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질 좋은 고가의 헤드셋이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많은 게이머들이 사용하는 가격대는 10~20만 원의 가성비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부담스럽지 않지만, 적당한 음질과 편의성을 갖췄다면 합격이죠. 그래서 이에 걸맞은 가성비 유선 게이밍 헤드셋 추천으로 스틸시리즈 아크티스 노바3를 가지고 와봤습니다.
아크티스 노바3는 전 세계 게이머들에 많은 선택을 받은 게이밍 브랜드 스틸시리즈의 제품으로, 장시간 사용 시 편안한 착용감,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가벼운 무게, 높은 호환성이 큰 특징이에요. 게다가 13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해 누구나 크지 않은 부담으로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헤드셋 본품, USB-C 케이블, USB-A 연장 케이블, 오디오 케이블, 사용설명서, 스티커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유선 헤드셋이다 보니 특별한 구성품은 없으며, 사용 환경에 따라서 USB-C, USB-A, 오디오 잭 등 세가지 방식으로 기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USB-A 케이블은 연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결 시 최대 2.8m 정도로 상당히 길어서 컴퓨터가 멀리 있어도 여유롭게 사용 가능해요.
외형은 스틸시리즈 헤드셋의 Nova 디자인으로 계승했지만, 고급 라인업과 비교해서 전체적으로 심플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크기도 작고 경량화를 통해서 무게도 253g으로 꽤 가벼웠어요. 확실히 노바 프로와 비교하니 무게가 크게 체감되더라고요.
헤드밴드 역시 탄성이 좋은 소재로 꽤 크게 늘어나 어떠한 머리 사이즈에도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어요. 그리고 안쪽으로 신축성 있는 오버헤드 밴드가 머리를 부드럽게 잡아주도록 되어 프로 못지않은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해요. 가벼운 무게와 함께 무게를 고르게 분산 시킴으로써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하다는 가장 큰 특징이에요.
머리 크기 조절은 오버헤드 밴드 양쪽 똑딱이 버튼으로 세 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슬라이드 방식의 플레이트를 통해 길이도 넉넉하게 조절 가능합니다. 여기에 가벼운 무게까지 더해지니 어떤 제품들보다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특히 스틸시리즈 아크티스 노바3를 유선 게이밍 헤드셋 추천을 하고 싶어요.
조작을 위한 컨트롤부는 이어컵 측면에 배치되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특히 좌측 이어컵에 USB-C 포트, 볼륨 조절 룰러, 음소거 버튼 등 몰려 있지만, 특별히 복잡한 기능이 없다 보니 사용이 편리해요. 그리고 우측 이어컵에는 조명 스위치가 있어 물리적으로 껐다 켰다가 가능해요.
마이크는 좌측 이어컵에 매립형으로 탑재되어 사용 안 할 때는 없는 것처럼 매우 깔끔합니다. 그리고 사용할 때는 따로 찾을 필요 없이 바로 뽑아서 사용하면 돼서 편리하다는 것도 여타 게이밍 헤드셋과 비교되는 장점이에요. 음소거 시 마이크에 조명이 켜지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어요.
이어쿠션은 에어위브 메모리폼으로 만들어져 통기성이 뛰어나 귀가 습해지는 걸 막아줍니다. 그만큼 장시간 오래 착용해도 쾌적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차음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에요.
스틸시리즈 아크티스 노바3는 게이밍 유선 헤드셋이어서 USB-C 케이블과 USB-A 연장 케이블을 연결해, 컴퓨터에 꽂아서 플러그앤플레이로 바로 사용하면 돼요. 앞서 언급했듯이, 총 길이가 2.8m 가량 되기 때문에 본체가 웬만큼 멀리 있어도 걱정이 쓸 수 있습니다.
연결하자마자 양쪽 이어컵에 프리즘싱크 RGB 조명이 들어와 게이밍을 감성을 살려주는데요. 이 조명은 steelserise GG 소프트웨어에서 1,680만 가지 색상과 조명 효과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요. 게다가 다른 스틸시리즈 제품들과 동기화하여 나만의 감성 넘치는 게이밍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틸시리즈 아크티스 노바3의 실제 착용감은 역시 스틸시리즈 제품답게 편안했습니다. 하지만 7, Pro와 비교하면 전체적으로 머리에 타이트하게 감기는 느낌을 받았어요. 아무래도 전체적으로 크기가 작아졌기 때문인데, 만약 7 이상 모델을 생각하고 구매한다면 핏감이 다르니 먼저 착용해 보는 추천해요. 그 외에 머리는 잡아주는 것에 있어서는 여전히 편합니다.
음질에 있어서 Nova 어쿠스틱 음향 시스템을 탑재하여 동급 게이밍 헤드셋과 비교해 꽤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여기에 강력한 High Fidelity Drivers까지 더해 가격대 이상의 명확한 고음과 깊은 저음으로 귀를 즐겁게 해주었어요. 사운드가 풍부한 게임이나 미디어를 감상할 때도 충분히 올마이트한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어요.
앞서 언급한 steelserise GG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소나(Sona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게임 장르 및 콘텐츠에 따른 최적화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여러 장르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들에 최적화된 프리셋까지 제공하고 있어 사용이 편리해요. 또한 360˚ Spatial Audio를 활용하면 공간감까지 더해져 FPS 게임에서 발자국 소리나 특정 효과음의 정확한 위치까지 파악할 수 있어요. 사운드 플레이에 필수이죠.
마이크는 친구 혹은 팀원들과 의사소통하기에 불편함 없는 음질을 제공합니다. 친구들과 대화해 봐도 다들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고 했고요. 만약 키보드 소리나 배경 소음을 줄이길 원하면, 소나 소프트웨어에서 ClearCast AI 기능을 사용해 노이즈 캔슬링도 가능합니다. 확실히 소프트웨어적으로 잘 되어 성능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는 게 큰 장점으로 느껴졌어요.
게이밍 유선 헤드셋이다 보니 기기 호환성도 매우 좋습니다. 오디오 케이블을 사용해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4/5, XBOX 시리즈 패드에 바로 연결해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고요. USB-C 케이블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쓸 수 있어요. 오히려 유선이어서 기기를 페어링 하는 과정 없이 직관적이어서 더 편하더라고요.
스틸시리즈 아크티스 노바3는 가성비 라인업이자 유선 헤드셋이다 보니 무선 제품에 비해 다소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 제품과 비교해서 가벼운 무게와 착용감, 더 풍부한 음질, 직관적인 편의성 면에서 장점이 더 많았어요. 확실히 전체적으로 아쉬운 점이 크게 보이지 않아서 가성비 유선 게이밍 헤드셋 리스트 추천을 원하는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