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키크론 M3 무선 마우스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IP
2023.06.15. 12:56:17
조회 수
1142
2
댓글 수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퀘이사존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그림작가 [리그RG]입니다. 키보드 잘 만드는 키크론에서 무선 마우스를 출시했습니다. 사실 나온지는 조금 지났지만! 의외라고 생각하는 건 키크론 하면 떠오르는 것이 키보드, 그것도 일반적인 배열뿐만 아니라 굉장히 실험적이고, 쉽게 볼 수 없었던 배열과 디자인을 꾸준하게 출시했어요. 상상만 했던 그런 키보드를 실제로 보게 되니 인기도 상당했죠. 그래서 마우스를 처음 선보였을 때 신선하기도 했고, 또 생각보다 너무 준수한 마감과 성능이라 더 놀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소개해 드릴 키크론 M3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경험한 것들을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개봉 & 구성품


퀘이사존


패키지 디자인을 살펴보면 도전적인 키보드를 만드는 키크론의 이미지와 다르게 깔끔하고 차분한 디자인입니다. 박스 전면에는 마우스 디자인을 보여주고, 선이 프리즘으로 되어 있어서 고급감을 더해주었어요. 뒷면에는 제품의 주요 스펙, 박스 좌우 측면으로는 M3 무선 마우스의 특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키크론 M3 옵티컬 무선 마우스 스펙-

제품명: Keychron M3 Wireless
색상: Black/White
센서: PixArt PAW 3395
DPI 범위: 100~26,000
폴링레이트: 1,000Hz (블루투스 모드 125Hz)
앵글 스내핑 On/Off
최대 가속도: 50g
스위치: Kailh GM 8.0 Micro Switch
스위치 수명: 최대 80,000,000회
스위치 압: 65±10gf
무게: 79±3g
케이블(길이): 탈착식 Type-C to C 케이블 + Type-C to A 어댑터(약 1,800mm)
연결 방식: 블루투스 5.1 / 무선 RF 2.4Ghz / 유선(USB Type-C)
운영체제: macOS/Windows
배터리 용량: 600mAh
보증 기간: 1년


퀘이사존

박스를 열면 유저 매뉴얼과 완충제로 잘 고정되어 있는 마우스와 구성품들이 보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한눈에 봐도 일반적인 마우스와 확연히 다른 구성품의 종류가 보입니다. 먼저 마우스 본체와 유저 매뉴얼, C to C 충전 케이블, 그리고 리시버 연장 어댑터와 USB Type-C to A 젠더, USB Type-C 2.4GHz 무선 리시버, USB Type-A 2.4GHz 무선 리시버가 있습니다. 구성품 만으로도 상당히 알차고, 어떠한 기기든 모두 호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재밌네요ㅎㅎ 케이블은 파라 코드 케이블입니다. 무선 마우스라 충전 외에는 유선으로 사용하지 않겠지만, 사소한 부분에도 신경을 썼네요.




키크론 M3 무선 마우스를 살펴봅시다


퀘이사존


키크론 M3 무선 마우스는 대칭형이고, 좌우로 널찍하면서도 단순한 곡선이 많이 보여서 좀 더 안정감 있어요. 여러 그립법에도 무난하게 잘 대응할 수 있어서 호불호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타공이 없고, 브랜드 로고가 새겨져 있지 않아서 정말 깔끔해 보여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컬러가 있어서 어떠한 제품과도 잘 매칭이 되겠네요.


퀘이사존

마우스 표면 코팅은 무광으로 보기와는 다르게 거친 느낌은 아닙니다. 매끄러운 쪽에 가까운. 측면에는 고무가 아닌 플라스틱 재질이고, 텍스처가 잘 느껴지는 무늬 패턴으로 되어 있습니다.


퀘이사존

무게는 78g으로 초경량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것 같아요. 요즘은 50g대의 가벼운 마우스도 나오고 있어서 M3는 어느 정도 무게감이 느껴지는 편에 속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과하다거나 부담스러울 정도는 절대 아니에요. 안정감이 느껴지는 적당한 무게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클릭 버튼은 분리형이고, 휠을 고무 재질로 되어 있어요. 휠 아래로 RGB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보통 이 위치에 있는 버튼은 DPI를 변경하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독특하네요. 그러면 DPI 변경 버튼은 어디 있느냐? 바로 바닥면에 있습니다. DPI / 폴링레이트를 변경할 수 있도록 별도로 버튼이 있어요. 센서는 정 중앙에 위치해 있어서 센서 위치에 예민하신 분들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겠네요.

