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에서는 스팀쿡이라는 에어프라이어를 출시하여 누구나 쉽게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런 스팀쿡이 더 발전하여 2023년형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되었는데요.
스팀 플러스로 더욱 더 새로워진 풀무원 스팀쿡 에어프라이어 2023년형의 변화된 점은 스팀 기능 강화, 달걀 전용 찜틀 추가 제공, 스팀배관 세척모드 추가 등 요리하는데 꼭 필요했던 기능과 부족했던 부분이 보완되어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에어프라이어 중에 하나로 변모했습니다.
풀무원 스팀쿡 구성품으로는 풀무원 스팀쿡 2023형 본체와 메쉬 바스켓, 다용도 그릴, 다용도 트레이에 달걀 찜틀이 추가되어 더욱더 풍족해 졌으며 사용 설명서가 함께 제공됩니다. 참고로 달걀 찜틀은 내부 박스에 들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메쉬 바스켓, 다용도 그릴, 다용도 트레이와 달걀 찜틀 모두 스테인리스 재질이라 위생적이며, 튼튼해서 오래 사용해도 마모가 없어요. 재료를 올려 놓을 때 사용하는 도구들로 그릴, 메쉬 바스켓, 다용도 트레이 3가지로 역시 음식에 따라서 달리 사용하면 최적의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그릴은 삽겹살, 소고기 등의 육류를 요리할 때 주로 사용하며 메쉬 바스켓은 찐만두, 피자, 핫도그 그리고 다용도 트레이는 말 그대로 다양한 요리들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스팀쿡이라는 말애서 알 수 있듯이 증기(스팀)로 조리하므로 물을 공급해줘야합니다. 에어프라이어 후면에 물통이 있으며 물은 생수나 정수된 물을 사용해야 기기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수를 적당량 넣고, 실리콘 고무 마개로 입구를 덮어주면 물 주입은 끝!!
최대 수위(MAX) 표시까지 채운 다면 거의 3분의 2정도 들어가 많은 스팀 요리를 할 수 있으며, 물이 부족하게 되면 물부족 경보를 통해 알려줍니다.
전면 도어는 메탈 색상에서 화이트 색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도어 아래쪽에는 투명창의 물받이를 기본 제공하여 물이 아래로 흘러내리지 않게 막아줍니다.
내부 조리 공간은 계단식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3단으로 층층 구성이 인상적입니다. 그릴, 메쉬 바스켓, 다용도 트레이는 재료의 크기에 따라 3단 어느 곳에나 넣을 수 있으며 달걀 찜틀을 넣으려면 모두 빼낸 상태여야 합니다.
3개 다 넣어서 사용할 일은 거의 없고, 기름이 아래쪽이나 물받이에 엉겨 붙는게 싫은 분들은 저처럼 다용도 트레이를 바닥에 넣고, 기름과 음식 찌꺼기를 한 번에 처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0.5L의 넓은 내부의 천장에는 에어프라이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동그란 열선이 위치해 있으며, 스팀은 측면 구멍을 통해서 분사되는 구조라 스팀량이 풍부합니다. 기본적으로 내부의 조리 과정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명 기능이 들어가 있으며, 조리 중에도 조명을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뒷면 하단에는 덮개 처리된 220V 전원 코드가 자리하고 있으며, 전원 코드 길이는 약 1.5m 정도로 적당한 편입니다.
또 한 가지 변경된 중에 하나가 그림 아이콘 메뉴 대신에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한글 패널을 도입하여 아이콘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설명서를 다시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했다는 것입니다. 한글로 메뉴를 적어두니~~ 해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확실히 메뉴 찾기가 쉽습니다.
1.스팀 조리 : 온도 - 최대 100℃(기본 설정) / 시간 - 최소 1분 ~ 최대 60분
2.에어프라이어(열풍) 조리 : 온도 - 최소 80℃ ~ 최대 200℃ / 시간 - 최소 1분 ~ 최대 60분
스팀, 열풍 단독 조리가 가능하며 이 둘을 번갈아 사용하는 복합 조리도 가능합니다.
12개의 자동 요리 메뉴는 조리 방식이 이미 설정되어 있는 방식으로 총시간, 시스템 시간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맛난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초기 메뉴 별 재료 종류와 설정 조건을 보면 이미 설정한 메뉴들이 어떻게 작동하며, 해당되는 메뉴를 스팀쿡으로 요리했을 때 시간, 온도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은 최소 1분에서 60분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스팀 온도는 100도, 에어프라이어는 80도에서 200도까지 초고온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팀온도는 기본 100도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변경할 수 없습니다.
더 많은 종류의 레시피를 알고 싶으시면 스팀쿡 상단에 있는 QR 코스를 스캔하여 네이버로 이동하세요. 여기에는 수많은 레시피를 참고하여 요리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 간식으로 가끔 해먹는 에어프라이어 전용 통산 치킨 너켓을 튀겨보겠습니다.
메쉬 바스켓에 치킨 너켓을 가득 넣고 도어를 닫으면 센서가 이를 인식하여 디스플레이에서 자동 메뉴와 수동 메뉴, 그리고 풀무원 전용 메뉴들을 표시해 줍니다. 온도 및 시간, 조리 종료 등의 정보를 보여주는 칸이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좌우로 다양한 기능의 터치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치킨 너켓 메뉴는 따로 없기 때문에 포장지에 얼마나 돌리는지를 확인하고 시간과 온도를 셋팅해 줍니다. 바삭함을 더하고 싶으면 시간은 조금 늘려주는 방식으로 에어프라잉을 합니다.
