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와 CCTV에 이은 티피링크로 스마트홈 구축하기"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WiFi 공유기와 각종 CCTV로 잘 알려진 브랜드 TP-Link에서 출시한 스마트 센서와 허브 제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여러 전자기기 브랜드에서 앞다투어 스마트홈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CCTV와 공유기등으로 이미 네트워크를 구축해둔 티피링크이기에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던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구성한 스마트홈은 모션 센서와 도어 센서, 그리고 이를 제어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스마트 허브, 그리고 모션센서와 함께 사용하기 좋은 스마트 전구 이렇게 4가지 제품을 활용한 스마트홈 시스템입니다.
이름만으로도 어느정도 활용도에 대한 감이 오실텐데요, 아래를 통해 티피링크로 구축한 스마트홈 시스템을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Tapo T100 스마트 모션 센서/T110 스마트 도어 센서/H200 스마트 허브/L530E 스마트 전구
▶구입처 : 티피링크 공식몰
▶제품가 : 18,900원/14,900원/35,900원/13,900원(5/13 공식몰 기준)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먼저 패키지 외관입니다. 티피링크 타포 제품답게 블루와 화이트, 2톤의 컬러로 깔끔하고 심플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대부분 제품 패키지 측면이나 후면에 제품의 용도와 활용도, 상세정보등이 간략하게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각 제품의 정체성이나 용도를 확인하기 편리했습니다.
2. 구성품 & 상세스펙
▶T100 스마트 모션센서
먼저 스마트 모션센서입니다. 전체적으로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된 모션 센서의 전면부는 센서와 LED 표시등이 있고 후면에는 마그네틱 마운트와 배터리 커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R2450 코인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다이소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종류의 배터리이기 때문에 교체도 아주 용이할 것 같습니다.
모션센서는 마그네틱방식으로 냉장고나 금속재질 물체에 부착하거나 제공된 양면테이프를 활용해 벽이나 문 등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T110 스마트 도어센서
도어센서는 센서와 양면테이프,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었고, 기본적으로 두 센서가 15cm이내로 가까이 붙어있어야 '닫혀있다'라고 인식을 하고 로고가 없는 작은 파츠는 마그네틱으로 부착할 수도 있습니다.
▶H200 스마트허브
스마트허브 H200은 유선 랜선을 이용해 공유기와 연결해 사용하는 제품인데요, 전체적으로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었고 상단에는 알람이나 경보음, 벨소리를 위한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제품이 밀리지 않게 도움을 주는 고무패드가 4개 부착되어 있고, 측면에는 전원, 랜 포트, 마이크로SD카드 슬롯과 리셋 버튼이 위치해있습니다. 다른쪽 측면에는 싱크버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티피링크
마이크로 SD 카드는 최대 512GB까지 사용할 수 있고, CCTV나 비디오 도어벨 등의 영상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한정적이지만, 여러 티피링크 제품을 연동해 제어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대 64개의 센서제품, 그리고 4개의 CCTV를 연결할 수 있으니 3.5만짜리 허브 하나로 정말 많은 컨트롤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구성품으로는 전원 케이블과 유선 랜케이블이 있는데, 랜케이블은 CAT.5급으로 허브를 굴리기에는 무난한 급의 케이블이었습니다.
▶L530E 스마트 멀티컬러 전구
L530E 스마트 전구는 굉장히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1600만가지 컬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WiFi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제품없이 독자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티피링크 제품들과의 연동성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소켓은 E26이기 때문에 소켓을 확인하여 적절한 스텐드와 함께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L530E의 특징으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일반적인 스마트 전구 중에서도 각도가 투사각이 220도로 넓다는 것인데 보다 넓은 영역에 빛을 투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티피링크
3. 사용기
▶H200 스마트 허브 설치
스마트홈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컨트롤 센터가 될 스마트 허브를 설치해야 합니다. 유선방식이 좀 많이 아쉽지만, 제품가와 지원되는 기능을 생각하면 납득이 가는 수준이었습니다.
저는 주로 컴퓨터 방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각종 알림에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 거실이 아닌 컴퓨터방에 스마트 허브를 설치해주었습니다.
