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은 외부 활동이 많다 보니 노트북 선택 시 휴대성에 좀 더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아무리 가볍더라도 사용 목적에 걸맞은 성능을 갖추고 있어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초경량 디자인과 가성비 좋은 성능을 가진 대학생 추천 휴대용 노트북으로 MSI 모던 14 C7M-R7을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초경량 휴대용 노트북이라 언급한 만큼 19.35mm 두께와 1.4Kg의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한 손으로 들고 있을 수 있을 정도여서 긴 통학 거리는 물론이고, 카페나 도서관 등 야외로 들고나가기에 부담이 적어요.
또한 14인치 MSI 노트북으로 319.9x223x19.35mm 크기를 가지고 있어 큰 백팩이 아니어도 크로스백이나 에코백에도 여유롭게 수납이 되다 보니 휴대가 더 간편해요.
MSI 노트북 모던 14 C7M-R7의 외형도 복잡한 요소를 빼고, 수수한 대학생들처럼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빛반사가 없는 블랙 컬러 바디에 MSI 로고만 새겨져 있어 차분하고 클래식한 매력이 느껴집니다.
커버를 열어보면 14인치 크기의 작지 않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며, IPS 타입 광시야각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상하좌우 178도 왜곡 없는 색감을 감상할 수 있어요. 확실히 휴대용 노트북에 자주 사용되는 13인치 화면 크기보다 더 시원시원함이 느껴지고, 화질도 꽤 선명합니다.
아마 대낮에 야외나 카페에서 많이 활동하게 될 텐데, 최대 화면 밝기가 300nits로 충분히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티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어서 빛반사가 적고 장시간 사용에도 눈의 부담을 덜해요. 눈의 피로는 학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라 중요해요.
이러한 화면을 실용적으로 만들어주는 180도 개방 힌지와 드롭 다운 힌지도 있습니다. 특히 화면을 180도로 쫙 펼칠 수 있어서 팀원들에게 화면을 좀 더 쉽게 공유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그리고 평소에는 드롭 다운 힌지에 의해 본체가 살짝 들리며 타이핑하기 좋은 각도와 쿨링 통로를 만들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학생이라면 유튜브나 OTT 감상도 많이 할 거예요. 앞서 소개한 선명한 화면과 함께 Hi-Res 오디오 규격 DAC가 탑재되어 CD를 뛰어넘는 생생한 음질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2x2W 스테레오 스피커로 몰입감을 주기에 충분한 출력을 보여줍니다.
제가 대학생 추천으로 MSI 모던 14 C7M-R7 휴대용 노트북을 선택한 이유는 초경량 무게에 가성비 좋은 성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AMD 라이젠 7730U 프로세서는 7nm 공정 기술과 Zen3 아키텍처로 디자인되었으며 8코어 16스레드, 최대 부스트 클럭 4.5Ghz, L2+L3 캐시 20MB 스펙을 통해서 복잡한 연산이 필요한 작업도 원활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데스크탑에 가까운 퍼포먼스가 가능하다고 보면 돼요.
또한 DDR4-3200 8GB RAM과 NVMe M.2 SSD 512GB가 탑재되었습니다. 대학 생활 많이 사용하게 될 MS 오피스나 포토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여러 개 실행해도 전혀 답답한 없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요. 또한 파일 전송 속도도 빨라서 고용량 파일을 처리도 가뿐합니다.
다만, AMD Radeon Graphics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다 보니 3D 고성능이 필요한 고사양 게임이나 설계 툴 사용이 힘듭니다. 그걸 제외하면 롤이나 오버워치 같은 온라인 게임을 가볍게 즐길 수 있고, 영상 편집이나 코딩 작업도 손쉽게 가능해서 대학생 추천 휴대용 노트북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이제는 어딜 가나 유선보다는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데요. MSI 모던 14 C7M-R7는 최신 Wi-Fi 6E 규격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흔히 사용하는 2.4GHz와 5GHz 주파수 대역은 물론이고 초고속 6GHz 주파수 대역까지 사용 가능해 좀 더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을 경험할 수 있어요. 그리고 블루투스 5.2 버전을 지원하여 이어폰, 헤드셋, 마우스 등 다양한 주변기기도 끊김 없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죠.
대학생 추천 제품인 만큼 편의성이 좋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먼저 숫자키가 없는 텐키리스 키보드는 1.5mm 두께와 반발력으로 장시간 타이핑에도 손에 편안함을 주었어요. 어두운 환경에서도 식별할 수 있도록 3단계 밝기 조절 가능한 화이트 LED 백라이트, 클릭 한 번으로 정보 공유를 위한 플랩 앤 쉐어, 더 넓고 멀티 제스처가 가능한 터치패드까지 다른 주변기기가 딱히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유용했습니다.
종종 천재지변으로 인해 교수님들이 오프라인 수업이 아닌 온라인 강의로 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웹캠은 필수이며, 여기에도 720p 30fps를 지원하는 웹캠이 탑재되어 있어 활용할 수 있어요.
여타 초경량 휴대용 노트북과 달리 다양한 입출력 포트를 지원한다는 것도 상당히 마음에 드는 점이었습니다. 마이크로 SD카드 USB 3.2 Type A, USB 2.0 Type A, USB 3.2 type C, HDMI, 오디오 콤보잭 등 따로 멀티 허브가 필요 없을 정도예요.
참고로 USB 3.2 Type C는 PD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용 충전 어댑터를 챙기지 못했더라도 PD 규격의 보조배터리나 충전기로 손쉽게 충전할 수 있어요. 보통 휴대폰 충전기는 크기도 작고 가벼워서 가지고 다니는 분들이 많을 텐데, 노트북 충전에도 활용할 수 있어 더 간편해요.
MSI 노트북 모던 14 C7M-R7는 휴대하며 외부에서 사용할 때 특히 만족감이 높았던 제품이에요. 뛰어난 휴대성과 함께 웬만한 작업들을 척척해내며 어디든 나만의 작업/학습 공간으로 만들어주거든요. 그리고 가격도 합리적이라는 점에서 대학생 추천으로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초경량 휴대용 노트북에 관심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제품 대여 및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