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마이크론 Crucial P5 Plus M.2 NVMe 아스크텍 SSD 업그레이드 했어요

IP
2023.06.04. 13:17:14
조회 수
322
1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드디어 소개하게 되네요....마이크론에서 판매하고 있는 PCI4.0 지원하는 NVMe SSD P5 Plus 아스크텍 유통 제품으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정확한 시점에 나타나다니 *>*

하하하하 사용하던 2개의 SSD 중에 한개가 인식이 안되는 사태가 발생을 해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타이밍이 참 좋았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SSD중에서 삼성/하이닉스/마이크론이 시장을 대표하는 제품군인데요.

요즘 처럼 SSD 제품군들이 최저가를 갱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구입하기 좋은 pcie4.0 지원하는 NVMe SSD P5 Plus 입니다. 아스크텍 유통입니다.




아스크텍에서 유통한 제품으로 p5의 후속작입니다.



사후지원과 AS 편리성등의 이유로 국내 유통 제품을 권장합니다.



여튼 최대 성능을 원한다면 높은 용량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정답이겠지만, 기본적인 쓰기 성능에 있어서의 4k 랜덤쓰기에서의 성능차이는 없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1TB 제품 구입이 가장 이상적일것으로 생각은 하지만 게임 몇개 넣을 빠른 SSD로 구입하거나 메인 SSD로 구입하려 한다면 500GB로도 충분 합니다.




P5 Plus 2280 규격입니다. 대부분의 메인보드나 노트북 사용시 제한 없이 사용할 크기로 라이젠 5천번대 제품이나 인텔 12세대이상이라면 PCIe 지원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을것으로 생각은 됩니다.



기가 막히게 기존에 사용하던 서브 SSD가 경고 뜨면서 죽어버렸습니다. 워어.. ㅠ.ㅠ....아까운데....as 기간도 지났는데 ㅠ.ㅠ....



우선 방열판 없이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그리고 그래픽카드 간섭이 심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SSD용 방열판 사용은 할수가 없었습니다만...



발열이 심하네요 컨트롤러 쪽에서 열이 많이 올라오는 상황입니다. 단면 칩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한쪽이라도 방열판을 달아주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고장난 SSD의 얇은 방열판이라도 떼어서 부착....몇 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아 참고로 노트북에서 업그레이드 용도로 시작은 했습니다만,...테스트를 하고 나서 노트북으로 다시 돌아갈 예정입니다.



방열판 장착 전과 후의 온도 입니다. 기본적으로 부하를 최대로 걸고 끝까지 쓰기를 하게 된다면 온도는 68-74도 수준까지 올라가기는 하지만 방열판이 없이 사용을 하면 급격하게 온도가 올라가지만 방열판 사용을 하게 되면 70도가 넘지는 않습니다. PCIe 4.0 지원 SSD는 이후부터는 방열판이 필수적이기는 합니다.



방열판 장착 전과 후의 쓰기 속도에서는 속도 차이가 있네요 실제 사용시에서는 큰 차이는 없을것으로 생각은 돼지만 속도저하 측면에서는 방열판 사용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열판 사용이후에는 전반적인 체감 성능을 좌우하는 4k 랜덤 읽기 /쓰기 성능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스펙에서 말하는 6600/4000MB/s 을 뛰어넘는 지속 일긱 쓰기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확실히 다르긴 하네요



초기 SSD 시장에서 펌웨어라든지 관리소프트웨어가 중요하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론 제품도 모먼텀캐쉬든지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설치를 했지만, 이제 속도라든지 제품 안정화가 많이 평준화 되면서,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이상 별도 설치는 않아도 되는듯 합니다.



왜 보조 스토리지까지 SSD가 필요로 했느냐..5개 설치했더니 500GB가 금방 차버리게 됩니다. 요즘 워낙 고용량의 게임들이 넘쳐나다보니 SSD의 용량이 커져야 하고 많은 데이터를 한꺼번에 불러와야 하니 속도도 빨라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PS5 같이 대용량의 파일 설치를 하는 콘솔이 필수적으로 PCIe4.0 지원 제품을 권장하는것도 다 이러한 이유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콘솔 게임들이 PC에서도 함께 출시되어서 좋긴 좋아요!!






오 빨리 됩니다. 하는 게임들만 하는 편이라서...그렇게 빈도수는 높지는 않습니다만, 게임 몇개 설치했더니 메인 SSD의 속도저하와 용량 저하가 너무 심해서 보조 SSD에 게임을 몰아서 설치해놓는 편입니다만...쾌적하네요 속도 자체도 빠른 SSD라서 그런지 순간적으로 1000MB/s까지 파일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파이어쿠다 530을 P5 Plus을 대처할만큼의 성능도 보여주고 있어서 노트북에 어떤 제품으로 들어갈지 고민좀 해보아야 겠습니다.


의무적인 포스팅은 끝났습니다만 다음 포스팅에서는 노트북에 실제적으로 장착해보면서 방열판 간섭만 없다면 그대로 한번 사용해보고 13세대 노트북에서의 성능도 소개해보겠습니다. 끝

  •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토토로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13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탑재 LG전자 그램 스타일14 2주간 실사용 후기
외부 체험단 D-Link R15 유무선공유기 체험단
외부 체험단 부드러운 타건감과 재미있는 타건음을 들려주는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제이웍스 GLORIOUS RAPTOR 사전 윤활 스위치
외부 체험단 [똑똑한 도서소개] 윌북, 인생의 언어가 필요한 순간
외부 체험단 [똑똑한 도서소개] 알에이치코리아, 나라는 브랜드를 설계하라 (1)
다나와 체험단 홈캠, 베이비캠, 팻켐으로 활용 가능한 iptime C500 홈CCTV 리뷰 (5)
외부 체험단 [똑똑한 도서소개] 유노북스, 왜 욱하세요? (2)
외부 체험단 RTX4050 들어간 게이밍노트북 MSI Sword GF76 B13VEK (2)
외부 체험단 키보드 타격감 살리는 방법, 글로리어스 RAPTOR 사전 윤활 스위치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화이트수냉쿨러 추천 이엠텍 레드빗 360 ARGB 쿨러 화이트 (4)
외부 체험단 대형TV거치대 활용성 이동식TV거치대 편리함 모두 가졌다 카멜마운트 ESB85 (2)
외부 체험단 [똑똑한 도서소개] 새빛(에이원북스), 실전 사례에서 배우는 챗GPT 활용법 (2)
다나와 체험단 Inetlcore 12세대 i7 장착한 노트북 HP x360 2in1 15-EW0051TU 실사용리뷰 (5)
다나와 체험단 커브드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추천 144Hz 주사율 삼성 오디세이 G5 C27G54T (6)
외부 체험단 [똑똑한 도서소개] 리드리드출판, 하버드 100년 전통 자산관리수업 (2)
외부 체험단 탄탄한 기본 구성에 확실한 메모리 지원 B760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B760M AORUS ELITE 피씨디렉트 (2)
외부 체험단 래피드트리거 기능으로 무장한 스틸시리즈 Apex Pro US 게이밍키보드 (2)
외부 체험단 구형 TV를 스마트하게 '알라딘그룹 호매틱스 동글 G 4K' (2)
외부 체험단 스틸시리즈 Apex Pro US 기계식 자석축 키보드 래피드 트리거로 누구나 FPS 고수가 된다! (2)
외부 체험단 알라딘그룹 우노큐브 호매틱스 동글 G 4K HDR 스마트 안드로이드11 OTT 셋톱박스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