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Nvidia와 AMD가 양분하고 있던 그래픽카드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인텔이 야심차게 출시한 아크(ARC) A770 D6 16GB. 오늘은 이 제품을 디아블로4를 비롯한 필자가 즐기고 있는 게임들을 위주로 테스트를 진행 해보았습니다.인텔 아크 A770은 다음 3가지의 대표적인 기술 지원을 특징으로, 구동해본 모든 게임들에 대한 안정적인 프레임률과 우수한 화면의 구현을 보여주었습니다.
첫 번째는 Game on Driver입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게임들에 최적화된 패치와 성능의 업데이트를 Intel Arc 제어 센터를 통해 제공하여, 항상 최적화된 성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인텔® Deep Link의 지원으로, 인텔 프로세서와의 능동적인 전력 분배로 다양한 상황에서의 효율적인 처리 성능의 향상을 가져다주며, 이는, 12세대 이상의 Intel® 코어 프로세서와 결합시 가장 이상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다이렉트X 12 Ultimate 기술의 지원입니다. 점점 추세가 다이렉트X 12버전으로 넘어가고 있고 또, 12에서는 레이 트레이싱을 포함한 다양한 진보적인 기술의 활용이 가능하여 좀 더, 현실적이면서 디테일한 화면을 경험할 수 있죠.
무튼, 이런 3가지 큰 특징을 가진 아크 A770은, 꽤나 수려한 외관이 먼저 눈에 띄는 제품입니다. 필자는 항상 쥐포스의 파운더스 에디션이 하나 갖고 싶었었습니다. 타 제조사들의 디자인보다 훨씬 깔끔한 외형 때문이죠.
그런데, 이 제품을 만나고 나서는 조금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로고와 LED 부위들을 제외하면 모두 반무광 블랙 색상으로 통일되어 있고, 각과 굴곡이 적절히 섞여있는 디자인에 한 눈에 반했다고나 할까요.
장착이후, LED에 불이 들어오면 이런 생각은 더욱 확고해집니다 :)듀얼팬과 효율적인 냉각 구조를 채택하였고, 뒷판 전체를 감싸고 있는 백플레이트는 PCB의 휨 현상과 기판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화면 출력포트는 3개의 DP와 1개의 HDMI 2.1로 이루어져있고, 전원부는 8 + 6으로 구성이며, 전체 사이즈는 27 x 9.5 x 3.5cm (가로 x 세로 x 두께) 그리고, 무게 약 1.0kg으로 M-ATX 보드에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체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용 제어센터인 ArcControl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드라이버의 업데이트 부터, 게임별 최적화, 그리고 성능 모니터링과 GPU의 오버클럭킹 까지 가능하여, 별도의 앱 없이도 모든 부분에서의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로고, 팬, 그리고 하우징에 둘러진 LED 스트립은 별도의 컨트롤 앱을 설치하여 제어할 수 있으며, 웬만한 ARGB 제어 툴들 보다 디테일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벤치마킹
우선, 게임별 테스트에 앞서, 3DMARK를 통한 테스트를 진행 해보았습니다.테스트에 사용된 사양은 Intel i5-13600K, DDR5-5600 32GB, ASRock B760, 파워는 MSI A750 골드입니다.
타임스파이에서는 다이렉트X 12의 지원 덕분인지 꽤 좋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이어진 파이어스트라이크에서도 나쁘지 않은 성적을 내주었습니다.
참고로 모든 벤치마크와 테스트는 ReBar(Resizable Bar)가 활성화된 상태로 진행 되었으며, 일부 게임과 툴에서는 큰 의미는 없겠지만, A770 그래픽카드와 인텔 13세대 CPU와 조합으로 조금 더 좋은 효율을 보여주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인게임
1. 디아블로4
첫 번째는 역시 디아블로4 입니다. 최근 한 커뮤니티를 통해 A770과 Intel의 13세대 CPU의 조합이 생각보다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준다 하여 내심 기대를 하고 있던 부분이기도 하죠.그래픽 옵션은 위와 같이 세팅된 상태로 플레이 하였습니다.
캐릭터 생성 창에서는 약 150FPS, 던전내 쫄몹 사냥시에는 140~150FPS.
베나드와의 전투시 평균 145FPS, 1% LOW는 124FPS가 나왔습니다. 디아블로4의 특성상 레벨이 높아지면 더욱 이펙트가 화려해지고 등장 개체수가 많아질것이라 생각해봐도, 액션 RPG라는 장르에서 이 정도 프레임이면 꽤 쾌적한 플레이를 보장할 수 있는 성능이라 생각됩니다.
디아블로4를 약 3시간 가량 플레이해봐도, 발열이나 퍼포먼스의 부족으로 랙이 발생하거나 프레임이 하락하는 현상은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HWiNFO로 확인해보니, 최대온도 76℃ 최대전력 190W를 기록했습니다.
2. 오버워치2다음은 오버워치2 입니다. 호위미션 전투 시작 시점에서는 실시간 186FPS, 평균 166FPS를 기록하였고, 전투가 진행되는 중에도 비슷한 수치를 유지합니다.
그래픽 설정값은 위와 같습니다.
3. 발로란트발로란트는 테스트가 필요없을 정도의 프레임을 뽑아주더군요. 데스매치 진행중 300~400FPS로 꾸준히 밀어줍니다.
발로란트 품질 설정값입니다.
4. 배틀그라운드네 번째는 배틀그라운드 입니다. 세팅은 위와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옵션을 다이렉트X 11로 세팅하고 진행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평균 140FPS 부근을 유지해주지만, 경우에 따라 100FPS 언저리에서 머물기도 합니다.
선명도나 모션블러 옵션을 활성화하면, 100선 방어 정도만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5. APEX마지막은 APEX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아래와 같으며, 배틀그라운드와 마찬가지로, 144대 방어는 조금 힘겨워 보입니다.
총평지금까지 인텔 아크 A770 그래픽카드의 벤치마크와 인게임 테스트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필자의 가장 큰 목적은 이 제품이 디아블로4 사양을 충족하는 그래픽카드인지가 가장 궁금했습니다만, 다이렉트X 12 Ultimate와 Deep Link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주면 여유로운 플레이가 보장될듯 합니다.
<Intel Arc A770 자세히 알아보기>
"본 포스팅은 주관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