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리뷰씨] 갤럭시코리아, RTX4070TI EX 게이머 OC 화이트 12GB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체험기는 갤럭시코리아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진행되었으며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합니다.
2023년 새해 인사를 나눴을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4월도 다 가고 이제 5월 가정의 달로 넘어가려 한다. 계절로는 늦봄이긴 하나 아직까지는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한 편이니 바깥 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옷차림과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란다.
그래픽카드 체험기를 오래간만에 써본다. 너무 오래되다보니 감이 다 떨어졌다. 항상 좋은 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는데 현실에서는 그것이 잘 먹히질 않는다.
RTX40시리즈 그래픽카드가 시장에 하나 둘 씩 출시되었거나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RTX4070은 지난 13일에 출시됐으며 돌아오는 5월과 6월 사이에 3개 정도의 그래픽카드가 더 선보인다는 말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루머에 불과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오늘 소개하는 RTX4070TI 그래픽카드도 슬슬 진부하다고 이야기할 분들이 많을 것 같다.
이번에 소개하는 갤럭시코리아 GALAX RTX4070TI EX 게이머 OC 화이트 12GB는 기판색이 하얀색이다. GALAX는 과거에도 화이트기판 제품을 출시해서 재미를 봤던 적이 있기에 이번에도 기대하셨던 분들이 많은 것 같다. 이 제품의 외형상 특징은 역시 기판을 순백색으로 화이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이다. 쿨러까지도 화이트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RTX40시리즈 그래픽카드 특성상 6 + 2핀이 아니고 12 + 4핀이다. 차후 구매를 검토할 때 참고하길 바란다.
갤럭시코리아 GALAX RTX4070TI EX 게이머 OC 화이트 12GB의 외형적 특징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하자면 쿨러 크기에 있어서 차별성이 있다. 그래픽카드의 쿨러 크기는 2개로 되어 있건 3개로 되어 있건 전부 똑같았다.
그런데 이번 제품은 중앙에 큼지막한 쿨러, 오른쪽과 왼쪽에 작은 쿨러를 장착했다. 또한 기판길이가 엄청 커서 필자 PC케이스에 겨우 들어갔을 정도이다. 독자들이 갤럭시코리아 GALAX RTX4070TI EX 게이머 OC 화이트 12GB를 구매한다면 기판길이부터 확인한 다음 구매하는 것을 권한다.
3D마크 점수 결과인데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I5-11400F를 사용한 점을 감안하면 생각보다 잘 나왔다고 할 수 있다.
필자가 갤럭시코리아 GALAX RTX4070TI EX 게이머 OC 화이트 12GB를 리뷰하면서 게임을 많이 즐겼다. 오버워치와 스타크래프트2.
갤럭시코리아 GALAX RTX4070TI EX 게이머 OC 화이트 12GB 리뷰를 마치면서
가장 많이 눈에 들어온 것 한 가지만 말하고 마무리하겠다. 다른 RTX40시리즈 그래픽카드들이 그렇듯 이 제품도 보조전원은 12 + 4핀을 사용한다. 보통 8핀 2개에서 3개를 사용해 온 것과 비교하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파워 서플라이와 호환이 전혀 되지 않는 셈이다.
다행스럽게도 8핀 사용 파워서플라이에도 호환되도록 커넥터를 별도 지원하기에 별 문제없이 설치할 수 있다. 필자 PC는 파워서플라이 정격 용량이 900와트이지만 VGA 보조전원이 8핀이어서 RTX40 그래픽카드를 설치할 때에는 호환용 커넥터로 설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