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쁨의 정도를 넘어섰다. 로그 감성 끝판왕 엑박 컨트롤러"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컴퓨터 하드웨어 브랜드, ASUS의 게이밍 브랜드인 'ROG' 네이밍을 달고 출시한 XBOX 컨트롤러, 'ASUS ROG RAIKIRI PRO'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엑스박스 컨트롤러는 XBOX 자체적으로 제작하기도 하고, 여러 제조사에서 호환제품이나 콜라보 제품으로 출시하기도 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각 제조사의 특색이 반영되거나 게임이나 브랜드의 디자인 콜라보 제품이 대부분인데, 오늘 소개해드릴 이 ASUS ROG RAIFIRI PRO는 강렬한 게이밍 브랜드 ROG의 감성이 잘 반영되어 있으면서, 단순 콜라보에 그치지 않고 엘리트 컨트롤러급에 해당되는 스펙을 지닌 끝판왕급 컨트롤러입니다.
일반적인 패드와는 다르게 ASUS의 전용 소프트웨어인 'ASUS Armoury Crate'를 지원한다는 점도 아주 인상적이었는데, 과연 새롭게 출시한 ROG의 끝판왕급 컨트롤러는 어떤점이 특별한지, 아래에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ASUS ROG RAIKIRI PRO 엑스박스 컨트롤러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먼저 패키지 외관입니다. 외부 디자인부터 붉은색 로그 감성과 초록색 엑박 디자인이 잘 어우러진 모습인데요, 제품 외관 디자인도 한눈에 들어오는 편이고, 우측 상단의 2022 레드닷 어워드 수상작 인증마크가 부착되어 있어서 언박싱에 더욱 기대가 되는 모습입니다.
외부 패키지를 언박싱하고 나면, 로그감성이 한층 더 높아지는 내부 박스를 볼 수 있는데요, 확실히 하이엔드 컨트롤러 답게 패키지도 고급스럽게 제작되었습니다.
내부 패키지를 개봉하면 안쪽은 다음과 같은 모습이고, 종이재질의 완충틀에 컨트롤러가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성품 & 상세스펙
전체 구성품은 컨트롤러 본품, USB-A to C 타입 케이블과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고, 케이블은 패브릭 직조 마감의 유연하고 고급스러운 퀄리티로 제작되었고, 길이는 약 3m정도 되는 굉장히 여유로운 길이감을 가졌습니다.
ROG Raikiri Pro는 앞서 언급드린바와 같이 엑박 엘리트 컨트롤러 계열이라 볼 수 있어, 일반적인 컨트롤러와 상당히 많은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Pro 모델과 함께 출시한 일반 Raikiri 제품은 유선 제품으로 전면의 OLED 패널이 없고 엑박 4세대 패드와 비슷한 스펙을 지닌 제품이라 기능을 최소화해서 저렴하게 구성된 제품입니다.
컨트롤러를 처음 마주하게 되면 드는 생각은 '정말 이쁘다' 입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중앙 상단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고, 패드를 반으로 가른다고 가정하고 좌측은 'ROG' 글자로 패턴 디자인이 들어간 반면, 우측은 반투명 쉘로 내부가 미세하게 보이면서 ROG 로고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또, X,Y,A,B 버튼 디자인도 기존 엑박 패드와는 다르게 독특한 글꼴로 제작되어 있어서 남자의 가슴을 울리는 좀 더 매커니컬한 감성을 느낄 수 있었고, 엘리트 컨트롤러에서 볼 수 있는 8way 다면 방향 패드 디자인도 굉장히 유니크하고 모던한 디자인이 채택되었습니다.
컨트롤러를 뒤집으면 후면 버튼 디자인도 굉장히 매력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총 4개의 추가버튼과 트리거 잠금 장치, 2.4GHz USB 동글 수납공간이 위치해있고, 제품 시리얼 및 모델번호 스티커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손잡이 부위에는 일반 패드와 비슷하게 미세한 돌기형 마감이 되어 있었는데, 일반 컨트롤러 보다도 더 촘촘하고 디테일한 질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단의 동글 수납 공간에는 2.4GHz 무선 연결이 가능한 USB-A 타입 동글이 보관되어 있고, 동글에도 ROG 로고가 각인되어 있어, 디테일한 로그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어서 컨트롤러 정면에는 충전과 유선 연결을 위한 USB-C 타입 포트와 트리거 버튼등이 있고, C 타입 포트 양 옆으로 OLED 버튼을 제어할 수 있는 R, L 버튼이 있습니다.
