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매자(진)님. 저는 체험단에서 좋은 리뷰 쓰기 활동중인 체험단 경력 5년차 락형입니다! 오늘은 구매자(진)님이 좋아하실 만한 가성비 파워서플라이인 앱코 SETTLER-II ST-700S 80PLUS STANDARD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리뷰 많이 작성할게요!
앱코는 정말 많은 컴퓨터 관련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가성비 좋은 PC케이스로 유명했지만, 게이밍 기어 시장을 개척하여 국내 1등 게이밍 기어 브랜드로 자리잡았고, 최근에는 파워서플라이, 쿨러, SSD등 정말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야로 뻗어 나간 앱코는 코스닥 상장도 하였습니다. 코스닥 상장도 하였으니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보여줄 것 같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앱코 SETTLER-II ST-700S 80PLUS STANDARD는 앱코의 가성비 좋은 파워서플라이 중 한 제품인데요. 그러면 얼마나 좋을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액티브 PFC와 5중 보호 회로 등 갖출 것을 모두 갖추고 있고, 무상 6년 AS가 특징이다.(제품 DB 설명)
앱코 SETTLER-II ST-700S 80PLUS STANDARD는 ATX규격의 정격 700W 파워서플라이이고, 12V 싱글레일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80PLUS 스탠다드 등급의 인증을 받아 준수한 에너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OPP, OVP, UVP, OCP, SCP의 5중 보호회로 기술이 적용되어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대기전력을 0.5w미만으로 하여 낭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였습니다.
지능형 온도제어가 가능해 온도가 높을때는 팬이 고속으로, 온도가 낮을때는 팬이 저속으로 운행됩니다.
크기는 너비 150mm, 깊이 140mm, 높이 85mm입니다.
무상 AS기간은 6년으로, 스탠다드급에서는 긴 편입니다. 그만큼 믿을 수 있는 파워라는 뜻이겠죠.
현재(2023.04.22) 다나와 최저가는 56,000원입니다. 고용량 700W, 80PLUS 스탠다드급의 파워서플라이로서는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뽁뽁이로 안전하게 포장되어있다.(제품 배송 상태 확인)
택배 박스 안에 뽁뽁이 한겹정도 되어서 배송되었습니다.
비닐 밀봉 포장도 되어있습니다.
제품 박스의 모습입니다. 무지 박스로 되어 있고, 제품의 특징과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밀봉제품이라 그런지 봉인라벨실은 없네요.
내부 포장은 이런식으로 두꺼운 뽁뽁이로 되어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옆에는 케이블들이 들어가 있네요.
블랙 플랫 케이블과 고품질 대만산 105도 커패시터 등이 특징이다.(제품의 외관, 특징, 구성품 설명)
구성품입니다. 파워서플라이 본체, 케이블 타이와 나사, 전원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가 있습니다.
설명서는 분량은 적은 편이지만, 한국어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초기 불량 확인을 위한 쇼트 방법 설명과, 각 케이블 결합 방법도 설명해주고 있네요.
전원 케이블입니다. 역시 겉재질이 러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길이도 약 150cm로 역시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길이입니다.
케이블 타이 4개와 육각 나사 4개를 제공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모습입니다. 그릴은 철사 재질로 거미줄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파워 크기는 ATX규격 파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크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ATX파워서플라이가 설치 가능한 케이스에 호환이 잘 됩니다.
제품 뒷면에 제품의 출력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제품 옆면에는 양면에 똑같이 SETTLER-II POWER SUPPLY 700W라고 적혀있습니다.
스티커가 유광으로 되어 있어 빤딱빤딱하네요.
케이블 보호 링 존재합니다. 케이블 보호 링 옆에는 작게 통풍구도 있네요.
제품의 통풍구 부분입니다. 약간 크기가 있는 육각형 벌집 모양 통풍구로 되어있습니다.
케이스에 설치하는 나사 구멍은 4개입니다.
내부의 커패시터를 잘 살펴보았는데요. 대만 Ltec社의 105도 커패시터를 사용하네요.
뛰어난 품질의 대만산 105도 커패시터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내부 부품들이 고품질 부품으로 되어있다고 하네요.
케이블입니다. 메인 전원 케이블을 포함하여 모든 케이블이 블랙 플랫 케이블로 되어 있습니다.
메인 전원 케이블입니다. 20 + 4핀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길이는 약 55cm입니다.
