니다. 몇몇 개의 화려한 RGB 라이팅을 영상을 통해 감사해 보시길 바랍니다.
타건(키감)
▲ 마닉 ZK2 적축 타건 영상입니다. 부드러운 타건감과 조용한 타건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핫스왑 키보드이기에 스테빌 작업을 해주신다면, 보다 더 조용하고 부드러운 타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총평
▶ 지금까지 마이크로닉스 메카 ZK2 마닉축 RGB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적축)에 대해 구성 / 모습 / 특징 / 타건 / RGB에 대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오늘 테스트한 마닉 메카 ZK2 마닉축(적축) 게이밍 키보드는 MECHA 콘셉트에 충실한 메카닉 한 로봇 느낌의 키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디자인에서 호불호가 있겠지만, 사이드 LED 바를 활용할 수 있는 RGB와 스위치 커스텀이 가능한 핫 스왕 방식 스위치, 키보드 사이드 전체를 아우르는 엣지 RGB 효과 등 충분히 장점이 많은 게이밍 키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단, 분리형 USB 케이블이 아닌 점과 전용 팜레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메카닉 스타일이 좋아하는 소비자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