에어프라이어 조리가 시작되면 윙하는 소리와 함께 튀겨지기 시작하며, 윈도우를 통해 내부에서 튀겨지는 너켓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설정한 17분의 조리 시간이 끝나면 디스플레이에 OFF를 표시하면서 소리로 조리 종료를 알려줘 너무 편해요.
조리되는 동안 다른 일을 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도어를 열면 내부의 열기가 밖으로 분출되므로 어느 정도 거리를 두시는 게 좋습니다.
바깥은 바삭하고, 안은 촉촉하게 튀겨진 치킨 너켓입니다. 기름기를 짝~~ 빼면서 바삭함과 부드러움을 유지하여 식감이 아주 좋습니다. 아이들 간식, 어른들 술안주로 딱이며, 간이 베어 있어서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치킨 양념 소스에 찍어 먹으면 더 맛있어요.
내부까지 부드럽게 잘 익어서 걱정 없이 아이들에게 먹일 수 있어서 좋네요.
스팀쿡 2023년형에 추가된 기능이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채소찜, 다른 하나는 찐 달걀 전용 조리모드를 축하여 채소찜이나 찐 달걀을 좋아하시거나 자주 조리해 먹는다면 더욱더 만족하실 거예요.
달걀찜 틀에 7개의 달걀을 세우고, 찜틀 전체를 스팀쿡 에어프라이어 안쪽으로 밀어 넣고 도어를 닫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찐달걀을 누르면 메뉴가 깜박깜박거리면서 활성화되었다는 것을 알려줘요. 찐달걀 메뉴를 선택하고 조리 시작 버튼을 누르면 스무스하게 달걀찌기가 시작됩니다.
찐달걀은 반숙과 완숙 2가지 모드로 또 나뉘어 있습니다.
반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스팀 모드로 12분, 완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스팀 모드에서 17분 작동시키면 됩니다. 완숙으로 만들면 스팀모드가 한번 더 작동하여 내부는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어요.
스팀 모드로 딱 17분 정도를 돌리면 이렇게 완숙 달걀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넣어 계란을 삶던 번거로움을 일거에 해결한 모습이며, 실제로 사용해보니.... 너무너무 쉽게 찐계란을 만들 수 있어 아주 만족스럽네요.
군만두도 만들 수 있는데요. 군만두는 복합(스팀+열풍) 모드로 요리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3분 스팀으로 만두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특히 땡땡 언 만두의 경우에는 부드럽게 하기 위해 스팀 과정이 필수이며, 3분이 경과하면 180도로 설정되어 15분간 에어프라이어가 작동하여 너무나 쉽게 군만두를 바삭하게 만들 수 있어요.
확실히 스팀과 열풍의 복합 모드로 만들어져서 그런지 겉은 바삭하고 속을 촉촉한 만두의 그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익히고 싶다면 열풍 모드로 전환하여 시간을 더 추가시켜 주시면 더 바삭한 군만두를 드실 수 있습니다.
치킨 너켓, 계란찜, 군만두 등 3가지 요리를 하고 난 후의 조리실 내부의 모습입니다. 기름과 치킨에서 떨어져 나온 껍질 등 여간 더러운게 아닌데, 만약 내부 세척을 하려면 그릴, 메쉬 바스켓, 다용도 트레이는 밖으로 꺼내야 하며, 내부를 고온의 스팀으로 세척하기 때문에 항상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내부 세척은 총 20분간 스팀으로 얼룩진 음식물 때, 기름 때 등을 말끔하게 제거해 줍니다. 2023년 형에는 스팀 배관 세척모드가 추가되어 눈에 보이지 않는 스팀 배관까지 깨끗하게 세척해주니 ~~ 다음에 사용할 때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스팀 온도는 100도 고온에서 작동하며, 매번 세척을 하지 않아도 25시간 이상 사용 시 자동으로 세척시기를 알려주기 때문에 너무 너무 편해요.
100도 스팀으로 세척하고 난 후의 조리실은 깔끔하게 세척이 되었습니다. 깊숙이 있는 찌든때도 잘 벗겨졌으며, 기름때를 잘 제거해줘서 손이 많이 가지 않습니다. 스팀 히터관을 세척하고 싶은분들은 시작 > 세척(5초 길게터치) > 시작을 누르면 내부 관 안에 남아 있던 물까지 깨끗하게 씻어내려 청결을 유지해줍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히터관까지 깨끗하게 청소를 할 수 있어 너무 좋네요. 손이 많이 가지고 않고, 물통에서 스팀 토출구까지 청소해주니 이렇게 편할 수가 없습니다.
스팀, 열풍 모드를 이용하여 위에서 요리했던 3가지 외에도 무수히 많은 것들을 누구나 간단하게 조리할수 있습니다. 특히 냉동 식품에 특화된 에어프라이어의 한계를 벗어나 스팀으로 요리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더 다양한 음식들을 만들 수 있구요.
왜 스팀쿡을 오븐형이라고 했는지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삼겹살 통구이도 가능하고, 통닭 그릴 구이도 가능해서 오븐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메뉴들도 조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2023년형에는 겉바속촉 스팀 + 열풍모드 기존 기능에 채소 찜, 찐 달걀 전용모드를 추가하여 달걀이 주식인 #오운완 운동족들에게는 맞춤형 제품이에요. 눈에 보이지 않는 스팀 배관까지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는 스팀배관 세척모드는 그동안 찜찜했던 배관까지 청소해줘 항상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