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통화 시 손을 대지 않고도 통화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 스피커폰 통화. 하지만 주변 잡음이 모두 들리기 때문에 화상회의용으로는 사용하기 힘들었죠. 오늘 소개할 자브라 speak2는 선명한 통화 목소리와 주변 소음을 제거해 주는 블루투스 스피커폰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자브라의 제품들을 여러 종류 사용해 봤습니다. 웹캠, 무선이어폰 등등. 가격은 제법 나가지만 빌드 퀄리티와 성능이 괜찮아 돈값 한다는 인상을 받았는데요. 이번 자브라 하이브리드 워킹 스피커폰도 기대를 해보며 언박싱을 해 봅니다.
정식 모델명은 자브라 speak2 55입니다. 제품 구성은 스피커폰 본체, 파우치, 설명서로 이루어졌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납작한 원반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상단에 스피커와 각종 버튼들이 위치해 있는데요. 화상회의 시 탁자 중앙에 놓으면 여러 명의 목소리를 스피커폰을 통해서 들을 수가 있는 것이죠.
하단에는 케이블이 감겨 있는데요. 블루투스 스피커지만 유선 연결도 지원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케이블을 꼽기만 하면 바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빠른 회의를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특히 케이블 끝에는 USB A, USB C 2개의 포트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투인원 케이블이 내장되어 별도의 변환 단자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케이블이 길어서 치렁치렁하지 않아도 되는 점과 투인원 방식이라는 것까지 고려해 보면 제품 편의성에 상당히 공을 들인 듯한 모습입니다.
자브라 speak2 55 와 같은 스피커폰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 걸까요? 먼저 이 제품은 하이브리드 워킹이라는 타이틀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원하는 장소가 어디가 되던 즉시통화하고 회의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이라는 것이죠. 사무실 등에서 회의를 할 때는 물론이고 집에서 재택근무를 할 때, 또는 야외나 카페에서 업무를 봐야 할 때도 유선과 무선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스피커폰입니다.
손에 딱 잡히는 작은 크기와 이동과 휴대가 간편하며 한번 충전 시 최대 12시간 무선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장 업무나 회의가 많은 분들도 회의나 통화 중 방전될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즉, 스피커폰의 목적 자체가 어느 한곳에 놓고 사용하는 스피커폰이 아닌 여러 상황과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워킹을 위해 설계되었다는 점입니다.
자브라 speak2 55 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회의 용도가 될 것 같은데요. 멀리 떨어진 사용자와 화상회의 등을 할 때 스피커폰 하나로 모든 사용자가 대화를 하는 것이죠. 이를 위해 풀 듀플렉스 오디오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전화나 웹캠을 사용한 화상회의나 대화를 해 본분들은 아실 거예요. 다른 사람이 말하는 중에는 동시 대화나 중간에 말을 꺼내기가 어렵다는 것을. 동시에 2,3명의 목소리를 담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풀 듀플렉스 오디오 기능은 양방향 대화를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즉, 회의와 같은 상황에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말해도 끊김이나 왜곡 없이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죠. 업무를 위해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둘이서 동시에 말을 하니 답답하지 않고 빠른 소통이 가능합니다.
줌이나 MS team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분들이라면 겪을법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변 소음 문제입니다. 특히 각자 재택근무를 하는 상황에서 생활 소음이 스피커로 타고 들어오는 것만큼 난감한 상황도 없을 것입니다.
speak2 55에는 4개의 빔포밍 마이크가 탑재되어 뛰어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통화나 회의 시 발생할 수 있는 주변 소음을 깔끔하게 제공하고 회의 참여자의 목소리만 선명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영상 끝부분에 잠깐 동시에 대화가 겹치는 구간이 있는데 이때도 두 명의 목소리가 정확히 들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 제품은 하이브리드 워킹 휴대용 스피커폰입니다. 회의용으로도 훌륭하지만 일반적인 음악 감상이나 영상 시청 시 괜찮은 사운드를 들려주는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디자인 자체가 전방향으로 사운드를 들려주는 구조라 음악 감상 시에는 풍성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자브라 speak2 55를 사용한 뒤로는 저는 집에서 핸드폰 충전기 옆에 항상 스피커폰을 올려둡니다. 전화 오면 그냥 스피커폰으로 받으면 되니깐요. 꽤 먼 거리까지 선명하게 인식하기 때문에 주방에서도 거실까지 통화가 가능하더라고요. 여기에 동시에 2대, 최대 9대까지 멀티페어링이 가능해서 아내와 제 스마트폰을 연결해두고 둘이 함께 스피커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스피커폰을 사용하면서 꼭 사무용이 아니더라도 집에 한대쯤 있으면 여러 상황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고 느꼈는데요. 자브라 하이브리드 워킹 스피커폰으로 스마트한 대화를 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