▶센서, 전구 설치
출처 : 티피링크
다음은 모션센서를 설치해주었는데요, 모션 센서는 높은 위치에서 조그마한 움직임도 잡아내거나 보다 넓은 영역의 센서등을 활용할때 사용할 수 있고, 낮은 위치에서 작은 영역의 센서등을 활용할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거실에 있는 맥북 작업대 조명에 스마트 전구를 연결하고 모션센서를 이용해 근처에 왔을때 작업대를 비출 용도로 사용할 예정인데요, 스마트 전구의 퀄리티가 높아서 깜짝 놀랐고, 거의 만원 초반대 제품인데도 광량이나 반응속도, 1600만 가지 컬러 지원이 아주 좋았습니다.
창문이나 베란다, 펫도어, 냉장고, 수납장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어 센서 제품의 경우, 저는 가장 보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현현관도어에 설치하였고, 본품은 양면테이프로, 작은 파츠는 마그네틱으로 부착해주었습니다.
▶티피링크 전용앱 'Tapo'
티피링크의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Tapo를 설치해야합니다. Tapo앱은 편의성이나 UI 등은 답답하지 않고 직관적인 편이었습니다. 또, 구글 어시스턴트나 알렉사 등과 연동도 할 수 있으니 AI 음성 스피커를 구글이나 알렉사로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활용도가 높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스마트 허브부터 연결해주고 다른 기기들도 연결해줍니다. 이때 도어센서와 모션센서는 허브에서 추가해서 빠르게 연동까지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허브의 기능은 주로 센서나 CCTV들을 연결해주는 역할도 하지만 알람의 역할도 있는데요, 각 제품별 맞춤 동작이 프리셋처럼 구축되어 있어서 해당되는 동작을 사용해 허브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모션 센서도 Tapo 앱을 통해서 다양하게 제어할 수 있는데요, 민감도 조절은 물론 감지 간격, 동작 설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모션센서가 작동할 시간대 선택이나 작동한 로그 확인도 가능하기 때문에 불 안끄고 온사람 찾는게 보다 쉬워질 것 같습니다.
스마트 전구도 Tapo를 통해 타이머 설정이나 외출, 스케줄 적용을 할 수 있고, 컬러나 색온도등의 조명설정도 디테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도어센서도 마찬가지로 여러 동작을 설정할 수 있고, Tapo 앱으로 센서 로그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내가 집나온 시간이 언제인지 정확한 체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홈 셋업 후
(영상재생은 블로그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shinws9191/223101163547)
도어 센서의 반응속도는 아주 빠른 편이었고 알람으로 스마트폰에 문열림이나 닫힘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영상재생은 블로그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shinws9191/223101163547)
도어센서가 열릴때 경보음이 울리도록 설정해두면, 문이 열림과 동시에 알람이 뜨고 경보음까지 작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도어센서가 현관에 있고, 허브가 컴퓨터방에 있는 만큼 거리가 상당한데도, 반응속도가 아주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전구 자체의 퀄리티가 상당히 마음에 들어서 전구 자체만으로도 쓸만하다는 생각을 했지만, 다른 기기들과의 연동성까지 좋다보니 체감되는 가성비가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전등 갓에 모션 센서를 부착하고 반응속도와 제품 구동을 실험해보았습니다. 민감도를 낮음으로 설정해둔 상태이고, 근처에서 지나가는 사람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불을 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속도도 빠르고 센서 정확도도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각 제품별 가성비가 매우 좋다.
2. 장애물이나 WiFi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많은데도(약 40개 가량..), 뛰어난 반응속도로 사용할 수 있었다.
3. Tapo앱으로 쉽고 간편하게 제품 설정과 제어를 할 수 있다.
4. 각 센서들의 로그가 기록되기 때문에 센서가 반응한 시간을 확인하기 편리하다.
5. 화이트톤의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대부분의 인테리어에 잘 녹아든다.
▶단점
1. 스마트 허브가 유선으로 작동되는 것은 조금 아쉬운 것 같다. 비싸더라도 무선이 지원되는 제품도 출시했으면 어떨까 싶다.
5.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티피링크 센서와 전구, 스마트 허브를 이용한 스마트홈 구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일반 사용자들도 쉽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었고, 각 센서나 허브와의 연동성, 조합을 통한 활용도가 높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성비가 압도적으로 좋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고요.
따라서, 가성비 스마트홈 구축을 계획중이시거나 보안강화를 위한 센서 제품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티피링크의 센서, 허브 제품을 강력히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