CPU 보조 전원 케이블입니다. 2개의 커넥터 구성이고, 첫 번째와 두 번째 모두 4 + 4핀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길이는 첫 번째 커넥터까지 60cm이고, 두 번째까지는 추가로 15cm로 총 75cm입니다. 이정도면 넉넉하게 설치 가능한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CI-E 전원 케이블입니다. 무려 3개의 케이블이 존재하고, 각각 2개의 커넥터 구성, 각각 6 + 2핀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니까 총 6개의 커넥터인 거죠.
제가 본 그래픽카드들 중에 6개까지 필요한 제품은 본 적이 없는 것 같기는 한데, 하여튼 넉넉하게 주니 좋습니다.
조립 초보자분들을 위해 커넥터에 PCI-E라고 적혀 있는 등의 구분 방법이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길이는 첫 커넥터까지 약 60cm인데요. 이정도면 PCI-E케이블치고 굉장히 긴 편입니다. 실제로 설치해보니까 굉장히 넉넉한 길이더라구요.
SATA와 IDE 커넥터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이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SATA 커넥터 4개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첫 번째 커넥터까지 약 45cm입니다.
다른 하나는 SATA - SATA - IDE 커넥터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첫 번째(SATA) 커넥터까지 약 48cm입니다.
마지막 하나는 IDE - IDE - SATA 커넥터 구성으로 되어 이습니다. 길이는 첫 번째(IDE) 커넥터까지 약 48cm입니다.
이렇게 막 섞여 있으면 난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이렇게 섞여 있는 것이 은근히 편리합니다. 왜냐하면 팬(IDE)이 전면에 있기도 하고, 상단에 있기도 하고, 후면에 있기도 하는 등 여기저기 분포해 있죠. 그리고 SSD나 HDD(SATA)도 메인보드 옆에 있던지, 메인보드 뒤쪽 선정리면에 있던지, 또는 파워 옆에 HDD가이드에 있던지 등 여기저기 분포해 있기 때문에, 종류(SATA냐 IDE냐)에 따라 선정리를 하는 것보다 위치(전면, 상단, 후면 등)에 따라 선정리를 하는 것이 더 깔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섞여 있는 것이 더 도움이 되죠.
케이스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ATX파워에 ATX파워 설치 가능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당연히 잘 설치됩니다.
블랙 플랫 케이블과 섞여 있는 SATA와 IDE케이블 덕분에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저 말고 여러분이라면 가능합니다.
소음은 매우 작은 편이고, 전압 유지 성능이 준수하다.(제품의 실사용 테스트)
먼저 제 컴퓨터 사양합니다.
CPU : i5 6500
M/B : Asrock b150m pro4 hyper
RAM : 삼성전자 PC4 17000 8GB + 4GB
VGA : GALAX Geforce GTX 1060 3GB 개간지
SSD : ADATA Premier Pro New SP920 512GB
HDD : 삼성 1TB하드
Case : 3RSYS R260 (화이트)
PW : 앱코 SETTLER-II ST-700S 80PLUS STANDARD
CPU Cooler : 3RSYS TEAMMOST TM41 ARGB (WHITE)
당연히 잘 가동되는 모습입니다.
소음입니다. 소음은 약 24dB정도로 매우 작은 편입니다.
귀를 완전히 밀착하고 들으면 팬 소음 외에 고주파음이 아주 살짝 들리기는 하는데요. 이정도면 완전 무소음 시스템에 무음실에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안 들릴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전압을 OCCT로 측정한 모습입니다. 아이들시, 풀로드시 모두 전압을 아주 안정적으로 잘 잡아줍니다.
전압 변동폭은 나름 괜찮은 폭을 가지고 있어요. 준수한 성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총평
장점
- 무상 6년 AS의 스탠다드급 중 긴 편의 무상 기간
- 5중 안전 보호 회로와 액티브 PFC등 안전한 설계
- 블랙 플랫 케이블과 섞여 있는 SATA, IDE케이블로 깔끔한 선정리 가능
- 매우 작은 소음
단점
- 초보자들을 위한 CPU보조 전원 케이블과 PCI-E 전원 케이블 쉬운 구분 수단 없음
앱코 SETTLER-II ST-700S 80PLUS STANDARD는 블랙 플랫 케이블과 무상 6년 AS등 스탠다드급 파워서플라이에서는 좋은 가성비를 가진 파워서플라이였는데요. 고용량인 700W급의 파워서플라이가 필요하지만 가성비를 챙기고 싶다면 앱코 SETTLER-II ST-700S 80PLUS STANDARD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