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오늘 살펴볼 아이템은, 젠하이저의 Profile USB Streaming Set 마이크입니다. 이름처럼 마이크와 거치용 붐암이 하나의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방송이나 ASMR, 유튜브 등의 미디어 컨텐츠 제작에 입문하기 위한 장비를 찾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어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이미, 프로페셔널 음향 기기들 부터 녹음 기기에 이르기 까지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Sennheiser에서 제작하여, 그 이름만으로도 성능에 대한 신뢰가 생겨날것만 같은 방송장비입니다.
기본 구성으로는 마이크, 붐암, USB C to C 케이블, 설명서, 그리고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램프 타입의 거치대를 활용할 수 있는 책상, 선반 등에 직접 체결하여 USB 케이블만 직결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 C 타입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데스크탑을 비롯하여,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C타입을 지원하는 기기라면 대부분 호환이 가능하죠. 물론 A to C 변환 젠더를 이용하면 더 넓은 확장성을 가질 수 있기도 합니다. 케이블의 길이 또한 3m로, 웬만한 환경에서는 연장 케이블의 도움 없이도 연결이 가능하겠습니다.
붐암은 최대 높이 1.2m이며, 강성이 필요한 부분은 메탈 소재가 적용되어 있으며, 각 관절에는 프로파일 마이크를 거치한 상대로도 옆으로 완전히 눞혀버릴 수 있을 정도의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옆면에는 선 정리를 위한 홈이 적용되어있어, 상당히 깔끔한 셋업이 가능합니다. 케이블들이 돌아다니는 꼴(?)을 참지 못하는 분들에게 어필의 요소가 될 수 있겠습니다.
Profile USB Mic는 깔끔한 디자인과 견고해 보이는 메탈 재질로 제작되어, 고급스러움과 강한 내구성을 함께 갖추었습니다.
전면에는 소프트터치 방식의 음소거 버튼부터, Gain, Mix, Volume 순서로 배치된 노브들은 꽤나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또, 음소거 및 Gain 노브에는 LED 링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이는 프로파일 마이크의 음소거(빨강) / 녹음(초록) / 클리핑(노랑) 상태를 가시적으로 표현해주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후면에는 USB 및 모니터링용 3.5mm AUX 단자가 제공됩니다.
모니터링 단자의 볼륨은 전면 Volume 노브로 조절이 가능하며, 방송 및 화상회의 혹은 디스코드 등 다양한 환경에서 프로파일 마이크를 활용하면서, 정확한 내 음성의 수음 정도를 체크할 수 있다는 점은, 내 목소리가 어떻게 출력되고 있을지 미리 체크하여 실수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줄여줍니다.
해당 Profile USB Mic는, 단일지향성 콘덴서 방식으로, 전면에는 높은 수음 감도를, 그리고 후면에서의 소리는 최대한 감소시켜 하울링과 피드백 등 불필요한 소리들의 개입을 줄여줄 수 있으며, 젠하이저 독일 본사에서 설계 및 제작된 KE10 캡슐이 적용되어있어, 함께 구성된 붐암과 함께 세팅했을때, 전문가 급의 장비들 못지않은 수음 품질과 사운드 전달력을 맛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 후면에서 흘러나오는 게임 및 PC의 사운드 혹은, 주 수음 대상자가 아닌 주변 사람들의 소리를 효과적으로 차단해줄 수 있기 때문에, 게이머들과 스트리머들에게 이상적인 녹음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가장 명확하고 따뜻한 음성의 전달을 위해서는, 입이나 음원에서 약 15cm 정도 거리를 둔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젠하이저 Profile USB Streaming Set 마이크는 저항력과 편한 움직임을 제공하는 붐암을 활용하여 적절한 마이킹 포지션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상단에서 내려오는 포지션은 물론, 마치 저상 거치대 처럼 하단에서 위로 올라오는 구조의 배치도 충분히 가능하더군요.
실제 사용해본 젠하이저 프로파일 마이크는, 상당한 수준의 수음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테스트는 윈도우11의 기본 음성 녹음기로만 진행해 보았는데요. 조금 더 다양한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진행해보지 못한 부분은 아쉽지만, 단일지향성 KE10 캡슐의 성능은 확실히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 도입부는 미러리스로 음악이 나오고 있는 상황을 담았으며, 이후에는 해당 환경에서 Profile USB Streaming Set로 녹음한 부분을 합쳐두었습니다.
음성 녹음분을 들어보면, PC의 스피커에서는 음악이 흘러나오고 있지만, 정확하게 필자의 음성만을 캐치하고, 후면의 소리는 배제해버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 노래가 멈춘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지금까지 살펴본 젠하이저 Profile USB Streaming Set 마이크는, 전면으로 부터의 소리를 정확하게 수음하고 또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춘, 인터넷 방송 또는 게임 및 스트리밍 컨텐츠 제작자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는 입문용 방송장비 세트입니다.
제품의 만듬새와 내구성 또한 나무랄데가 없으며 데스크셋업을 중요시 하는 미디어 제작자들에게도 어필 할 수 있는 깔끔한 디자인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