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리버텍의 21:9 비율을 가진 34인치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인 PIXELART PAQ3400WIDE 입니다. UWQHD 해상도와 최대 100Hz의 주사율 그리고 sRGB 96%의 색 재현율을 갖추고 있어, 가성비 부문에 있어서도 꽤 눈여겨볼 만합니다.기본 구성품으로는, 디스플레이와, 설명서, DP 케이블, 전원 케이블 및 어댑터, 그리고 거치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음에서 알 수 있지만, 파워뱅크를 내장하지 않고 있어서, 스탠드를 제외하면 약 5.8kg 밖에 나가지 않는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34인치 모니터라 하면, 대부분 무겁게만 생각해서 모니터암의 선택지도 좁아지는 편인데요. 리버텍 PIXELART PAQ3400WIDE는 꽤 자유로운 선택지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뒷면은 '나 게이밍 기어임!'이라고 주장하는 듯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승리의 V를 의미하는 듯한 패턴이 적용되어 있으며, 좌측에는 OSD 제어용 버튼들이, 우측에는 켄싱턴 락이 배치되었습니다.
리버텍 34인치 게이밍 모니터의 V형 디자인에는 OSD에서 패턴과 색상 조작이 가능한 RGB 라이팅이 숨어있습니다. 뒷편의 공간이 벽이 아니라 트여있다라면, 데스크테리어에도 한 몫 해줄것만 같습니다.
입출력 포트는 HDMI 2.0과 DP 1.4가 각각 2개씩, 그리고 오디오 아웃 단자가 제공됩니다. 의외로 4개나 되는 화면 입력 단자가 적용 되었는데요. 이것의 이유는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내부에는 3W 출력의 스피커를 두 개 갖추고 있지만, 조금 더 집중을 필요로할 때는 오디오 아웃 단자를 이용하여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활용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거치 방식은 100x100mm VESA(베사) 홀 또는 전용 스탠드를 이용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는 메탈 재질로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느낌을 줍니다만, 가성비 제품답게 틸팅(끄덕끄덕)만 지원하고 있어,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리버텍 PIXELART PAQ3400WIDE 34인치 모니터에는 게이머를 위한 기믹이 하나 더 숨어있습니다. 바로, 센터 부분 아래에는 책상 상판을 향해 로고를 쏴주는 불빛입니다. 이 역시 패턴을 가지고 변화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인테리어 요소로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겠습니다.
21:9 비율을 가지고 UWQHD(3440x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울트라와이드 제품답게, 광활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21:9 비율을 지원하는 게임이나 미디어를 감상할때 꽤나 트여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OSD 조작부는 버튼 방식을 채택하여서, 익숙해지기까지 조금 시간을 요합니다. 조금 더 직관적인 배치라도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무튼, OSD의 메뉴를 살펴보면, 게이머들을 위한 기능들이 가성비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게 갖춰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 FreeSync(G-Sync 호환)와 100Hz의 주사율로 화면의 찢김이나 잔상이 발생하는 현상을 최소화 하였습니다.또한 FPS 게이머들을 위한 중앙 크로스헤어(조준선) 기능도 잊지않고 탑재 해두어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크로스헤어를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죠.
이 외에도 음영 지역의 인식을 용이하게 해주는 블랙레벨과, 더욱 선명한 색감을 제공하는 게임모드도 갖추고 있어,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유저들에게도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갖출 수 있게 해줍니다.
앞서 이 34인치 게이밍 모니터가 4개나 되는 입력 포트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이 제품은 PIP(Picture in Picture)와 2분할 및 3분할이 가능한 PBP(Picture By Picture)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PC와 노트북, 콘솔게임기 등 여러 디바이스로부터 동시에 입력신호를 받아 사용 목적에 맞게 출력 구성이 가능합니다.
아마 아 PIP와 PBP는 21:9 비율의 UWQHD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처음엔 "뭐 따로 틀어두면 되지" 하다가도, 막상 이 기능들을 써보면 생각보다 더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2분할 PBP는 울트라와이드를 제일 쓸모있게 만들어주는 요소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178° 광시야각과 sRGB 96% 색역을 가진 VA 패널은 게임 플레이뿐 아니라, 사진이나 영상 작업에도 크게 무리가 없을 정도의 색 표현이 가능합니다. 광시야각의 실제 성능은 조금 아쉬운 편인데요. 정방향에서의 라이트한 작업 용도로는 충분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리버텍 PIXELART PAQ3400WIDE 34인치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는, 게이머들을 위한 편의 사양으로 가성비 좋은 게이밍 기어가 되어줄뿐만 아니라, 넓은 화면이 필요한 작업용도로의 활용성에서도 모자람이 없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