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CPU 쿨러는 CPU의 발전에 따라 좀 더 높은 쿨링성능이 필요해지고 있는 듯 해요.
두툼한 공랭은 물론이고 수랭 제품들도 많이 사용중인데요.
이번에 제가 사용해본 제품은 모던한 블랙 색상이 너무나도 멋있는 가성비 CPU쿨러인 잘만 CNPS9X PERFORMA 블랙 모델입니다.
3만원 이하 공랭쿨러 중 쿨링성능과 디자인에서 최상위급이라고 생각이 되는 제품이에요.
그럼 지금부터 제품의 언박싱 및 외관, 디자인, 그리고 실제 사용 후기까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CPU 쿨러는 위와 같은 박스에 포장이 되어 있어요.
블랙 색상을 강조한만큼 쿨러와 방열판, 히트파이프 모두 블랙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ntel CPU의 LGA1700/1200/115X, AMD의 AM5, AM4 소켓을 지원합니다.
사이즈는 122x76이구요. 높이는 157mm로 케이스의 장착 가능여부를 판단하면 될듯 하네요.
그리고 위 내용처럼 최대 소음 레벨이 28dB 정도라 정말 정숙한 쿨러라고 보여집니다.
실제 제품을 꺼내보았어요. 방열판이 전체적으로 훌륭하게 블랙 도장처리가 되어 있어서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Intel과 AMD에서 사용 가능한 가이드와 나사, 쿨러와 고정핀, 일회용 써멀까지 구성품으로 포함이 되어 있어요.
자, 그럼 이제 실제로 설치를 해볼까요.
##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CPU 쿨러 장착 & 사용해보기
기존에는 은색 공랭쿨러를 사용중이었어요. 걸쇠를 걸어서 고정하는 형태의 쿨러인데, 개인적으로는 이런 방식의 쿨러를 너무나도 싫어해요.
장착할때는 그나마 꽉 눌러서 장착을 하면 되는데 장착한 걸 해제할 때는 정말 아무리 눌러도 잘 안풀려서 풀다가 방열판에 긁히기도 했거든요.
하지만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CPU 쿨러의 경우 나사를 조여서 장착하는 형태라 마음이 좀 놓이더라구요.
그리고 한가지 더, 방열판의 사이드 부분이 기존 제가 사용하던 제품은 그대로 다 노출이 되어 있는데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CPU 쿨러의 경우 깔끔하고 매끈하게 마감처리가 되어 있어서 손으로 잡아도 날카롭게 아프지가 않아요.
기존 가이드를 제거하고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CPU 쿨러를 장착하기 위한 가이드를 세팅해봅니다.
CPU와 닿는 부분의 보호비닐은 꼭 제거해줘야 하는거 아시죠?
급할때 사용할 수 있는 일회용 써멀 컴파운드도 포함이 되어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CPU에 써멀을 적당량 바른 후 쿨러를 올려놓고 나사를 조여줍니다.
너무 세게 조이면 안되고 적당한 토크로 조여야겠죠?
장착 후 전원을 켜봅니다.
제 컴퓨터의 후면 팬만 빼고 모두 블랙 색상을 가진 제품들인데 거기 딱 걸맞는 블랙 무광 색상을 보여주고 있어요.
RGB LED 없는 제품을 원할 경우 정말 괜찮은 선택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쿨러로 유명한 잘만 제품이고 신뢰도 높은 AS를 받을 수 있어서 문제가 없을 듯 해요.
쿨러의 블랙 도장 처리의 경우 전기영동 도장방식으로 무척 깔끔하게 결과물이 나온 것 같아요.
사용해본 결과 풀로드시에도 소음이 크지 않아서 좋더라구요.
OCCT를 통해 CPU에 부하를 주며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AMD Ryzen 5800X CPU 사용중임에도 Idel 시에는 40도 내외로 아주 착한 온도를 보여주었고 풀로드 시 기존 쿨러에서 90도를 넘나드는 CPU온도를 보여준 반면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CPU 쿨러 사용시에는 최소 5도 이상 낮아지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꽤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 수 있었어요.
RGB없는 깔끔한 모던 스타일의 블랙 CPU 가성비 쿨러를 찾을 경우 선택할만한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CPU 쿨러의 간단 리뷰였습니다.
3만원이 안되는 가격으로 이 정도 디자인과 성능을 찾는다면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아요.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658305&cate=11236855
그럼 이만 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