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여러분들이 게임에서 승리를 가져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화면을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구현해줄 게이밍 모니터 입니다.조금 더 승리에 가까운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해줄 수준 높은 게이밍 기어를 꾸준히 제작해오는 ASUS에서, "성능"과 "몰입감"에 최적화된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를 새로 출시하였습니다.
VG27QA 라는 모델명을 가진 이 제품은, 최대 170Hz의 초고속 재생률과, AMD프리싱크와 NVIDIA G-SYNC를 지원하며, 다양한 편의 사양들을 탑재하고 있어, "크기" 보다는 "성능"을 우선시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픈 디스플레이입니다.
27인치 급의 디스플레이 답지않게 크고 묵직한 패키지 내부에는, 전원 어댑터와 DP 및 HDMI 케이블 각 1개씩, 그리고 설명서와 스탠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SUS의 TUF게이밍 시리즈는 전체적으로 굵은 선과 각으로 이루어진 일명 "쎄보이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고 이 모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각각 노는 분위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서 부분별로 포인트를 주고자한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입력 단자는 HDMI 2개, DP 1개, 그리고 헤드폰 출력 포트가 제공됩니다. 총 3대의 기기로 부터의 입력이 가능하여 다양한 활용성을 보장합니다.
마운트 방식은 제공되는 스탠드 또는 100x100mm VESA 규격을 만족하는 모니터암 등 별도의 거치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무게는 스탠드 미포함 약 5.8kg으로, 암이나 거치대의 선택지가 꽤 넓은 편이기도 합니다.우측에는 OSD 조작용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들 모두가 일반 버튼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가장 상단에 조이스틱을 배치하여 조작 방식에서부터 편의성에 주안점을 두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탠드 조립은 4개의 볼트를 조여주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깔끔하게 마감할 수 있도록 별도의 부속을 준비 해두었습니다.
스위블(도리도리) 조절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눈금자가 새겨져있고, 뒷편에는 연결되는 케이블들을 깔끔하게 모을 수 있는 홀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실체 설치를 마치면 복잡해 보이는 디자인과 상반되는, 꽤 깔끔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VG27AQ는 틸팅(끄덕끄덕), 스위블(도리도리), 엘리베이션(높낮이조절), 그리고 90° 피벗(회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외였던 점 하나는 스위블을 좌/우 90° 까지 돌릴 수 있어서, 완전히 옆면을 바라보게도 세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VG27AQ는 아직은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보기드문 IPS 패널을 채택하였으며, 178°의 광시야각과 WQHD 2560x1440p 해상도를 탑재하고, HDR10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7인치에 QHD 해상도, 거기에 빠른 화면 전환에도 즉시 대응이 가능한 170Hz의 초고속 재생률을 겸비한 프리미엄급 디스플레이로, QHD에 특화된 최신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시스템에서 144Hz이상 주사율 방어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딱 알맞은 제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빠른 주사율외, AMD 프리싱크(Nvidia G-Sync) 기술 또한 빼놓지 않아, 티어링 없는 최적화된 화면을 유저가 경험할 수 있게 하고, 빠른 흐름의 게임 플레이에서도 찢어지는 화면 때문에 가슴도 찢어지는 상황은 없습니다.
게이밍 기어에 걸맞는 다양한 옵션들도 겸비하고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었던 크로스헤어(조준선) 외에도 타이머와 FPS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 옵션을 탑재하고 있으며, 가장 아래에는 스나이퍼(Sniper)라는 기능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디스플레이의 가운데에 사용자가 지정한 배율만큼 화면을 확대한 박스를 표시해줌으로써, 마치 스나이퍼의 스코프를 통해 보는듯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저격수 포지션을 주로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이 무빙과 타게팅 연습에 딱 좋을듯한 기능입니다.
주로 FPS를 플레이하는 필자가 게이밍 모니터를 볼때 꼭 따져보는 쉐도우 부스트도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피아 식별이 힘들 정도로 어두운 맵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죠 :)
비쥬얼 모드는 sRGB 모드까지 포함하여 총 7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톤이 달라지는 수준이 아니라, 완전히 해당 장르의 게임에 특화된 극단적인 변화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은 OSD 조작 버튼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ASUS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도 편리하고 빠르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흔히 "27인치 모니터는 좀 작지 않나요?"라고 물어보시기도 하는데요. 오히려 빠른 화면의 전환이 일어나는 게임에서는 한 눈에 들어오는 27" 사이즈가 아직은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을 즉시 캐치해야 하는 게임의 특성 상, 32인치 이상 넘어가기 시작하면 몰입도가 떨어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심플한 데스크 환경을 구성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좋은 선택지가될 것이며, 90° 피벗이 가능하니, 서브 모니터로 활용하기에도 그만입니다.
만약, 암이나 별도의 이동이 편한 거치대를 이용한다면 게임용 / 작업용 별도로 구분해두고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지금까지 살펴본 ASUS VG27AQ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는, 170Hz의 주사율과 AMD 프리싱크의 지원, 그리고 다양한 부가 옵션들을 갖추고 있는 그야말로 게임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승리에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지고 싶은 플레이어들이라면 눈여겨 봐야 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