반대로 후면에는 3.5mm 유선 헤드셋을 연결할 수 있는 오디오 단자가 위치해있으며, 그 옆으로는 음소거 버튼도 함께 구성해두었습니다.
이어서 무게도 측정해보았는데요, 충전식 배터리를 탑재한 엑박 4세대 컨트롤러 카본 블랙의 무게가 284g, 2.4GHz 동글을 빼고 측정한 ROG Raikiri Pro의 무게가 약 258g으로, 엘리트 계열 패드임에도 굉장히 가벼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소장하고 있는 엑박 패드와 Raikiri Pro의 디자인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일반 카본 블랙 4세대 엑박 패드랑 비교했을때는 단연 압도적 디자인 차이가 났지만, 작정하고 한정판으로 만든 RAZER의 엑스박스 콜라보나 리미티드 에디션들과 비교해봤을때도 OLED 패널을 비롯, 돋보적인 디자인으로 ROG의 정체성과 감성을 드러내는게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ASUS ROG 공식 홈페이지
3. 사용기
▶ 전용 소프트웨어 Armoury Crate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ROG Raikiri Pro는 ASUS의 전용 소프트웨어, Armoury Crate를 지원하는데요, 사실 이 컨트롤러를 완벽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머리 크레이터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머리 크레이터 자체가 가시성이 좋은 UI에 심플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는 굉장히 간편했는데요, 우선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 유선으로 컨트롤러와 연결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진행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장치 설정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기능들로는, 트리거 감도, 스틱 설정, 데드존 설정, 후면 M1~4 키 맵핑, 좌우 상하단으로 나누어 설정할 수 있는 진동 세기, Aura로 컨트롤하는 RGB 설정, 배터리 설정과 OLED 설정등 엑스박스 컨트롤러에서 이렇게까지 커스텀 할 수 있었어? 라고 생각되는 디테일한 설정들까지 입맛대로 커스텀이 가능했습니다.
▶ 연결 방식(2.4GHz USB-A 타입 동글, 블루투스, USB-A 타입 유선)
출처 : ASUS ROG 공식 홈페이지
일반적으로 유선연결만 가능한 Raikiri 일반 모델과 다르게, Pro 모델은 블루투스 5.0, 2.4GHz 무선연결, USB 유선연결이 가능했는데요, 노트북은 물론, 모바일과 PC, 그리고 이번에 출시한 UMPC, 'ROG Ally'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그 활용도는 프로 네이밍 답게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OLED 디스플레이
이번 ROG Raikiri Pro의 다양한 기능들 중, 찐 테크 덕후의 감성을 울리는 기능중 하나는 바로 커스텀이 가능한 OLED 디스플레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처음 컨트롤러를 켜면 ROG 감성을 일깨워주는 디스플레이 연출을 볼 수 있고, 평상시에는 프로필과 배터리 상태, 연결상태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기존의 컨트롤러와 가장 큰 차이점을 느끼게 해줍니다.
또, 아머리 크레이터로 OLED 화면도 커스텀할 수 있는데, 애니메이션과 텍스트 등을, 기존의 프리셋을 활용해도 되고, 직접 제작하여 사용자 등록 애니메이션으로 업로드 후 사용할 수 있어, 커스텀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덕질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또, 전면에 있는 OLED 컨트롤 버튼으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어서 사용법만 기억해둔다면 디스플레이 조작에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 배터리
다음은 배터리입니다. 완충시 최대 48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엑박 컨트롤러로는 상당히 긴 플레이타임을 지니고 있는데(진동 OFF, RGB OFF시), 충전은 전면에 있는 USB-C 타입 포트로 할 수 있어, 케이블 호환성도 좋은 편이고 플레이하다가 배터리가 부족해도 OLED 디스플레이로 즉각 모니터링해서 유선으로 전환해줄 수 있는 점도 아주 효율적이었습니다.
▶ 그립감
가벼운 무게로 오랜시간 사용하면 할 수록 손목 피로도 측면에서 로그 제품이 더 피로도가 적었고, 손잡이 부분의 돌기형 마감으로 그립감은 상당히 좋은 편이었는데, 일반 엑박 컨트롤러 4세대와 비슷하게 돌기형태의 마감이 되어 있지만 로그 제품이 더 촘촘해서 손에 착 감기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버튼 클릭감
(영상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walteritsneck/223172872642)
다음은 버튼 클릭감입니다. X,Y,A,B 버튼은 일반 패드에 비해 더 매쉬한 느낌으로, 찐득함 없이 산뜻하고 경쾌하게 눌리는 편이었고, 썸스틱은 유연하지만 썸스틱 클릭압은 좀 더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 외에는 깊이감과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트리거 클릭감이 굉장히 매력적이었습니다.
