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돌이혁이입니다. 요즘은 그나마 완화되었지만 얼마 전까지 장기간 외부 활동의 제약으로 인해 OTT 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활성화되었고, 이와 더불어서 집에서 안전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PC 게임도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장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삼성에서 출시한 32인치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3 S32AG320 모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디세이 G3 S32AG320은 우선 삼성전자에서 만든 게이밍 모니터라는 점에서 신뢰할 수 있고, 사후관리도 든든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 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는 제품에 속하기 때문에 기왕이면 대기업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생각입니다.
전면에서 봤을 때 양쪽 아랫부분이 사다리꼴 모양으로 되어 있는 부분 말고는 전반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후면을 보면 게이밍 모니터답게 조금은 특별한 모습입니다. 따로 LED 라이트 기능까지는 지원하지 않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디자인이며, 스탠드 하단에는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밴드가 있습니다.
외부 입력 단자는 HDMI, DP, USB-A, 오디오잭입니다. HDMI보단 DP로 연결해야 모니터의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있는데, 기본 구성품으로 DP 케이블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물론 DP를 지원하지 않는 PC나 노트북에서는 HDMI로 연결해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32인치(80.1cm)이며, 커브드가 아닌 평면 모니터입니다. 취향에 따라 커브드 모니터를 더 선호하는 분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플랫 디스플레이가 눈이 더 편안하고 사무용으로 활용하기에도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보기에도 한결 깔끔한 느낌이 들어서 좋기도 하구요.
게임할 때도 그렇지만, 모니터는 사용자 눈높이에 맞게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시간 사용해도 피로감이 덜하고 게임할 때 집중력도 높여주기 때문이죠. 오디세이 G3 S32AG320는 별도의 모니터암 사용 없이도 스탠드 자체에서 높낮이 조절, 상하 각도 조절, 회전까지 지원해서 편리합니다.
90도로 세워서도 볼 수 있는 피벗 모니터로 웹서핑을 하거나 PDF 문서 파일을 본다거나 하기에도 편안합니다. 이 부분 역시 평면 모니터기에 가능한 부분이죠. 참고로 스마트폰처럼 모니터를 세로로 돌린다고 해서 화면 방향이 자동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고, 화면 설정에서 세로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모니터 크기만 크고 시야각이 좁다면 사실상 화면 크기의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삼성 오디세이 G3 S32AG320은 IPS패널을 적용해서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기 때문에 웹서핑을 하거나 사무용으로 활용할 때도 매우 유용합니다.
생동감있는 컬러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밝고 어두운 영역을 더 자세하게 표현해주는 HDR10까지 적용되어서 깊은 명암비를 만들고, 미디어 감상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선사합니다. 덕분에 게임하는 시간 외에 PC로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를 즐겨볼 때도 몰입감이 높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로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하나인 1ms의 빠른 응답 속도를 지원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같은 게이밍 장비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상대방을 제압해야 하는 게임에서 승률을 높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는 실력이 뒷받침된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DP 케이블로 연결 시 최대 165Hz 주사율로 매우 부드러운 화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HDMI로 연결해도 144Hz 주사율을 지원해서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훨씬 부드럽게 보이고, FPS 게임에서 적을 조준하는데 있어서도 유리합니다. GPU와 패널을 동기화하는 G-Sync 호환 및 계단 현상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AMD Free Sync Premium Pro도 지원합니다.
장시간 모니터를 보면서 눈이 피로하다면, 눈 보호 모드를 통해 한결 편안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통해 켜고 끌 수 있으며, 낮음과 높음으로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삼성 오디세이 G3 S32AG320으로 게임을 플레이해 봤습니다. 확실히 선명하고 명암비가 높아서 어두운 부분까지 세밀하게 표현해 주니까 몰입감이 상당하더라구요. 캐릭터를 이동하고 적과 전투를 벌이는 과정에서도 잔상없이 깔끔하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빠른 응답 속도와 고주사율은 오버워치와 같은 FPS 게임을 즐기기 너무 좋은 환경입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컨트롤하면서 적을 조준해야 하는 상황에 빠르게 반응하고, 부드럽게 화면이 움직이니까 명중률이 자연스럽게 높아졌습니다. 게임이 잘 풀리니까 스트레스도 같이 풀리는 기분까지 들었습니다.
눈높이에 맞게 모니터 높이 및 각도를 조절하고 플레이하니 거북목 방지도 되고 자세도 편안했습니다.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해도 집중해서 끝까지 승리할 수 있었는데요, 정말 게임을 좋아한다면 역시 게이밍 모니터 사용이 필수입니다.
삼성 32인치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3 S32AG320는 세련된 디자인과 165Hz 주사율, 1ms 응답 속도, 높이부터 각도 및 틸트까지 지원하는 스탠드, HDR10 지원 등 준수한 성능과 다양한 편의성을 가진 제품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삼성 제품이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분들께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