퀘이사존

DPI 버튼은 지정된 5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그 옆으로는 무선 2.4GHz / 전원 OFF / 블루투스 전환 스위치, 3단계 폴링레이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위로 LED 인디케이터가 있어서 좀 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좋습니다. 세밀한 세팅을 원하신다면 전용 프로그램으로 조절하시면 돼요.


퀘이사존


마우스 피트의 비닐을 제거하시고 사용하세요:) 간혹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는! 근데 이게 더 좋게 느껴지기도 하다는ㅋㅋ






연결 및 소프트웨어


퀘이사존


마우스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충전이 됨과 동시에 마우스 휠과 하단에 라인으로 LED가 들어옵니다. 적당한 광량으로 조화롭게 잘 어울립니다. 배터리는 600mAh 용량으로 약 2.5시간 충전으로 완충 시 최대 70시간(RGB OFF)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70시간은 2.4GHz로 사용할 때인 것 같고, 블루투스로 사용하다면 더 오랜 가지 않을까 싶네요.

*배터리 완충 시에는 마우스 휠 LED가 초록색으로 5초간 유지되고, 기본 RGB 모드로 전환됩니다. 반대로 배터리가 부족 시 빨간색으로 LED 빠르게 점멸합니다.


퀘이사존

무선으로 사용할 때에는 사용자의 PC와 스마트 기기에 있는 단자에 맞춰 동봉된 다양한 종류의 어댑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수신 거리를 가깝게 둘수록 좋다는 것이죠.


퀘이사존

좀 더 깔끔하게 사용하기 위해 USB 허브에 어댑터를 연결해 사용해도 됩니다. 문제없이 잘 되네요.


퀘이사존

블루투스로 사용하면 배터리 효율의 이점이 있죠. 그래서 게임을 할 때에는 2.4GHz로, 웹서핑이나 일반적인 업무에는 블루투스로 사용하면 좋지 않나 싶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은 마우스 하단의 무선 모드 변경 스위치를 블루투스로 맞추면 해당 기기에서 블루투스 검색 후 'keychron M3'를 찾아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 연결이 잘되지 않는다면 마우스 왼쪽 클릭 버튼과 RGB 효과 버튼을 4초 동안 눌러 강제로 페어링 모드로 진입해서 연결해 줄 수 있어요.


퀘이사존

키크론 공식 홈페이지에서 고객지원을 통해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소프트웨어는 흔하게 볼 수 있는 보급형 제품의 디자인과 구성이네요. 배터리 상태도 표시해 주는데, 조금 아쉬운 건 배터리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로 보여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왼쪽으로 각각의 항목을 통해서 마우스 버튼 변경, DPI, 매크로, RGB 효과, LOD, 디바운스 타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동안 버그나 설정 오류는 발생하지 않았어요. 완성도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각각 LED 모드의 효과와 움직임도 부드럽고, 광량도 충분합니다. 감성보다 실용성을 선택하신다면 오랜 사용시간을 위해 LED 모드를 끄거나 광량을 조절하시면 좋습니다.




외부에서 사용할 때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기에 DPI 수치와 폴링레이트를 저장해두면 어떤 환경이든 나만의 설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꽤 큰 장점이에요.



생각했던 것보다 소프트웨어의 퀄리티가 괜찮았습니다. 괜찮긴 한데,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편의성에서는 살짝 떨어지는 것은 추후 개선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절전모드는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유선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2.4GHz / 블루투스 무선 모드에서 15분간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 절전 모드로 전환됩니다.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클릭하면 절전 모드가 해제됩니다.




그립감과 실사용


퀘이사존


제 손 크기는 F 배열 기준으로 F11.5이고, 손은 제법 큰 편이고, 손바닥이 크고 넓은 스타일입니다. 자세한 크기는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퀘이사존


대칭형 마우스의 장점은 어느 한 그립에 최적이라기 보다 다양한 그립법을 두루두루 잘 소화해낼 수 있다는 것이죠. 손이 큰 유저분들에게는 M3 마우스가 괜찮고, 최근 키크론에서 M3 Mini 사이즈 무선 마우스가 곧 나온다는데, 손이 작은 분들은 그쪽으로 한번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손이 꽉 차는 느낌이 좋다면 M3 괜찮아요.




