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를 통해 연결할 수 있는 장치들이 무수하게 출시되다 보니, 컴퓨터와 노트북에 기본적으로 탑재되는 포트로는 턱없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포트가 많은 USB 허브 추천으로 열심히 찾아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가성비 8포트 USB 3.0 허브로 ipTIME UH508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ipTIME UH508은 USB 포트가 부족하거나 컴퓨터 전면에 포트가 없거나, 본체가 멀어서 불편하거나, 동시에 많은 장치를 연결해야 하거나, 빠른 전송 소도를 원할 때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에요. USB 허브 가격도 다나와 최저가 기준 2만 9천 원대에 구매할 수 있어 부담 없이 선택할만합니다.
제품 구성품으로는 아이피타임 USB 허브 본체와 충전을 위한 어댑터, USB 3.0 케이블(1m), 사용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전원 허브로 5V-3A 스펙의 어댑터가 포함되어 외장 하드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거나 스마트폰/태블릿 충전을 할 때 활용 가능해요.
구성품의 USB 케이블은 컴퓨터 및 노트북에 범용적으로 연결하도록 USB-A 타입 단자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안쪽에 파란색으로 표시는 USB 3.0 포트라는 걸 알려줍니다.
ipTIME UH508은 아이피타임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은 심플한 디자인과 화이트 색상이 만들어졌습니다. USB 포트들은 세로로 배치되어 있는 형태이고, 한 손으로 쥘 수 있는 만큼 콤팩트해서 공간 활용이 용이해요. 무게도 104g밖에 되지 않아 휴대성도 좋습니다.
ipTIME UH508 USB 허브는 각 포트마다 전원 버튼과 Blue LED가 장착되었습니다. 덕분에 해당 포트에 장치가 연결되어 있더라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제거할 필요 없이 전원 버튼으로 OFF 시킬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그리고 Blue LED는 이러한 전원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측면에는 USB 3.0 케이블이 연결될 포트와 전원 공급을 위한 전원 포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ipTIME UH508은 유전원 허브이지만 전원 공급 없이도 사용이 가능해요. 외장 하드처럼 전원 공급이 필요가 아니라면 필요에 따라서 편하게 연결하시면 됩니다.
ipTIME UH508를 컴퓨터에 장착한 모습인데요. 원래 PC 본체가 바닥에 있다 보니 USB 장치를 이용할 때 항상 숙여서 포트를 찾아 사용해야 했던 터라 불편함 점이 많았어요. 하지만 이렇게 책상 위에 올려두면 언제든지 손을 뻗어 간편하게 장치를 연결할 수 있어 USB 허브 추천을 해도 될 정도로 편하더라고요.
총 8개의 USB 포트 중 7개가 파란색 USB 3.0 포트이고, 나머지 1개가 충전 포트에요. 여기에 USB 메모리, 외장하드, 핸드폰, 스피커, PC 카메라,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등등 다양한 장치를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요. 특히 메모리 스틱이나 외장하드를 자주 이용하는 직장인이라면 높은 작업 효율을 기대할 수 있어요.
USB 3.0 포트 덕분에 최대 5Gbps의 속도로 대용량의 파일도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는 게 ipTIME UH508의 장점인데요. USB 2.0과 비교하면 무려 10배 이상 빠르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죠. 실제 외장 SSD로 파일을 전송해 보니 2GB 영상 파일을 최대 306MB/s로 10초 만에 전송했습니다. 확실히 USB 허브 추천을 할 만하죠.
이번에는 CrystalDiskMark로 벤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최대 읽기 419MB/s, 최대 쓰기 378MB/s로 해당 대역폭 내에서 최대 속도를 잘 끌어올려 주었습니다. 이 정도면 외장 SSD에서 바로 파일을 불러와 작업해도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예요.
개인적으로 ipTIME UH508 USB 허브의 충전 포트도 굉장히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태블릿 충전을 포함한 몇 가지 장치들은 무조건 유선 충전을 해야는데, 이렇게 충전 포트가 바로 있다 보니 별도로 충전기를 찾지 않아도 돼서 너무 편하더라고요.
또한 USB 허브에 다양한 장치를 연결했다고 해도, 앞서 언급했듯이 각 포트마다 전원 버튼이 있어서 안 쓸 때는 꺼둘 수 있어서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고 장치의 발열을 막을 수 있어요. 진짜 전원 버튼 덕분에 장치를 뺏다 꼈다 하지 않고 너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네요.
ipTIME UH508 USB 허브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쓸 수 있고, 윈도우 XP부터 11까지, 맥 OS, 리눅스 등 다양한 OS도 지원합니다. 동일하게 플러그 앤 플레이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자동 인식되어 누구나 어떠한 환경에서든 사용하기만 하면 돼요.
이렇게 ipTIME UH508은 USB 3.0 포트를 통한 빠른 전송 속도, 넉넉한 포트 수, 다양한 장치 연결, 공간 활용과 휴대성이 좋은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까지 컴퓨터 노트북 USB 허브 추천으로 매우 적합한 제품이었습니다. 더 많은 USB 포트가 필요한 분들은 고민 없이 선택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