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스펙
지원 소켓 : LGA1700, LGA115X, LGA2066, LGA2011, AM5, AM4 등
팬 크기 : 120mm
라디에이터 길이 : 397mm
ARGB 지원, PWM 지원
AS 5년 누수 보장
JONSBO TG-360 ARGB는 3열 수랭 쿨러로 397mm의 라디에이터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원 소켓의 경우 최근 출시한 LGA1700과 AM5를 모두 지원하는 만큼 사실상 모든 소비자용 CPU를 지원합니다.
3열 수랭 쿨러인 만큼 120mm 쿨링팬 3개가 적용되어 있으며 PWM 제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워터 블록 및 쿨링팬 모두 ARGB를 지원하고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LED 세팅이 가능합니다.
AS는 5년이 지원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쿨링팬은 1년)
언박싱
JONSBO TG-360 ARGB 상자에는 제품 외관과 스펙들이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새제품의 경우 상자가 비닐에 쌓여있기 때문에 쉽게 새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자 안에는 구성품이 가지런히 들어있으며 쿨러 본체를 제외하면 매뉴얼과 조립용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멀 그리스의 경우 주사기 타입으로 되어 있어 깔끔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살펴보기
JONSBO TG-360 ARGB의 쿨러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라디에이터에 쿨러가 조립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 시 따로 조립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쿨러 방향을 바꾸고 싶을 경우에는 나사를 풀어 다시 조립해 주면 됩니다.
쿨링팬의 경우 120mm 팬이 적용되어 있으며 LED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팬 부분은 반투명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진동과 소음이 적은 Hydro 베어링이 적용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 부분도 상당히 깔끔하게 잘 처리되어 있는 편입니다.
쿨러와 라디에이터를 합친 두께는 52mm 정도이기 때문에 조립 시 미리 공간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열 수랭쿨러인 만큼 공간 차지가 상당히 큰 만큼 작은 케이스에는 조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JONSBO TG-360 ARGB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케이블 정리가 쉽다는 것입니다. 3개의 쿨링팬의 4pin 케이블과 ARGB 케이블이 미리 묶여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에 조립할 때 1개의 4pin 케이블과 1개의 ARGB 케이블만 장착하면 됩니다.
보통 Y 케이블을 사용해 이 부분을 정리해야 하는데, 위와 같이 1개의 케이블로 되어 있어 아주 편하게 선 정리가 가능하며 설치 자체도 더 쉽습니다.
튜브 연결 부분은 라디에이터와 워터 블록 쪽 모두 깔끔하게 되어 있으며 튜브는 패브릭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워터 블록은 원형이며 설치 방향에 관계없이 로고가 똑바로 보일 수 있도록 로고 부분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신 프로세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베이스 면적이 37*33mm로 되어 있으며 고성능 컴프가 적용되어 냉각 효율을 높여주었습니다.
워터 블록 쪽 케이블은 워터 불럭용 3pin과 ARGB로 나누어지며 ARGB 케이블의 경우 쿨링팬 케이블과 묶어서 메인보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설치
워터 블록 쪽에 가이드를 설치해 주고 메인보드 쪽에 플레이트를 설치해 주면 기본 준비는 끝납니다.
설명서에 보면 CPU에 따라 어떤 것을 설치해야 하는지 직관적으로 나와있어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를 먼저 케이스에 설치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서멀 그리스를 도포한 후 워터블럭을 올려 조여주면 수랭쿨러 조립이 끝납니다.
쿨링팬의 케이블이 1개로 묶여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조립 자체는 상당히 쉽고 편합니다. 다만 3열 수랭쿨러인 만큼 공간 차지가 크기 때문에 사용하는 케이스에 호환이 가능한지 미리 확인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LED
3열 수냉쿨러 JONSBO TG-360 ARGB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ARGB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워터 블록과 쿨링팬의 ARGB 단자를 메인보드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LED 효과를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기기들과 LED를 동기화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펌프, 팬 쿨러에 적용된 화려한 AUTO RGB 튜닝이 가능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D의 광량 자체도 상당히 좋은 편이며 쿨링팬 부분 등이 반투명으로 처리되어 있어 LED가 더욱 잘 보여 비주얼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케이스 쿨링팬 메인보드 LED 등과 LED가 동기화된 상태입니다.
최근 수랭쿨러의 경우 LED가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로 되었는데 멋진 비주얼의 CPU 쿨러를 원하는 분들에게 충분히 만족할 만한 비주얼을 제공하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성능
수랭 쿨러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성능입니다. 최근 출시하는 고사양 CPU의 경우 공랭 쿨러로는 발열을 모두 잡기가 어려워 수랭쿨러가 필수적인데 JONSBO TG-360 ARGB는 고사양 CPU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충분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비교적 고사양 CPU라고 할 수 있는 인텔 i7 13700K를 장착한 상태로 시네벤치 R23 멀티 코어를 동작하는 중의 소음인데 44dB 정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온도의 경우 각종 벤치마크, 어도비 프리미어 인코딩 등을 모두 테스트해 보았는데 최대 90도 정도로 유지했습니다. 제품의 발열이 상당하고 부하가 일반적인 사용 환경보다 훨씬 큰 상황임을 감안하면 아주 좋은 성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상위의 쿨링 성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면 쿨러의 소음이나 성능적인 부분도 뛰어나기 때문에 고사양의 PC를 사용하는 분들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3열 CPU 수랭쿨러 JONSBO TG-360 ARGB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ARGB를 지원하고 있어 다양한 LED 세팅을 통해 멋진 비주얼로 사용할 수 있는 쿨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쿨링팬의 케이블이 1개로 묶여있어 조립도 일반적인 제품보다 쉽고 선 정리도 간편한 것도 매력입니다.
CPU 쿨러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성능적인 부분도 좋은데 고성능 CPU라고 할 수 있는 인텔 i7 13700K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온도를 상당히 잘 유지해 주었으며 소음도 큰 편이 아니라 사실상 현재 출시한 대부분의 소비자용 CPU를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종합적으로 비주얼과 성능 그리고 조립 편의성까지 잘 갖춘 제품이기 때문에 3열 수랭쿨러를 원하는 분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