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음성 통화 기술로 기업, 홈 오피스와 홈스쿨링 환경에 최적화된 다양한 음향 기기들을 보유하고 있는 자브라에서 기존 업무용 블루투스 스피커폰 Spaek 시리즈의 후속인 Speak2를 출시하였습니다. Speak2는 Microsoft Teams, Zoom, Goole Meet, CISCO 등 주요 UC(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인증을 받아 최적화된 통화 품질을 지원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즉시 통화하고 회의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워킹에 최적화된 휴대용 스피커폰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언택트 환경에서 일상으로의 복귀가 늘어나고는 있지만 여전히 화상회의,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인강 등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들의 수요는 많을 텐데요, 해당 모델을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브라 Speak2 75 블루투스 스피커폰 패키지"
자브라 Speak2는 40 / 55 / 75 모델이 있으며 75 경우 Link 380 전용 수신기가 포함된 것과 없는 것으로 나뉘는데요, 직접 사용해 본 제품은 수신기 미포함이지만 별도로 구매할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초광대역 오디오 및 전방향 65mm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고 최대 32시간 통화, 인터페이스는 기본적으로 USB A or C 그리고 블루투스 5.2를 지원합니다. 또한 4개의 빔 포밍 마이크, 양방향 통신인 풀 듀플렉스 오디오 기슬 적용이 특징입니다. 구성품은 되게 단출한데요, 파우치와 스피커 본체, 간단한 설명서 및 보증서가 전부입니다.
"자브라 Speak2 75 블루투스 스피커폰 디자인"
디자인은 전형적인 컨퍼런스콜 스피커네요, 모던한 외형과 132x35mm, 466g 무게로 휴대성을 위해 콤팩트한 사이즈로 설계되었습니다. IPX6 등급의 방진 및 방수 기능을 지원하고 바닥면에는 넓게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탄탄함, 묵직한 느낌, 하우징 퀄리티까지 마감도 아주 좋네요.
블루투스 5.2를 사용하는 스피커폰이지만 USB A, USB C 투인원 통합 케이블이 포함되어 다양한 환경을 커버합니다. 게다가 케이블이 일체형으로 감겨서 보관되기 때문에 편리하네요, Link 380 수신기를 사용하면 최대 무선 거리를 30mm까지 늘일 수 있어 사용 반경을 더욱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PC와 노트북에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즉시 사용 가능하며 전원이 인가되면 보이지 않던 히든 버튼들이 나타납니다. 화이트 LED가 점등되는데 광량이 높아서 주위가 밝은 환경에서도 시인성이 좋습니다.
Jabra Direct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기능들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5밴드 이퀄라이저를 지원하기 때문에 음감용으로도 사용도 가능하겠네요. 그 외 통화 관련 기능들, 배터리 효율을 높이는 자동 전원 오프 시간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도 지원합니다.
컨트롤 버튼은 모두 터치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인터페이스가 되게 직관적이고 단출하기 때문에 매뉴얼이 필요 없을 만큼 다루기 쉽습니다. 전화받기, 끄기, 블루투스 페어링, 볼륨 업, 다운 그리고 음소거를 지원하며 원형의 링 LED는 실시간 대화 상태를 표시하여 목소리 품질이 양호한 경우 초록색, 품질이 나쁘면 붉은색. 음소거도 붉은색으로 표시해 주어 자신의 목소리 전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트롤 버튼의 배터리 모양을 클릭하면 남아 있는 배터리 량을 대충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숫자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은 다소 아쉽네요.
"자브라 Speak2 75 블루투스 스피커폰 활용"
음성 통화 퀄리티를 확인해 보기 위해 먼저 스마트폰과 연결 후 통화를 해보았는데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제공하는 울트라 빔포밍 마이크가 4개 사용되어 마이크로 유입되는 주변 소음을 상당히 감쇄시켜 주는 덕에 스마트폰과 거의 동일한 수준의 대화가 가능했습니다. 목소리만 이질감 없이 크고 깨끗하게 들린다는 의견들이 많았고 상대방 목소리도 울림 없이 아주 선명하게 들리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자브라 Speak2 75는 블루투스 5.2로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지원하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2시간까지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배터리 효율을 가져 외부에서도 방전될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대 8대 블루투스 장치 등록 가능한 멀티페어링, 동시에 2대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사용 가능한 멀티포인트를 지원하여 업무 효율을 높여줍니다.
실내에서처럼 외부에서 사용할 때도 아주 만족스러웠는데요, 최대 2.5m 거리에서 통화하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모든 방향에서 수집하여 전달할 정도로 4개 마이크의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음악 소리가 다소 큰 카페에서도 음성을 또렷하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게다가 스피커 주위 사용자라면 모두 자연스럽게 통화가 가능하도록 풀 듀플렉스 오디오 기술과 여러 사람의 목소리를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보이스 레벨 정규화 기능도 지원하기에 다수가 함께 하는 사무실 또는 회의실 환경이라면 더욱 성능을 발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이크 성능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만 65mm 스피커는 출장이나 여행 중 음악 감상하기 좋을 정도로 음질도 준수한 수준이었습니다. 볼륨 확보도 잘 되는 편이고 특히 태블릿을 많이 사용하는데 확실히 기본 스피커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네요.
"자브라 Speak2 75 블루투스 스피커폰 사용 후기"
하이브리드 워킹을 위해 설계된 휴대용 스피커폰, 자브라 Speak2 75는 풀 듀플렉스 오디오로 양방향 대화가 지원되어 여러 사람이 동시에 말해도 끊김이나 왜곡 없이 더욱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소통 가능합니다. 그리고 4개의 빔포밍 마이크 탑재로 강력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제공되어 주변 소음은 제거하고, 회의 참여자만의 목소리를 선명하게 전달할 수 있어 화상회의, 업무용으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회의실에 적합한 모델이지만 온라인 수업, 인강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고 무엇보다 음성 통화 퀄리티가 워낙 좋은 만큼 통화가 많은 개인이 사용해도 되게 만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타깃이 오피스 및 비즈니스다 보니 높은 가격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하기 쉽고 회사에서는 화상회의나 업무용, 퇴근 후에는 개인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멀티플레이어 역할을 할 수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폰을 찾으신다면 관심 있게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