(실제 소리는 이렇게 크지 않습니다ㅎㅎ) 카일 GM 8.0 스위치답게 구분감 확실하고, 스위치 키압(65±10gf)은 쫀쫀하면서도 무겁지 않고 경쾌한 클릭감이 매력적입니다. 그래서 최근 출시하는 마우스에는 카일 GM 8.0 스위치를 많이 사용하더라고요. 8천만회 클릭을 보장하는 내구성도 마음에 들고요. GM 8.0 스위치가 들어간 여러 마우스를 사용해 본 경험상 더블클릭과 같은 잔고장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일 GM 8.0 스위치 추천해 봅니다.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안정적인 그립으로 깔끔한 움직임이 상당히 좋게 느껴졌어요. 바닥에 잘 밀착되는 느낌이랄까. 마우스가 적당한 무게감이 있다는 것도 미세한 컨트롤에도 도움을 주고요. 사이드 그립도 땀이나 유분에도 크게 미끄러운 느낌은 없었습니다. M3에 탑재된 센서는 PAW 3395로 별도의 튜닝의 여부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센서가 아쉽다 이런 느낌은 전혀 없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ㅎㅎ FPS에서도 잘 사용하고 있지만, 장르 구분 없이 사용하기 좋은 마우스입니다.





너 좀 괜찮다? 키크론 M3 무선 마우스


퀘이사존


키크론의 M3 무선 마우스를 사용해 보니 마우스를 만들기 시작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꽤나 준수한 마감과, 성능, 퀄리티를 보여준다는 게 놀라웠습니다. 그럼에도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자신에게 잘 맞는 마우스를 선택해야 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면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 같아요. 키크론 하면 실험적이고, 독특한 디자인을 많이 선보이기 때문에 마우스에서도 이러한 점을 반영해 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5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
-실용성 있는 다양한 구성품.
-2.4GHz와 블루투스 지원.
-소프트웨어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
-부족함 없는 센서 성능과 무난한 그립감.

-소프트웨어의 한글화를 지원해 주었으면.



키크론은 A/S 평도 나쁘지 않아서 추후 문제가 생겨도 잘 대응해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퀘이사존

M3 무선 마우스는 저렴한 가격대로 2.4GHz / 블루투스 모드까지 지원해 주면서 다양한 구성품으로 여러 기기들과 연동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쉬웠던 부분을 잘 보완한다면, 마우스 시장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키크론에서 키보드뿐만 아니라 마우스까지 선보였다는 건 그만큼 다양한 제품군으로의 확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후에 어떠한 제품들이 나올지 기대해 보고 지켜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키크론 M3 무선 마우스 사용 후기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퀘이사존


본 후기는 키크론으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리뷰하는그림작가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짭플펜슬 가성비 좋은 애플펜슬 호환펜슬 추천 : COSPER CS766
외부 체험단 에이서 스위프트 GO 14 AI SFG14-01-X7HU 노트북 리뷰
다나와 체험단 애플펜슬 짭플펜슬 코스퍼 아이패드 전용 호환 터치펜 CS766 (1)
외부 체험단 MSI B650M 박격포 WIFI 메인보드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시원하고 편안한 의자, 누카 올핏체어 G900-MS 게이밍의자 상세리뷰 (1)
다나와 체험단 34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144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PowerColor 라데온 RX 7700 XT D6 12GB 그래픽 카드 리뷰 (1)
외부 체험단 에너지옵티머스 ENTIS EG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ATX3.1 파워서플라이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27인치모니터 피벗모니터 삼성전자 S27B610 S61B IPS 멀티스탠드 모니터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모니터 추천 게이밍 와이드 모니터 리뷰: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144 (2)
외부 체험단 AMD의 맛...9800X3D 공랭 풀뱅크 도전 + AFMF 프레임 2배 (1)
외부 체험단 진짜 찐 가성비 화이트 그래픽카드 등장 [PowerColor 라데온 RX 7700 XT D6 12GB White] (2)
외부 체험단 차별화된 플래그십 미들타워 어항케이스! - TRYX LUCA L70 (2)
다나와 체험단 인텔® 코어™ 울트라 258V 프로세서 탑재 Lenovo Yoga Slim 7 15ILL9 개봉기 (1)
외부 체험단 MSI의 대용량 파워 서플라이, MAG A1250GL PCIE5 리뷰 (1)
외부 체험단 올-화이트/블랙 콘셉트에 드디어 풀-모듈러 추가! - NEWZEN SKULL 850XM (2)
외부 체험단 반투명 디자인의 7가지 매력, MSI 사이보그 14 A13VF (1)
외부 체험단 COX CMK87R 자석축 키보드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코스퍼 아이패드 스마트 펜슬 CS766 _ 애플펜슬이 필요하면 가성비 짭플펜슬 (1)
다나와 체험단 갖고싶어..IPS 패널 탑재 27인치 피벗 모니터 S27B610 S61B IPS 멀티스탠드 모니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