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이제 무선 인터넷 즉, 와이파이는 실내외는 물론 공공기관, 쇼핑몰, 음식점 그리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에서도 쉽게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만 소지하고 있다면 언제 어느 때고 자유롭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죠.하지만, 아직도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노트북처럼 온보드 형태의 Wi-Fi 칩을 기본 장착하여 출시되지도 않고, 아직도 많은 데스크탑용 메인보드들이 Wi-Fi 칩을 탑재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유선" 방식의 연결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PC가 있는 곳까지 LAN 선의 연결이 불가능하다면? 또는, 무선 랜카드를 추가하고 싶지만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칩 형태의 모듈 설치가 부담스럽다면? 선택지는 좁혀집니다. 바로 USB에 꽂아 작동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말이죠.
그리고 오늘 소개해 드릴 넷기어 A8000 모델은, 이런 상황에 처한(?) 여러분들이 손쉽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제품입니다.
우선 제품의 기본 구성을 살펴보자면, AXE3000 Wi-Fi 어댑터와, 크래들 겸 USB 연장 역할을 하는 액세서리, 그리고 설명서와 A8000의 드라이버가 포함된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USB 무선 랜카드는 꽤 넓은 활용 방식을 제공합니다. 어댑터 단독으로 USB 포트에 꽂아 와이파이 어댑터로 활용이 가능하며, 연장 역할을 하는 크래들을 이용하면, USB 포트가 멀거나 안정적인 거치가 요구되는 상황에서도 유연한 배치를 해줄 수 있죠.
또, 2개의 고출력 안테나가 내장된 어댑터는 플립 방식으로 안테나를 접고 펼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어, 방향과 각도를 조절하여 가장 네트워크 신호가 강한 방향으로의 포지셔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특징은 "세계 최초의 WiFi 6E를 지원하는 USB 무선 랜카드"라는 것입니다. 신호를 송출하는 공유기가 Wi-Fi 6E 규격을 만족한다면, Wi-Fi 5보다 뛰어난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넓은 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와이파이 6E가 도입된지는 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USB 방식의 어댑터에서는 아직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만, 넷기어 A8000은 WiFi 6E와 더불어, "2.4GHz / 5GHz / 6GHz를 모두 지원하는 "트라이밴드 대역"을 갖추고 있어서, 편리하면서도 더욱 향상된 인터넷 성능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 6GHz 대역은 Windows 11에서만 지원됩니다.그리고, 사용자가 대역대를 지정할 필요 없이 A8000이 알아서 적절한 대역을 선택하고 연결을 시도하는 기술도 탑재되어 있어서, 현존하는 대부분의 무선 공유기와의 호환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한 가지 장점은 장치 드라이버가 포함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현재 여러분의 PC가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에 놓여있어, 외부에서 드라이버를 구하기 힘든 상황일 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드라이버를 설치 후, A8000을 USB 직결 또는, 크래들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연결해 준 다음, Wi-Fi 검색 및 접속을 이어나가면 됩니다. 인터넷에 접속이 완료되면, 어댑터 옆면의 LED 인디케이터가 점등되어, 정상적으로 작동 중임을 알려줍니다.
간혹, USB A 타입의 장치를 사용할 때면 전송 속도가 제대로 나와줄까 하는 우려를 얘기하기도 하죠. 하지만, 해당 제품은 USB 3.0을 지원하고 있어, 2.0 대비 최대 10배가량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는, 여러분의 공유기가 Wi-Fi 6E 환경을 제공한다면, 온보드 랜카드 못지않은 네트워크 전송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 Wi-Fi 6E 호환 및 USB 3.0의 지원 그리고, 유연한 설치 방식들이 결합되어, 해당 제품은 USB 무선 랜카드임에도 불구하고 4K 및 8K 화질의 스트리밍 영상 시청, VR 콘텐츠의 활용, HD 급 화질의 화상회의, 그리고 온라인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도 여유로운 데이터 전송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A8000을 노트북과 데스크탑 양쪽에 각각 설치한 뒤, 인터넷 속도측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필자의 회선은 KT 500M이며, 테스트 환경은 모두 Windows 11입니다. 그리고, 신호를 보내주는 메인 공유기와의 사이에는 콘크리트 벽이 하나 가로막혀 있습니다.
벤치마크로 이용한 곳은, fast.com과 NIA 두 곳입니다.제법 음영지역임을 감안하더라도, 이론상 최대 500Mbps까지만 나올 수 있는 환경에서 꽤 준수한 측정 결과를 보여줍니다. 노트북과 데스트톱 모두 큰 차이는 없었으며, 다운로드는 230~300Mbps 정도, 업로드는 200~240Mbps 정도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이 정도의 성능과 유연한 설치 및 사용 방식, 그리고 와이파이 6E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USB 무선 랜카드라는 장점이 합쳐진 넷기어 A8000은, 자료의 다운로드는 물론, 고화질 스트리밍 시청부터 대규모 온라인 게임 플레이에도 전혀 문제없는 사용이 가능할 것 같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