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박싱
▲ 흰색과 회색 조합으로 박스는 군더더기 없이 심플과 깔끔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후면에는 타이폰 120X5의 전반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각 측면부에는 상세 제원 및 2년의 무상 보증 AS 표시와 삼성화재 배상책임보험 가입 문구가 나와있습니다.
▲ 따로 봉인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박스를 오픈하면, 코팅이 된 스티로폼으로 내부 완충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 구성
▲ 내부 구성은 타이폰 공랭 쿨러 본품 / 부속품 박스 / 설명서로 되어있습니다. 조립에 사용되는 부속품은 박스로 포장되어 있으며, 내부 물품들은
① 서멀 그리스 + 스크래퍼
② AMD 세이프가드 (무 뽑기 방지)
③ 마운팅 브래킷
④ 고정 나사, 덮개 손나사, 스탠드 튜브, 와셔
⑤ 백 플레이트
⑥ 사용 설명서
제품 상세 제원
▲ 상품 상세정보에 나와 있는 앱코 타이폰 120X5의 상세 제원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5개의 히트파이프를 사용하는 점과 TDP가 200W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 아닌가 싶습니다. INTEL 및 AMD의 구형 소켓에서부터 최근 소켓까지 다양한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공랭 쿨러를 선택하실 때에는 사용 중인 케이스에 공랭 쿨러의 높이가 해당사항이 되는지 꼭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앱코 타이폰 120X5의 경우 높이가 154㎜이기에 웬만한 미들타워 이상급의 케이스에는 호환이 가능합니다.
모습 및 특징
▲ 정밀한 공정으로 설계된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판과 구리 히트파이프로 구성되어 있고, PWM 기능을 지원하는 120㎜ 쿨러를 사용합니다.
▲ 54겹의 넓고 촘촘한 히트싱크로 효율적인 쿨링 및 뒤틀림 방지 알루미늄 방열판을 설계하였습니다.
▲ 대형 알루미늄 베이스와 DTH(Direct Touch Heat pipes) 방식으로 CPU의 열을 구리 히트 파이프로 직접 전달하여 높은 열전도율을 보여줍니다.
5관의 히트파이프로 최대 TDP 200W, CPU 발열이 높을수록 빛을 발하는 타이폰 쿨러입니다.
▲ 최저 800RPM에서 최고 1,700RPM(±10%)의 속도와 70,000시간의 긴 수명과 안정성을 자랑하는 하이드로 베어링 기술을 적용한 120㎜ 쿨링팬은 CPU의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PWM 기능 지원(4핀) 및 8면 진동 방지 고무패드를 적용해 충격과 진동, 소음을 줄여줍니다.
조립
▲ 조립 및 테스트에 사용한 시스템 구성입니다.
▲ 설치는 AMD AM4 소켓을 사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① 백 플레이트에 제조사 CPU 소켓 별 지정된 위치에 맞춰 고정나사를 넣어준 후 와셔를 이용해 고정
② 메인보드에 스탠드 튜브를 이용해 고정
③ 동봉 된 서멀 그리스 도포
④ AMD 세이프가드 설치
⑤ 마운팅 브래킷 장착(중앙 나사가 메인보드 앞에 위치)
⑥ 덮개 손나사를 이용해 마운팅 브래킷 고정
⑦ 보호 스티커 제거 후, 결착
⑧ 쿨러 본품을 CPU에 올려놓은 뒤, 스프링 나사를 조여 장착(2나사 브래킷을 통해 편리하게 조립 가능)
AMD / INTEL 소켓별 부속품이 다르지 않고, 동봉 된 모든 구성품을 이용해 조립이 가능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은 구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징
▲ 타워형 공랭 쿨러의 마지막 확인 부분은 역시나 램간섭부분입니다. 사진상에 확인하실 수 있듯이 일반램이면 큰 간섭이 없겠지만, 방열판 및 튜닝램의 경우 1번 램슬롯에서 간섭이 일어날 수 있는 확률이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한 확인은 필수입니다.
▲ 듀얼 램 구성 2번과 4번 소켓의 자리로 사용을 하였습니다. 큰 무리 없이 장착이 가능합니다.
구동
▲ 조립 완성 후, 구동한 직후의 모습입니다. LED가 없는 제품으로 블링 블링한 모습은 존재하지 않지만 NON LED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 CPU의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PWM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소음과 냉각 성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을 제공합니다.
테스트(온도)
① 아이들
▲ 부팅 직후의 온도입니다. CPU (Tctl/Tdie)를 기준으로 최대 41.0℃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② CPU-Z
▲ 가벼운 부하를 주는 CPU-Z의 벤치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결과 CPU (Tctl/Tdie)를 기준으로 최대 64.0℃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③ 3D MARK
▲ 3D MARK의 CPU 프로필 테스트입니다. CPU (Tctl/Tdie)를 기준으로 최대 69.3℃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④ 씨네벤치 R23
▲ CPU 테스트프로그램 중 가장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 씨네벤치 R23입니다. CPU (Tctl/Tdie)를 기준으로 최대 70.0℃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⑤ OCCT
▲ 마지막으로 OCCT CPU 테스트입니다. 지금까지의 CPU 온도 테스트에서 OCCT보단 씨네벤치의 부하가 조금 더 있었지만, 이번 경우에는 OCCT의 온도 변화 추이가 조금 더 있었습니다. CPU (Tctl/Tdie)를 기준으로 최대 74.6℃ 온도로 좋은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총평
▲ 리뷰 시점(2023/05/08) 온라인 마켓 다나와 기준 최저가 32,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타이폰 120X5는 유튜브 벤치마크로 역주행을 할 만한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장점
① 강력한 쿨링 퍼포먼스
② 5중 냉각 히트 파이프
③ 최신 CPU 완벽 지원 및 다양한 호환성
④ 간편한 조립과정
⑤ 무상 2년 AS 기간
⑥ 저렴한 가격
⑦ AMD 세이프가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AMD / INTEL 구분 없이 모든 부품(AMD 세이프가드 제외)을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했고, 그만큼 조립도 간편했습니다.
처음 공랭 쿨러를 접하는 분들에게 조립의 편의성이라는 부분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변에 공랭 쿨러를 처음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 주고 싶습니다.
리뷰를 통해 타이폰 120X5는 보급형 공랭 쿨러의 기준을 바꿀 수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왜 타이폰 120X5가 역주행의 보급형 쿨러 아이콘이 되었는지 충분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LED가 없는 앱코 타이폰 120X5 버전과 ARGB 버전인 앱코 타이폰 120X5 ARGB가 판매하고 있으니, 각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 가능합니다.
보급형 공랭 쿨러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역주행의 아이콘 앱코 타이폰 120X5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