▶ 진동
(영상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walteritsneck/223172872642)
다음으로 각 컨트롤러별 진동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ROG Raikiri Pro는 좌우측, 상하단 모두 기본설정인 80% 강도로 진행하였고, 나머지 컨트롤러도 마찬가지 기본 설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결과는 로그 레이키리 프로가 가장 고급스럽고 강한 진동이 느껴졌고, 100%로 설정하거나 더 낮추면 개개인에 맞는 진동 강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8bitdo 컨트롤러의 진동이 강했는데, 컨트롤러 구조때문인지 좀 더 가볍게 떨리는 느낌이 강했기에 고급스러움은 떨어지는 편이었습니다.
▶ 인게임 퍼포먼스
컨트롤러 테스트의 피날레, 인게임 플레이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부터, 2인이상 플레이할 수 있는 it takes two 등의 EA기반 게임을 먼저 플레이해보았는데요, 확실히 엘리트급 컨트롤러이기 때문에 조작의 자유도가 더 높았고, 매쉬한 클릭감과 취향에 맞는 트리거 설정으로 나만의 패드를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조금 인기가 식었지만, 개인적으로 디아블로 4는 마우스나 키보드로 조작할때보다 햅틱이 지원되는 컨트롤러로 플레이하는게 더 손맛이 있었는데요, 스킬을 사용할때 웅장한 진동을 느낄 수 있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맛이 한층 더 살아났습니다.
하지만 역시 컨트롤러의 진정한 맛은 FPS게임에서 더욱 강하게 느낄 수 있는 것 같은데요, 아직까지 FPS에서는 썸스틱 조작이 어렵긴 하지만 케릭터나 총기에 맞게 트리거 감도를 조절해서 사용하니 좀 더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솔저할때는 낮은 짧은 트리거로, 파라나 정크렛 같은 케릭터는 깊은 트리거를 사용하면 정말 재미있게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엑박의 유서깊은 전통(?) FPS, 헤일로 인피니티를 플레이해보았는데요, 나름 스나이핑 할때 깊이가 긴 트리거를, 연사가 필요한 웨폰으로는 짧은 트리거를 사용했더니 이전까지 제가 해왔던 헤일로가 맞나 싶을 정도로 색다른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 진동 세기를 가장 강하게 하고 바주카 같은 웨폰을 사용해보니 손맛이 정말 엄청났던 것 같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레드닷 어워드 수상에 빛나는 로그 디자인 감성의 컨트롤러이다.
2. 전용 소프트웨어인 아머리 크레이터를 사용해서 세밀한 컨트롤러 설정을 해줄 수 있다.
3. 최대 48시간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배터리를 탑재했다.
4. 블루투스 5.0과 2.4GHz 무선연결, 유선까지 3가지 연결방식을 지원한다.
5. OLED 디스플레이로 게이밍 감성을 더 부각 시키거나 배터리 모니터링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6. 3.5mm 유선 헤드셋을 컨트롤러에 연결할 수 있고, 컨트롤러 자체에서 간편하게 음소거 설정을 할 수 있다.
7. 다양한 추가키에 키맵핑을 해서 더 빠르고 쉬운 조작을 할 수 있다.
▶단점
1. 제품의 정체성 자체가 하이엔드 컨트롤러임에도, ROG 감성 디자인과 OLED 디스플레이,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등으로 일반적인 고가의 콜라보 제품보다도 더 엄청난 가성비를 느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크게 단점을 느끼지 못했다.
5.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끝판왕 엑스박스 컨트롤러, ASUS ROG RAIKIRI PRO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역시 하이엔드 라인업인 만큼 OLED 디스플레이, 엘리트급 버튼 구성 등이 아주 마음에 들었고, USB-C 타입 충전식 배터리에 3가지 유무선 사용이 가능하고, 아머리 크레이터로 디테일한 커스텀을 할 수 있다는게 굉장히 매력적이었습니다.
또, 무엇보다 2022 레드닷 어워드 수상작 답게 메카니컬한 감성과 로그 감성을 잘 융합해서 돋보적인 로그만의 라인업을 구축한 것도 칭찬할만 했습니다.
따라서, 아직 정확한 정발가는 알 수 없지만 디자인 콜라보 제품보다 비싸게 책정되더라도 기능적, 감성적으로 이미 가성비 단열에 올라와 있지 않나 싶고, 단순 디자인 콜라보 뿐이 아닌 유의미한 기능적 업그레이드로 보다 쾌적하고 몰입감 넘치는 '하이엔드' 게임 패드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ASUS ROG RAIKIRI PRO를 강력히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직접 체험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